올해 국내관광 키워드는 B.E.T.W.E.E.N.
올해 국내관광 키워드는 B.E.T.W.E.E.N.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01.13 18:2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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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공사, 빅데이터 분석…코로나 불안감과 포스트코로나 기대감 교차

 

코로나19의 불안함과 코로나 이후의 기대감 사이에 놓여 있는 올해 국내관광의 키워드는 무엇일까.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최근 3년 동안의 누리소통망과 이동통신, 카드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21년 국내 관광 트렌드의 키워드는 비트윈(B.E.T.W.E.E.N.)7가지 단어로 요약되었다.

이번 분석에는 KTSKT, T, BC카드의 빅데이터 자료가 종합되었다.

올해의 키워드 ‘B.E.T.W.E.E.N.’은 코로나19 시대에 대한 불안함과 코로나19 이후 시대에 대한 기대감, 그 사이를 뜻한다. 이는 각각 균열(Break), 위로(Encourage), 연결(Tie), 어디든(Wherever), 강화(Enhance), 기대(Expect), 주목(Note)을 말한다.

이번 조사에서 코로나19로 인한 불안 심리는 치유형 여행’, ‘근교 중심의 단기여행’, ‘전통적인 인기 관광지보다는 한적한 소도시 위주의 여행’, ‘단체 여행보다는 소수의 친밀한 사람들과의 여행등 안전한 여행을 추구하는 흐름으로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었다. 한편 실제 여행 이동과 소비량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여행에 대한 갈망은 여전히 잠재되어 있음이 확인되었다. 코로나19 회복 이후에 대한 기대심리 작용으로 기존과는 다른 새롭고 독특한 여행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문화체육관광부
자료=문화체육관광부

 

각 키워드에 대한 국내여행산업의 예상은 다음과 같다.

 

균열(Break): 코로나19로 인한 여행 산업의 변동

코로나19라는 세계적 현안이 등장한 이후 여행정보 공유와 여행콘텐츠를 소개하는 움직임이 감소하는 등 기존 여행 산업이 중대한 변화 속에 놓여있다. 특히 유튜브 콘텐츠의 여행 관련 핵심어를 분석한 결과 전체 여행관련 핵심어 중 해외여행과 여행정보 공유 관련 핵심어 점유율은 2020년에 전년 대비 12% 감소했다. 그러나 국내 관광지 소개 관련 핵심어 점유율은 6% 증가했고 온라인 여행, 한 달 살기 등 새로운 형태의 여행에 대한 언급이 증가했다. 이에 올해는 새로운 관광유형에 대한 수요가 발생하는 기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위로(Encourage): 위로를 전하는 일상 속 소소한 치유 여행

많은 이들의 심신이 지쳐있는 최근, ‘치유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목적으로 나만의 시간을 위해 떠나는 소소한 여행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유튜브 영상 제목과 설명글의 여행 관련 전체 핵심어 중 치유, 일상여행 주제의 단어 비중이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그중 비대면 및 치유와 관련된 야영(캠핑)에 대한 언급량 역시 전년 대비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 우울을 극복하는 동시에 위생안전을 고려한 여행 형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것으로 해석된다.

 

연결(Tie): 더욱 끈끈해진 인근 지역과의 연결망

숙박을 포함한 장기여행보다 유명 카페 방문, 쇼핑 등을 목적으로 하는 단기간 여행이 인기를 얻음에 따라 인접 지역으로의 이동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신 거대자료 중 관광유입인구자료를 활용해 지역 간의 이동 흐름을 분석한 결과, 광역시도가 달라도 거리상으로 가까운 지역으로의 이동이 증가해 이들이 하나의 관광권역으로 만들어지는 현상이 관찰됐다. 특히 2020년에는 다른 장거리 지역으로의 여행이 위축되면서 관광권역 내 근교 이동이 더욱 강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수도권으로 집중되던 권역 간 이동이 전국 권역 내로 분산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권역 내 지역들과의 연결망이 더욱 결속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어디든 관광지(Wherever): 어느 곳이든 내가 있는 곳이 여행명소

국내 다양한 여행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관광객들 사이에 새로운 지역에 대한 관심이 부상하고 있다. 여행 관련 유튜브 영상 제목과 설명글의 핵심어를 분석한 결과, 기존 수도권 중심의 유명관광지보다 붐비지 않으면서 나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국내 섬 지역, 지방 소도시 등 색다른 여행지에 대한 언급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숙박업카드사용액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전반적인 카드소비액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제주도 등 전통적인 유명관광지가 아닌 일부 소도시에서 전년 대비 숙박 관련 소비가 증가했다. 따라서 앞으로는 국내 구석구석 어디든지 관광지로 인식될 수 있으며 다양한 관광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강화(Enhance): 친밀한 사람들과 함께 즐기는 여행

소수의 가까운 사람들과 안심하고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유대감이 강한 동반자와의 여행이 선호되고 있다. 여행 동반자는 주로 가족, 연인, 친구 등이며 유튜브 여행콘텐츠 소개 관련 댓글을 분석한 결과, 동반자와 관련해 친구, 영유아, 가족, 반려동물 등에 대한 연관 단어 수가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대(Expect): 코로나19 속에서도 여전히 존재하는 여행에 대한 갈망

코로나 확산세가 지속되고 실제 여행을 즐기지는 못하는 상황 속에서 여행에 대한 갈증이 잠재적 수요로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에 게재된 온라인 여행, 대리만족, 방구석 여행 등과 관련된 영상 수와 해당 영상의 평균 좋아요 수를 측정한 결과 해당 핵심어 언급량은 전년 대비 21%, 평균 좋아요 수는 57% 상승했다. 이는 코로나19 이전에 자유롭게 여행했던 때를 생생히 추억하기를 바라고 있는 국민들이 여행에 대한 잠재적인 욕구를 표출하는 방식으로 해석된다. 또한 여행에 대한 언급량 중 관광산업 동향에 대한 핵심어 점유율이 ‘20년에 전년 대비 6%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가 진정되면 언제든지 여행을 떠나고자 하는 수요가 존재함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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