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위에 열매가 열리지 않아요”…암수딴그루나무
“키위에 열매가 열리지 않아요”…암수딴그루나무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02.12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농인들 민원 빈발…농진청, 암수 구별하고 수분할 것 권고

 

귀농인들이 키위 나무를 심어놓고 열매가 달리지 않는다는 민원이 잇따르고 있다고 한다.

키위나무(참다례)와 다래나무는 대표적인 암수딴그루(雌雄異株) 식물이다. 가로수로 많이 심는 은행나무처럼 키위와 우리나라 토종 다래는 암나무와 수나무로 구분된다.

농촌진흥청은 키위나무가 열매를 맺는 성질과 암수 구별 방법을 소개했다.

 

키위 암꽃과 수꽃의 구조 /농업진흥청
키위 암꽃과 수꽃의 구조 /농업진흥청

 

키위는 보통 암나무만 심어 과실을 생산하는데 주변에 있는 수나무로부터 꽃가루를 받지 못하거나 인위적으로 꽃가루를 묻혀주지 않으면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다. 수나무만 있는 경우에도 열매가 열리지 않는다.

키위나무의 암수 구별은 잎이나 가지 모양으로는 구별이 어렵고 꽃 기관의 생김새로 확인해야 한다.

 

키위의 암꽃 /농업진흥청
키위의 암꽃 /농업진흥청

 

암꽃에는 꽃 중심에 여러 개의 암술과 주변에 수술이 분포한다. 다만, 암꽃의 수술은 퇴화해 암나무는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다.

 

키위의 수꽃 /농업진흥청
키위의 수꽃 /농업진흥청

 

수꽃의 경우에는 암술이 아예 없고 수술만 존재한다.

따라서 키위나무가 열매를 맺게 하려면 암나무를 구매하고, 5월쯤 꽃이 필 때 반드시 인공수분을 해줘야 한다.

대부분 암꽃보다 수꽃이 늦게 피기 때문에 지난해에 채취한 꽃가루를 건조한 상태로 냉동 보관한 뒤 인공수분을 하면 된다. 나무가 많은 경우에는 전용 인공수분기를 활용하고 12그루 재배할 때는 꽃가루를 붓에 묻혀 발라준다.

인공수분 대신 암나무와 수나무를 함께 심어 벌들이 인공수분을 대신하도록 할 수도 있는데, 이때는 암나무 6그루당 수나무 1그루 정도의 비율로 섞어 심는다. 참고로, 암나무와 수나무의 꽃 피는 시기가 겹치지 않으면 곤충 수분은 쉽지 않으니 주의한다.

농진청은 기후변화로 키위 재배지역이 북상하고 있고, 키위가 건강 기능성 과일로 인식돼 최근 키위 재배를 시도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키위나무의 암수 꽃을 보면 성별을 간단하게 구별할 수 있으므로 과수원이나 재배지 상황에 맞게 수분 작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