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단강 동쪽 차지한 지파…르우벤, 갓, 므나세
요단강 동쪽 차지한 지파…르우벤, 갓, 므나세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1.01.24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처음엔 2개 지파가 요구, 모세가 므나세 포함시켜…가나안 정복 참여조건

 

이집트를 탈출해 시나이 사막에서 40년간 방랑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마침내 여리고(Jericho)의 맞은 편 요단강 서쪽 광야에 집결해 가나안 공격을 준비한다. 이때 모세가 죽기 직전에 이스라엘 영토의 범위와 그 안에 각 지파의 영역을 배분한다.

구약성서는 모세가 야훼의 명을 받아 이스라엘의 영토를 규정하고, 지파의 영역을 구획하는 것으로 서술한다. 그 경계는 다음과 같다.

 

남쪽 끝은 에돔(Edom)의 경계선인 신(Zin) 광야와 사해(Dead Sea)의 남쪽 끝이다.

서쪽 경계는 지중해다.

복쪽 경계는 호르산((Mout Hor)이다.

동쪽 끝은 요단강(Jordan Rover)과 사해다.

 

이스라엘 왕국 초기의 영토 /위키피디아
이스라엘 왕국 초기의 영토 /위키피디아

 

야훼가 설정해준 이스라엘의 경계에서 요단강의 동쪽, 즉 지금의 요르단 땅은 애매하게 규정되어 있다.

이 요단강 동쪽의 땅은 가나안 공격 이전에 3개 지파에 먼저 배분된다. 그 지파가 르우벤, , 므나세 지파다.

민수기 32장에 요단강 동쪽 지파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먼저 르우벤과 갓의 2개 지파 자손들이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과 지파 대표들이 모인 자리에서 요단강 동쪽에 머물겠다고 요청한다. 이 땅은 모세가 살아 있을 때 점령한 땅이다. 요단강 서쪽 가나안 지역은 모세가 자신이 죽을 것을 예고하고 후계자인 여호수아(Joshua)에게 점령하도록 맡긴 땅이다.

 

르우벤과 갓 지파가 요단강 동쪽에 남겠다는 이유는 지파의 규모가 크고 가축이 많아 목축하기 좋은 땅이라는 것이다. 2개 지파는 이 땅(동쪽)을 우리에게 주고 우리는 요단강을 건너지 않도록 해달라고 요청한다.

두 번째 인구조사에서 20대 이성 남자의 인구수는 르우벤 지파 44,730, 갓 지파는 4500명이다. 두 지파의 인구는 유다 지파 76,500, 스블론 지파 6500, 므낫세 지파 52,700명 등에 비해 많지 않다. 인구가 많다고 동쪽에 남겨 두었다는 이유는 설득력이 약하다. 따라서 12개 지파 가운데 르우벤과 갓 지파가 하위 지파가 아니었을까 하는 추론이 나온다.

 

12지파의 영역 /위키피디아
12지파의 영역 /위키피디아

 

가나안을 공격하는데 2개 지파가 참여하지 않는다면 출동 병력이 줄어들게 된다. 모세는 이 점을 염려한다.

모세는 야훼가 진노했다며, “우리 백성 모두가 멸망하면, 그것은 바로 당신들 때문인줄 아시오라며 호통친다. 2개 지파는 타협책을 모색한다.

그러면 먼저 여기에 가축을 기를 우리를 만들고 어린 것들이 살 성을 쌓겠습니다. 그런 다음에 모두가 무장을 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선발대가 되어, 그들이 가야할 곳까지 그들을 이끌고 가겠습니다. 우리가 요단강 동쪽에 토지 재산을 차지했으니, 요단강 서쪽에서 땅을 나눠 받지 않겠습니다.”

모세는 이 조건을 수락한다. 요단강 동쪽 땅을 차지하는 댓가로, 2개 지파는 가안 정복에 참여하고 가나안 땅에 지분을 갖지 않겠다는 타협안에 모세와 모든 지파가 합의에 이른다.

 

그런데 느닷없이 모세는 므낫세 지파도 동쪽에 거주하도록 한다. 모세는 동쪽 지방의 점령지, 즉 아모리의 시혼 왕국과 바산의 옥 왕국을 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과 요셉의 아들 므낫세의 반쪽 지피에게 준다고 말했다.(민수기 32:33)

원래 2개 지파가 요단강 동쪽 땅을 달라고 했는데, 모세가 므낫세 지파도 요단강 동쪽을 분할하도록 한 것에 대한 설명이 없다. 므낫세와 에브라임은 요셉의 두 아들인데, 모세 생전에는 요셉의 아들 지파에 대해 정식 지파로 인정되지 않고 반쪽 지파(half the tribe)로만 인정했다.

이렇게 해서 르우벤, , 므나세의 3개 지파, 정확히는 2.5 지파가 요단강 동쪽을 분할하게 된다.

 

도피성(From Charles Foster, 1884) /위키피디아
도피성(From Charles Foster, 1884) /위키피디아

 

모세는 가나안 땅을 차지한 후의 땅 배분에 대해서도 설명을 했다. 그곳은 9개 지파(8.5 지파)가 점령 후에 주사위를 던져 결정하도록 했다. 다만, 지파 별로 큰 쪽에는 큰 땅덩어리를 주고, 작은 쪽은 작은 땅덩어리를 주라고 한다.

다만 레위 지파에게는 영역을 배정하지 점령지 가운데 42개의 성읍을 주고, 그중 6개의 성읍을 도피성((city of refuge)을 삼으라고 했다. 6곳의 도피성은 요단강 동쪽에 3, 서쪽에 3개를 두되, 실수로 사람을 죽게 한 자가 도피할수 있는 곳으로 삼게 했다. 우리 고대사에 나오는 소도(蘇塗)와 같은 곳이다. 도피성으로 피신한 죄 없는 살인자는 정식 재판을 받기 전까지 아무도 죽일수 없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