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 살린 뉴잉글랜드 식민지…목재로 산업화
대구가 살린 뉴잉글랜드 식민지…목재로 산업화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02.06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사 이모저모②…개방적 마인드로 상업 발달

 

미국 동부 매사추세츠 주에 대서양 쪽으로 길게 뻗어 있는 지형이 있는데, 케이프코드(cape cod)라는 곳이다. 영국인 탐험가 바솔류모 고스놀드(Bartholomew Gosnold)1602년 이 일대 해역을 탐험하다가 엄청난 대구(cod) 어장이 형성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는 이 지역 이름을 케이프코드라고 지었다.

버지니아에 제임스타운이 건설된지 13년후인 1620102명의 청교도들이 종교의 자유를 찾아 메이플라워 호를 타고 메사추세츠 케이프코드에 도착했다. 매사추세츠 이민자들은 주변으로 거주지를 확대해 커네티컷, 로드아일랜드, 버몬트, 뉴햄프셔, 메인 등 6개 주로 뉴잉글랜드(New England)를 형성했다.

 

1700년대 뉴잉글랜드 개척지 /위키피디아
1700년대 뉴잉글랜드 개척지 /위키피디아

 

매사추세츠는 버지니아보다 추웠고, 식물의 생장기가 짧았다. 땅은 돌이 많고 메말랐다. 버지니아처럼 담배를 생산할 기후여건이 되지 못했고, 영국에 수출할만한 농산물이 생산하기에 접합하지 않았다.

오히려 뉴잉글랜드는 목축을 하기에 적합했다. 일대에는 초기부터 목축이 성행했다. 하지만 육류와 유제품은 유럽까지 수송하기에 보관이 어렵고 유럽에서도 충분히 생산되어 환금할 상품은 되지 못했다.

그런데 그들은 케이프코드 앞바다에 엄청난 대구어장이 형성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대구는 90cm까지 자라는 어종으로 유럽인들의 주요한 먹거리였다. 그동안 유럽 어부들은 아이슬란드와 북해에서 대구를 잡았는데, 미국 연안에는 오지 않았다.

케이프코드 앞바다엔 퇴()가 잘 발달되어 있었고, 멕시코 만류와 래브라도 한류가 교차해 많은 영양분이 생겨난다. 뉴잉글랜드 이민자들은 세계 최고의 대구 황금어장을 얻게 되었다.

대구는 말리거나 염장을 해 수개월동안 보관할수 있기 때문에 유럽에 수출할수 있었다. 뉴잉글랜드 이민자들은 도착하자마자 돈을 구할수 생산품을 갖게 된 것이다.

 

1620년 케이프코드에 도착한 메이플라워 이민자들. (Charles Lucy. 1898z) /위키피디아
1620년 케이프코드에 도착한 메이플라워 이민자들. (Charles Lucy. 1898z) /위키피디아

 

뉴잉글랜드의 어부들은 해안을 따라 어촌을 형성하고 대구잡이에 나섰다. 1641년 영국이 청교도 혁명의 내란에 휩싸이자 대구어획량이 줄어들고 뉴잉글랜드산 대구 수입을 크게 늘리게 되었다. 카리브해의 식민지에서도 대구 수요가 늘었다. 뉴잉글랜드 식민지는 말린 대구 27kg을 유럽과 서인도에 수출했다. 30년 후엔 대구수출량이 270kg으로 늘어났다.

대구를 가공하는 과정에서 많은 찌꺼기가 나온다. 머리와 껍질, 내장, 뼈는 퇴비로 사용되어 농지를 기름지게 했다.

 

뉴잉글랜드의 대구잡이 /NOAA Fisheries
뉴잉글랜드의 대구잡이 /NOAA Fisheries

 

매사추세츠 식민지는 대구 이외에도 또다른 생산물이 있었다. 바로 목재였다. 당시 영국은 인구가 늘고 극심한 목재부족에 시달렸다. 특히 선박은 목재로 건조되었는데, 제재목은 러시아에서 수입하는 실정이었다. 뉴잉글랜드엔 목재가 풍부했다. 목재도 대구와 함께 환금 산업이 되었다.

뉴햄프셔 피스카타쿼 강(Piscataqua River) 주변엔 1655년경에 20여개의 제재소가 설립되어 운영되었다. 1705년엔 70개로 늘어났다. 다른 강 주변에도 제재소가 들어섰다. 뉴잉글랜드는 1771~1773년 사이에 제재목 18, 지붕널 14, 통널 13를 수출했다.

 

목재는 배를 만드는 주요 재료였다. 당시까지만 해도 강철 구조선이 나오지 않았다. 뉴잉글랜드인들은 풍부한 목재를 활용해 선박을 건조했다. 당시 뉴잉글랜드의 선박건조비는 본국의 절반이었다. 목재가격이 쌌기 때문이다. 17세기말에 뉴잉글랜드는 세계 주요 선박건조지가 되었다.

선박 건조는 다양한 부대산업을 출현시켰다. 돛과 밧줄도 생산하는 제조업이 생겨났다. 1700년엔 뉴잉글랜드의 조선소는 15개나 되었고, 생산량이 런던과 브리스톨에 이어 세 번째가 되었다.

 

뉴잉글랜드 상인들은 지역에서 건조한 선박을 소유하며 해외무역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했다. 그들은 남부의 버지니아와 카리브해 섬들을 연계해 유럽과 삼각무역을 하게 되었다. 뉴잉글랜드 상인들은 자기네 지역에서 생산한 어류와 육류를 카리브해 섬들에게 팔아 그곳에서 설탕과 소금을 샀다. 그들은 카리브해에서 산 설탕과 소금을 유럽에 팔고 그 돈으로 직물과 철물 등 공업제품을 사서 돌아왔다.

그들은 또 카리브해의 설탕으로 럼주를 만들어 아프리카에 팔아 노예를 사서 카리브와 버지니아에 팔았다. 또 어류를 스페인에 팔아 과일, 와인 등을 사와서 다시 영국에 팔았다. 아메리카 북동부 상인들은 대서양을 무대로 교역을 했으며, 점차 인도양과 지중해로 대상지를 넓혀 나갔다.

 

청교도들은 종교에 대해선 원칙적 사고를 했지만, 돈을 버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이지 않았다. 청교도인들은 게으름을 싫어했다. 그들의 성실함은 상인으로서도 개척정신을 발휘했다. 버지니아 중심의 남부의 영국 식민지가 농업을 주로 한 반면에 북부의 뉴잉글랜드 식민지에서는 제조업과 상업이 번성하게 되었다. 식민지 시절부터 남부와 북부는 다른 양상으로 발전해 나갔다.

뉴잉글랜드엔 지적 수준이 높은 사람들이 많이 이민왔다. 그들은 교회를 지을 때 학교도 함께 세웠다. 북부지역에선 1636년에 하버드 대학이 설립된데 비해 먼저 개척한 남부에선 1693년에 윌리엄 앤드 메리 대학(College of William & Mary)이 생겼다. 뉴잉글랜드엔 1640년부터 인쇄소가 운영되고 있었다.

인구도 북부가 남부보다 빨리 늘어났다. 버지니아 이주민은 남자가 먼저 개척한 후에 여성이 이민왔다. 이에 비해 뉴잉글랜드 이주민들은 초기부터 가족을 동반했다. 뒤늦게 개척된 뉴잉글랜드 인구는 17세기말에 91,000명으로, 버지니아 인구를 넘어섰다.

 

이민초기의 공장인 커네티컷 뉴런던의 윈스럽 밀 /위키피디아
이민초기의 공장인 커네티컷 뉴런던의 윈스럽 밀 /위키피디아

 

뉴잉글랜드인들은 자체적으로 모든 생산품을 만들게 되었다. 부족한 것은 철강재였다. 초기에는 영국에서 수입해 왔다. 하지만 점차 자체 수요가 늘면서 제철소 건설이 추진되었다.

매사추세츠 주지사 존 윈스럽(John Winthrop)의 아들 존 윈스럽 2세는 커네티컷 주지사를 역임하면서 1648년에 제철소를 건설했다. 초기에 자금이 모자라 영국에서 투자자금을 얻어 15,000 파운드로 공장을 지었다. 그의 제철소는 21년간 운영되다 실패했다. 당시 제철소는 수력으로 가동되었는데, 수자원이 충분하지 않는 강가에 공장을 지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초기의 제철소는 철강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계기를 형성했고, 곧이어 뉴잉글랜드는 후진 기업인들에 의해 철강생산에 나서게 된다. 100년이 지난후 뉴잉글랜드는 세계선철 공급량의 7분의1을 차지하게 된다.

뉴잉글랜드는 버지니아와 캐롤라이나, 메릴랜드 등 남부 식민지와 달리 일찍부터 공업화가 추진되었다.

 


<참고자료>

Wikipedia, History of New England

NOAA Fisheries, A Brief History of the Groundfishing Industry of New England

Wikipedia, Massachusetts Bay Colony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