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드론 배송사업 인가…사업등록증 발급
국내 첫 드론 배송사업 인가…사업등록증 발급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02.24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드론기술, 부산 부두에서 해상정박 선박에 경량화물 드론 배송

 

부두에서 산박까지 가벼운 화물을 실어나르는 사업자에게 드론 운송으로는 처음으로 사업등록증이 발급되었다.

국토교통부는 24일 드론을 활용해 해상 물품배송을 하는 사업자 해양드론기술에 사업등록증을 발급했다고 밝혔다. 드론을 화물배송에 사용한 사업자에게 사업등록증을 발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양드론기술은 2018년에 설립된 드론 분야 전문업체로, 그동안 해양드론 연구개발, 해군함정 항공촬영, 수중드론 운영 등에 특화해 사업을 해왔다. 이 회사는 지난해 1123일에 드론 자동이착륙시스템에 대해 특허출원을 신청했다.

 

㈜해양드론기술의 물품배송 과정 /국토교통부
㈜해양드론기술의 물품배송 과정 /국토교통부

 

해양드론기술의 사업 모델은 부산 남외항 부두에서 2km 정도 해상에 정박 중인 국내 내항선박에 휴대폰 유심카드, 서류, 소독약, 마스크 등 선원이 필요한 경량물품을 드론을 통해 배송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으로 지금처럼 선박으로 운송할 경우에 비해 소요시간이 40분에서 5분으로 단축되고, 비용도 40만원에서 5만원 수준으로 경감된다.

부산지방항공청은 등록증을 발급하기 전 3차례의 현장검증, 전문가 교육, 기술적 검토 등을 통해 안전성을 검증했다.

드론배송은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비대면 선호시대에 물류사각지대를 좁힐 수 있고 바다 위를 비행하는 만큼 비상상황에서의 안전이나, 사생활 침해 등에 대한 우려도 비교적 적은 편이다고 국토부는 밝혔다.

김상도 항공정책실장은 틈새시장을 발굴해 사업화한 사례로, 규모는 크지 않지만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드론 유상 배송사업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향후 드론배송지역 확대 등 상용화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운영가이드 마련, R&D중인 K-드론시스템과의 연계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