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는 왜 요단강을 건너지 못했을까
모세는 왜 요단강을 건너지 못했을까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1.01.25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야훼를 거역한 것, 가데스에서 사소한 실수 등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을 정벌하기 직전에 죽는다. 그는 죽음을 앞두고 여호수아(Joshua)의 첫 공격지 여리고(Jerico) 맞은 쪽에 있는 느보산(Mount Nebo)의 비스가(Pisgah) 봉우리에 올라갔다. 그곳에서 야훼는 가나안 땅을 보여주었다.

야훼는 모세에게 말한다. “이곳은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겠다고 약속한 땅이다. 하지만 너는 그리로 가지 못한다.”

모세는 그곳에서 죽었다. 구약성서는 모세가 모압 땅 벳브올 맞은 쪽에 있는 골짜기에 묻혔다고만 소개할 뿐, 그곳이 어디인지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했다.

 

모세는 해발 808m의 높은 산에 올라가 가나안 땅을 내려다 보는 것으로 인생을 마감한다. 느보 산에서는 요단강 골짜기와 가나안 땅, 그리고 멀리 예루살렘까지 보인다고 한다.

그러면 왜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40년간 광야를 헤메던 모세는 가나안 땅을 밟기 직전에 죽었을까. 성경은 그 이유를 애매하게 설명한다.

모세가 야훼에게 요단강 저쪽 아름다운 땅과 아름다운 산과 레바논을 보게 해달라고 간구했다.

야훼는 모세의 청을 들어주지 않았다. “이것으로 네게 족하니 이 일 때문에 더 이상 말하지 말아라. 너는 요단강을 건너지 못할 것이니 저 비스가 산꼭대기에 올라가서 너의 눈을 들어 동서남북 사방을 바라보아라.”(신명기 3:23~29)

 

느보산 /위키피디아
느보산 /위키피디아

 

야훼가 모세에게 가나안 땅을 밟지 못하도록 한 것은 이스라엘 후손들이 광야에 머물면서 야훽에게 쏟아낸 불만과 모세가 야훼의 명을 어겼기 때문이라고 성경은 설명한다.

그 첫 번째가 가나안에 12명의 정탐병을 보냈을 때 10명이 공격을 중단하자고 했고 백성들이 그들을 따랐다는 것이다.(신명기 1:35) 모세의 잘못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불만을 사전에 제압하지 못한 것이다. 야훼가 모세의 지도력을 탓한 것이다.

 

모세가 바위를 쳐 물이 나오게 한다 /위키피디아
모세가 바위를 쳐 물이 나오게 한다 /위키피디아

 

또하나는 가데스(Kadesh)라는 곳에서 야훼의 명령을 어긴 죄다. 그곳에서 물이 없어 고생을 하는데 야훼는 모세에게 지팡이를 가지고 백성을 불러모은 뒤 바위를 향해 물을 내라고 명령하라고 했다. 모세는 지팡이로 바위를 두 번 내리쳤다. 그랬더니 물이 콸콸 나왔다.(민수 20:1~13). 모세의 잘못은 바위에 명령만 하면 물이 나온다고 했는데, 지팡이를 두 번 쳐서 물이 나오게 한 것이다.

이게 무슨 잘못일까. 말로 명령하면 될 것을 지팡이를 두드린 죄다. 야훼의 권능으로 물이 나오게 해야 하는데, 모세가 자신의 권능을 보인 것이다. 여기서 야훼가 모세에게 삐친 것이다.

야훼는 모세를 명령불복종으로 다스렸다. 야훼는 모세와 아론에게 이렇게 말했다.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이 보는 앞에서 나의 거룩함을 나타낼 만큼 나를 신뢰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내가 주기로 한 그 땅으로 그들을 데리고 가지 못할 것이다.”

 

요르단 느보산의 모세 기념비 /위키피디아
요르단 느보산의 모세 기념비 /위키피디아

 

성서의 말을 그대로 믿기는 힘들다. 모세는 요단강 건너편에 도착했을 때 이미 120살이었다. 창세기의 인간들은 오래 살았다. 아담은 940년을 살았고, 아담의 아들 셋은 912년을 살고, 셋의 아들 에노스는 815년을 살았다고 한다. 노아는 950년을 살았다.

하지만 그후부터는 수명이 뚝 떨어진다. 아브라함은 175, 그의 아들 이삭은 180세에 죽는다. 점점 인간의 나이에 근접해 진다. 신화의 시대에서 인간의 시대로 접근하는 것이다. 이삭의 아들 야곱은 147살에 죽는다.

야곱이 죽고 수백년이 지나 모세가 등장한다. 모세도 신화성을 갖지만 좀더 역사의 시대로 접근하는 중간적 인물이다. 성경 작가들은 현실에 맞춰 나이를 줄여야 했지 않았을까. 120세도 현대의학으로도 도달하기 어려운 나이다.

신화의 세계와 현실의 세계 사이에 존재하는 모세를 어느 시점에 멈춰 세울 필요가 있었을 것이다. 성경 스토리텔러들은 그 시점을 가나안 공격 직전으로 잡았을 것이다. 그렇다고 성경 구술자들은 모세에게 대역죄를 씌우지도 못했다. 사소한 죄를 만든 것이 지팡이를 쳤다느니, 백성들이 말을 듣지 않았다느니 하는 것 아닐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