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최초의 무장폭동 ‘셰이스의 반란’ 실패하다
미국 최초의 무장폭동 ‘셰이스의 반란’ 실패하다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02.09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사 이모저모⑤…1786~87 매사추세츠 농민, 부채탕감 주장하며 봉기

 

미국 역사에 초유의 무장폭동이 있었다. 영국에서 독립을 획득한 직후 매사추세츠 주에서 일어는 셰이스의 반란’(Shays' Rebellion)이 바로 그것이다.

발단은 농민에 대한 가혹한 부채와 조세였다. 농민들은 부채 탕감을 해달라고 주 정부에 요구했고, 재산 압류를 밀어붙이는 법원을 공격했다. 그들은 독립혁명에 참여한 역전의 참전용사 대니얼 셰이스(Daniel Shays)를 중심으로 봉기했다. 매사추세츠 주정부는 민병대를 조직해 봉기자들을 제압했지만 결국은 민심을 잃어 농가의 부채를 탕감해 주게 된다. 이 사건은 역설적으로 연방정부의 중요성을 인식하하게 되어 미국 연방헌법을 제정하는 계기가 되었다.

 

매사추세츠 동부 지역에선 보스턴을 중심으로 상업이 발달했지만, 서부 지역엔 대부분 농사를 지었다. 농민들은 빈궁기에 상인들에게서 생활필수품과 농기구를 외상으로 구매해 사용하다가 작황이 좋으면 갚아 나가는 생활을 영위했다. 상인은 주로 매사추세츠 동부인이었고, 서부 주민들은 농사에 종사했다.

전쟁 기간에 매스추세츠 주정부는 지폐를 남발했다. 지폐의 가치가 떨어져 농민들로선 부채(외상)를 갚기 수월했다. 전쟁이 끝나고 영국은 미국과의 교역을 중단하고, 영국 이외의 유럽 무역상들은 급락한 미국 지폐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유럽인들은 미국 파트너들에게 경화(硬化, hard currency)를 요구했다. 경화는 금과 은, 또는 유럽 화폐에 해당했다. 매사추세츠에도 지폐의 가치는 하락하고, 경화가 통용되었다. 상인들은 농민들에게 경화를 요구했으나, 농민들은 그런 돈이 없었다. 상인들은 빛을 상환받기 위해 법원에 소송을 걸었고, 법원은 상인들의 편에서 서서 농지에 질권을 설정했다. 빚더미에 앉아 토지를 잃는 농민들이 늘어갔다.

 

대니얼 셰이스 /위키피디아
대니얼 셰이스 /위키피디아

 

독립전쟁에 혁혁한 전공을 세운 대니얼 셰이즈는 1780년 부상을 당해 대위로 전역했다. 그는 군에서 한푼도 봉급을 받지 못했다. 매사추세츠의 집에 돌아갔더니, 법원의 소환장이 와 있었다. 그의 가족들이 빚을 갚지 못했던 것이다. 그는 군대에서 훈장으로 받은 검()을 몇 달러 주고 팔았지만 부채를 감당하지 못했다. 그는 자기네만 그런줄 알고 있었는데, 주변에 빚에 허덕이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매사추세츠 농민들은 법원에 유질처분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1782년 잡 새턱(Job Shattuck)이란 농민이 주민들을 조직해 세리들의 세금징수를 물리적으로 저지하는 시위를 벌였다. 1783년엔 로드아일랜드 주에서도 비슷한 시위가 벌어졌다.

농민들은 부채 탕감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 지폐 발행을 주정부에 요구했다. 하지만 주정부와 의회는 상인들에 의해 장악되었고, 상인들은 지폐 발행을 줄이고 경화를 쓸 것을 요구했다. 농민들의 지폐발행 요구는 상인들의 반대로 좌절되었다.

 

1785년 매사추세츠 주엔 제임스 보도인(James Bowdoin)이 주지사로 선출되었다. 보도인은 보스턴의 부유한 상인 출신으로, 상인들의 이익에 부합하는 정책을 추진했다. 신임 지사는 전쟁 부채를 빨리 상환하기 위해 농민들에게 과도한 재산세를 부과했다. 농민들의 불만은 더 높아졌다.

17868월 매사추세츠 농민들은 지폐발행과 부채탕감을 요구하는 입법을 청원했으나, 주의회가 청원을 거들떠보지 않고 휴회를 선언했다. 농민들은 농지에 대한 유질처분을 저지하기 위해 법원으로 달려갔다. 829일 노스앰튼 법원에서 그들은 재판을 휴정시키는데 성공했다. 이날 법원 시위에 셰이스도 가담했다. 셰이스는 이때부터 농민들 사이에 이름이 알려지게 되었다.

고드윈 주지사는 앞으로 법정소란이 벌어질 경우 군대를 투입하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법원을 보호할 군대가 부족했다. 95일 워체스터 법정도 농민 시위대로 휴정했다.

926일 스프링필드에서 열린 재판정엔 주정부측도 대비를 했다. 윌리엄 셰퍼드(William Shepard)가 이끄는 300명의 민병대가 법원을 선제적으로 점거한 가운데 셰이스를 중심으로 한 농민 시위대는 법정에 들어가지는 못하고 주변에서 시위를 하는 것으로 끝냈다.

이후 농민들의 법원 휴정 투쟁은 계속되었고, 주정부는 시위자를 사형에 처하는 법안으로 강경하게 대처했다.

 

한 농민이 세금징수원과 싸우고, 주민들이 구경하고 있다. /위키피디아
한 농민이 세금징수원과 싸우고, 주민들이 구경하고 있다. /위키피디아

 

시위가 격화하면서 군대의 조직이 논의되었다. 연방정부는 세수를 조달할 기준이 없었으므로, 주정부에 군대 조직을 위임했다. 보도인 주지사는 몇몇 퇴역장군들에게 민병대 조직을 주문했다. 독립전쟁에 참여한 벤저민 링컨(Benjamin Lincoln) 장군이 100명의 상인들에게서 자금을 조달해 민병대를 조직했다.

최후의 대결은 스프링필드의 무기고에서 벌어졌다. 주정부를 대신한 링컨의 민병대는 무기고 주변에 1,200명을 배치했다. 그들은 무기고에서 대포와 총을 꺼내 무장했다.

이에 비해 셰이스의 농민군은 창과 낫이 대부분이었고, 일부는 소총으로 무장했다. 병력수는 농민군이 많아 3,000~4,000명에 이르렀다.

농민군의 공격일은 1787125일로 예정되었다. 세 부대로 나눠 공격하기로 되어 있었는데, 서로 서신을 연락하는 과정에서 정보가 주정부 군에 흘러나갔다. 또 부대중 하나가 동원에 문제가 발생해 공격에 가담하지 못했다.

농민군의 기습공격은 허무하게 끝났다. 주정부측 민병대의 우월한 화력을 이겨내지 못하고 농민군은 달아났다. 셰이즈는 버몬트로 도주했다. 버몬트는 당시 독립주가 아니고, 뉴욕주의 부속영토였다.

 

셰이스의 농민 시위대가 1787년 무기고 탈취에 실패 도주하고 있다. /위키피디아
셰이스의 농민 시위대가 1787년 무기고 탈취에 실패 도주하고 있다. /위키피디아

 

농민 저항군은 순식간에 해체되었다. 보도인 주지사와 상인들의 완승이었다.

하지만 보도인은 유권자의 대다수인 농민의 민심을 잃고 1787년 선거에서 낙선했다. 새 주지사로 당선된 존 행콕(John Hancock)은 농가 부채를 탕감하고, 주정부의 세금을 면제했다. 아울러 사면령을 내려 4,000명에 이르는 농민 시위자들을 사면했다.

버몬트로 도주한 세이스도 사면되어 고향에 돌아갔으나, 보스턴의 언론들이 집요하게 공격하는 바람에 다시 고향을 등졌다. 셰이스는 1825년경 뉴욕주의 코네서스에서 쓸쓸하게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이스 반란 기념비(매사추세츠 셰필드) /위키피디아
세이스 반란 기념비(매사추세츠 셰필드) /위키피디아

 

셰이스의 반란은 13개 주의 상류계급을 불안하게 했다. 퇴역장교들의 모임인 신시내티 모임(Society of the Cincinnati)sms 사회적 무질서를 막기 위해 조지 워싱턴을 왕으로 하는 군주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지도자들은 연방을 강화해 사회적 혼란을 해결해야 한다고 믿었다.

막 태어난 아메리카 합중국은 당시 연방주의자와 반연방주의자 사이에 치열한 논쟁을 벌이고 있었다. 매사추세츠의 무장반란은 연방주의자들에 큰 힘이 되었다. 주정부의 일방적인 법안에 연방정부가 일정한 제한을 가해야 하고, 연방군대를 창설해야 한다는 주장이 먹혀들어갔다.

연방주의자들은 기세를 몰아 1788년 미합중국 연방 헌법을 제정하기에 이른다.

한편 셰이스와 그 일행이 도주한 버몬트는 이 사건 덕분에 14번째 독립주로 승격된다.

 


<참고자료>

Wikipedia, Shays' Rebellion

Wikipedia, Daniel Shays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