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왕 초기에 단행한 피의 숙청
솔로몬왕 초기에 단행한 피의 숙청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1.02.20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형 아도니아, 군사령관 요압, 제사장 아비아달, 베냐민지파 시므이 등 정적 제거

 

다윗왕이 솔로몬을 후계자로 선정한 것은 일찍부터였다. 다윗은 아내를 여럿 두었고, 아들도 많이 낳았다.

다윗이 이스라엘 사람들이 모인 자리에서 주님게서는 나에게 여러 아들을 주시고 그 모든 아들 가운데서 솔로몬을 택하여 주님의 나라 왕좌에 앉아 이스라엘을 다스리게 하시고라며, 솔로몬을 후계자로 선언한다. (역대지상 28:5) 다윗은 이어 나의 아들 솔로몬에게 온전한 마음을 주셔서 주님의 계명과 법도와 율례를 지키고, 이 모든 일을 할수 있게 하시며, 내가 준비한 것으로 성전을 건설할수 있게 해 주십시오라고 말한다. (역대지상 29:19)

다윗이 솔로몬을 후계자로 정하는 대목은 이슬람 코란에도 나온다. 코란에는 농부와 양치기 사이에 송소가 있었는데 다윗의 판단에 솔로몬이 이의를 제기하며 공평한 재판을 하는 대목이 나온다. 다윗은 솔로몬이 어렸지만 지혜롭다는 사실을 알고 후계자로 삼았다. 다윗의 맏아들 압살롬이 아버지에 대항해 반란을 일으킨 것은 자신이 후계자다 되지 못하는 처지에 불만을 품었기 때문이라고 코란은 설명한다.

 

kj
야훼가 솔로몬에게 지혜를 내려주고 있다. (Luca Giordano) /위키피디아

 

다윗왕 말기에 이스라엘은 갈기갈기 찢어졌다. 맏아들 압살롬이 반란을 일으켰다가 살해되었고, 베냐민 지파의 셰바(Sheba)다윗에게 붙어보아야 돌오올 몫이 없다며 반란을 일으켰다. 북쪽의 지파들이 남쪽 유다 지파 출신인 다윗에 대해 적개심이 높았음을 보여준다.

궁궐내에도 독자적인 세력이 형성되었다. 다윗이 늙고 힘이 없어지자 솔로몬의 형이자 다윗의 둘째아들인 아도니아(Adonijah)가 차기 왕을 자처하며 제사장과 장군들을 포섭했다. 다윗의 최측근 자군인 요압과 아비아달 제사장이 아도니아의 편에 섰다. 아도니아가 왕이 되면 솔로몬은 죽어야 한다.

선지자 나단(Nathan)이 솔로몬의 어머니 밧세바(Bathsheba)에게 당신과 아들 솔로몬의 목숨을 구할수 있는 좋은 계책이 있다면서 다윗왕에게 가서 따지라고 말한다. 밧세바가 다윗에게 가서 왕은 이 몸에서 자란 솔로몬을 뒤를 이어서 왕이 될 것이라고 하나님을 두고 맹세했는데, 지금 아도니아가 왕이 되겠다고 한다면서 누가 임금자리를 이을 것인지 단안을 내라고 종용한다.

다윗은 임종에 임박해 솔로몬을 후계자로 다시 확인했다. 그 자리에 나단도 배석했다.

다윗은 솔로몬을 불러 유언을 내린다. 유언의 골자는 야훼의 계율을 따르라는 것 이외에 군권을 쥐고 있는 요압과 베냐민 지파의 시므이를 죽일 것을 지시한다.

 

다윗이 죽고 솔로몬이 왕위에 오른다. 솔로몬이 권력을 잡은 뒤에 한 첫 번째 일이 자신에게 도전할 세력의 숙청이다.

그 첫 번째가 형 아도니아다. 아도니아는 솔로몬의 생모 밧세바를 찾아와 자신이 임금자리를 내 주었으니, 아버지의 시녀인 아비삭(Abishag)을 달라고 한다. 밧세바는 솔로몬에게 아도니아의 부탁을 들어주자고 한다. 그러나 솔로몬은 형이 임금 자리를 내달라면 내어주어야 합니까라며 어미니의 청을 단박에 거절했다. 아도니아가 감히 아버지의 궁녀를 달라고 한 것은 처형감이다. 솔로몬은 형 아도니아를 죽여버린다.

두 번째는 아도니아에게 붙은 제사장 아비아달과 군사령관 요압을 처형했다. 이어 간사하게 이리 붙었다 저리 붙었다하는 베냐민 지파의 시므이도 척살한다.

 

피의 숙청을 단행한 후에 야훼가 솔로몬에게 나타났다. 야훼는 솔로몬에게 내가 네게 무엇을 주길 원하느냐고 물었다. 솔로몬은 지혜로운 마음을 달라고 했다. 야훼는 기특하게 생각해 솔로몬에게 지혜를 준다.

솔로몬왕은 구약성서에 이스라엘 왕국의 최대 전성기를 구가하고, 또한 지혜로운 임금으로 기록된다. 솔로몬의 왕국은 아라비아 반도에서 이집트, 레바논, 시리아를 아우르는 대제국을 형성하는 것으로 그려져 있다. 그 제국은 피로 시작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다윗의 왕국이 내부의 분란으로 휘청거렸다면 솔로몬은 초기부터 정적을 제거한 후 시작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