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에 첨단 해양산업 R&D 센터 2022년 완공
포항에 첨단 해양산업 R&D 센터 2022년 완공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02.21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T 기반 해양산업 플랫폼 본격화…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 추진

 

포항시 남구 송도동 송도부두에 ICT기반 첨단 첨단 해양산업 R&D 센터가 217일 착공했다. 포항 해양산업 R&D 센터는 포항시가 추진 중인 ICT 기반 해양산업 플랫폼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의 핵심 마중물 사업으로, 국비 127억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 197억원이 투자된다.

이번에 착공한 첨단 해양산업 R&D 센터는 9,308면적의 부지에 지하 1층부터 지상 9층의 연면적 9,450규모로 건립되며, 20223월에 준고오딜 예정이다.

R&D 센터 내에는 해양레포츠 관련시설과 함께 공장형 실험실, 입주기업을 위한 공용회의실, 코워킹 스페이스 및 오피스, 휘트니트센터, 기숙사형 수면공간 등 각종 편의시설이 입주할 예정이다. 이 센터는 첨단 해양산업 분야 기술개발과 창업활성화 등을 통해 지역 철강산업을 대체할 새로운 성장산업 육성과 산업구조를 개편하는 핵심거점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첨단 해양산업 R&D 센터 조감도 /국토교통부
첨단 해양산업 R&D 센터 조감도 /국토교통부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늠 산단, 항만, 공항 철도, 도로, 하천 등 국가 핵심기반의 정비·개발과 연계해 도시에 새로운 기능을 부여하고 고용기반을 창출하는 사업이다.

포항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은 20188월 선정된 후 20198월 수립,고시되었으며, 포항항 구항과 주변지역 76을 해양관광·문화·산업 기능이 집적된 신해양산업 도시로 재생하기 위한 사업이다.

 

포항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 구상도 /국토교통부
포항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 구상도 /국토교통부

 

아울러 포항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 내 다른 주요사업들도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송도 해수욕장 일원의 해양레포츠 플레이그라운드 사업은 30억원 규모 사업으로 1단계 공사가 지난해 마무리되었고, 2단계 공사가 올해 상반기 중 착수될 예정이다. 복합 문화, 예술체험거점 조성(112)을 위한 구 포항수협 냉동창고의 리모델링 공사도 올해 3월에 착공될 예정이며, 항만재개발계획과 연계한 항만재개발사업도 연내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