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론의 지팡이, 레위 지파의 우월성을 드러내다
아론의 지팡이, 레위 지파의 우월성을 드러내다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1.01.20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사장 부족으로 12개 지파 지배…모세의 형 아론으로 제사장 이어가

 

구약성서 민수기 17장에 아론의 지팡이(Aaron's rod) 이야기가 나온다.

주님에 모세에게 12개 지파의 지도자들에게서 지팡이를 하나씩 모아서 그 위에 이름을 쓰라고 했다. 레위 지파도 지팡이를 가져와 아론의 이름을 쓰라고 했다. 모두 모아서 언약궤 위에 두었다.

이튿날 13개 지팡이 가운데 유독 아론의 지팡이에서 싹이 돋아나고 꽃이 피고 감복숭아 열매를 맺었다. 이 스토리는 레위 지파가 다른 12개 지파보다 우위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론은 모세의 형이다. 모세와 아론 모두 레위 지파다. 이스라엘 부족에서 레위 지파는 제사장과 예언자 역할을 했다. 초대 제사장은 아론이 맡았고, 2대 제사장은 아론의 아들이 이어받았다.

성경에 야곱의 아들 레위(Levi)와 그의 후손인 레위 지파는 폭력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레위는 시므온과 함께 누이 디나가 강간당한 것에 대한 보복으로 세겜의 모든 남자들을 죽이고 재물을 빼앗아 복수를 했다.(창세기 34:25~31)

모세가 시나이산에서 내려와 금송아지를 파괴한 후 레위 지파를 동원해 이스라엘 백성 수천명을 살해했다. (출애굽기 32:25~29)

레위 지파는 야훼를 모시는 장막과 언약궤를 보호하는 특별 임무를 수행했다. (민수기 1:53)

 

레위 지파는 12개 지파와 구별된다. 12개 지파는 야곱의 아들 12명 가운데 요셉과 레위를 뺀 10명이 각각 1개 지파를 형성한다. 요셉은 아들 에브라임과 베냐민을 통해 2개 지파를 형성한다. 다만 레위 지파는 12개 지파에서 빠진다. 다만 별도의 특별 지파를 형성한다.

 

아론의 지팡이에 싹이 돋고 꽃이 피었다. (Julius Schnorr von Karolsfeld, 1860) /위키피디아
아론의 지팡이에 싹이 돋고 꽃이 피었다. (Julius Schnorr von Karolsfeld, 1860) /위키피디아

 

민수기에 12개 지파의 인구조사를 한 결과를 실었는데, 12개 지파에서 20세 이상 군대에 입대할수 있는 인구를 60만명이라고 했다. 과장된 숫자일 것이다. 20세 이상 남성 인구가 60만명이면 전체 인구가 200만명이 넘는다. 수천년전에 이렇게 많은 인구가 시나이 사막 한가운데서 살 수 있었을까.

어쨌든 성경 서술대로라면 각 지파별로 평균 5만명의 인구를 거느렸다. 20세 이상 남자 인구가 가장 많은 지파가 유다 지파로 74,600명이었고, 가장 적은 인구가 므낫세 지파 32,200명이었다. 레위 지파는 제사장 지파였기 때문에 병역이 면제되었다.

레위 지파의 인구는 별도로 조사했는데, 성년 남자의 인구는 8,580명이었다. 8천여명으로 60만 인구를 통제한 것이다.

 

12개 지파는 병력을 제공했다. 12개 지파에서 차출된 군대는 전쟁터에서 싸우는 일을 했다. 이에 비해 레위 지파는 병역이 면제되었다. 다만 전투 시에 레위인들은 언약궤를 메고 전쟁터를 순회한다.

모세는 12개 지파를 외부 전쟁용으로, 레위지파를 내부 통제용으로 규정했다. 모세가 레위 지파에 우선권을 준 것은 자기 지파를 통해 12개 지파를 제압하는 방편으로 해석된다.

 

주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아론의 지팡이는 반역하는 사람들에게 표적이 되도록 잘 간직하여라. 너는 다시는 그들이 나를 거역하여 원망하지 못하게 하여라. 그래야만 그들이 죽지 않을 것이다.” (민수기 17:10)

이 말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야훼를 거역하는 자에게 레위 지파가 죽음을 내릴 것이라는 의미일 것이다. 레위 지파가 종교수호의 전위부대가 되었음을 선언한 구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