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버몬트가 독립공화국이던 시절, 영국이 접근
美 버몬트가 독립공화국이던 시절, 영국이 접근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03.01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77년 뉴욕주-뉴햄프셔주 틈에서 독립 선언…1791년 미국 연방에 가입

 

미국의 버몬트(Vermont) 주가 독립공화국인 적이 있었다. 미국이 영국으로부터 독립전쟁을 벌이던 1777년부터 1791년까지 14년간이다.

 

버몬트는 1724년 매사추세츠 베이 식민지(Province of Massachusetts Bay) 사람들이 인디언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포트 드러머(Fort Dummer) 요새를 건설하면서 개척되었다. 이후 커네티컷 강을 따라 3개의 요새가 추가로 건설되었다. 뉴햄프셔 식민지믐 버몬트 이주자에게 토지를 무상으로 제공하면서 영유권을 주장했다. 1749년에 퀘벡 일대에 식민지를 건설한 프랑스가 인디언을 몰아내면서 버몬트 일대가 안전해졌고, 토지를 원하는 이주자가 늘어났다.

뉴욕 식민지 출신자들도 버몬트로 밀려 갔다. 이후 버몬트는 뉴욕주와 뉴햄프셔주의 영유권 분쟁에 휘말렸다. 1763년 영국의 조지 3세 국왕은 버몬트를 뉴욕 식민지에 양도했다. 하지만 뉴햄프셔 식민지는 버몬트의 영유권을 포기하지 않았다.

뉴욕주와 뉴햄프셔가 영유권을 주장하는 가운데 이던 앨런(Ethan Allen)이 버몬트인으로 그린 마운틴 보이즈’(Green Mountain Boys)라는 민병대를 조직했다. 이던 앨런은 뉴욕 식민지에 반대하고, 뉴햄프셔를 지지했다.

 

버몬트 공화국의 위치 /위키피디아
버몬트 공화국의 위치 /위키피디아

 

1776년 미국 독립전쟁이 시작되자, 이던 앨런이 이끄는 그린 마운틴 보이즈는 13개 주와 연대해 영국군과 전투를 벌였다.

1771115일 버몬트의 28개 타운 대표들이 모여 뉴욕도, 뉴햄프셔도 아닌, 독자적인 주(state)라고 선언했다. 이들은 주의 이름을 뉴커네티컷 주(State of New Connecticut)로 명명했다. 뉴커네티컷 주는 필라델피아의 대륙회의(Continental Congress)에 대표를 파견했다.

하지만 뉴욕주가 뉴커네티컷 주를 독자적인 주로 인정하지 않았다. 뉴욕주의 반대로 대륙회의도 뉴커네티컷 주의 승인을 거부했다.

이에 뉴커네티컷 주는 미 합중국과는 별도의 공화국을 선포했다. 공화국의 정식명칭은 뉴커네티컷 공화국(Republic of New Connecticut)이다. 이 공화국은 별칭으로 민병대의 이름을 따서 그린 마운틴 공화국(Republic of the Green Mountains)이라고도 했는데, 프랑스어로 ‘République des Verts Monts’였다. 신생 공화국은 17716월에 공식적으로 뉴커네티컷이란 이름을 지우고, 프랑스어 별칭에서 따 버몬트 공화국(Vermont Republic)으로 이름을 바꿨다. 수도는 윈저(Winsor)였다.

 

버몬트 공화국의 의회당(윈저) /위키피디아
버몬트 공화국의 의회당(윈저) /위키피디아

 

버몬트가 독립을 선언했지만 미 합중국은 영국과 전쟁을 벌이는 중이어서 독립을 저지할 여력이 없었다. 미 합중국과 버몬트공화국은 팽팽하게 대립했다. 미 합중국 의회는 1781년 버몬트가 커네티컷 강 동쪽과 샘플레인 호수(Lake Champlain) 서쪽을 포기하지 않는한 연방에 가입할수 없다고 못박았다.

버몬트는 미 합중국에 붙을지, 영국에 붙을지를 고민했다. 이 틈을 타서 영국이 접근했다. 영국 식민당국은 프리데릭 홀디먼드(Frederick Haldimand) 퀘벡 식민지 지사를 시켜 버몬트와 협상을 벌이도록 했다.

영국은 버몬트에 광범위한 자치권을 부여할 것을 제의했다. 영국은 버몬트를 압박하기 위해 인디언 모호크족(Mohawk)을 앞세워 버몬트를 공격했다. 버몬트의 민병대장 이던 앨런은 버몬트 지도부와 비밀회의를 통해 영국의 지배로 들어가는 문제를 논의하게 되었다.

하지만 1781년 영국군이 버지니아 요크타운 전투에서 패배하면서 전세는 기울었다. 미국이 독립전쟁에서 승리할 경우 버몬트는 뉴욕주, 매사추세츠주, 뉴햄프셔주로 세 방향에 포위되는 형국이 된다. 버몬트 지도부는 미 합중국에 가입하는 쪽으로 방향을 돌렸다.

 

공화국 시절의 버몬트 동전 /위키피디아
공화국 시절의 버몬트 동전 /위키피디아

 

버몬트 공화국은 독자적인 의회(단원제)를 구성하고 헌법을 제정했다. 1777년에 만들어진 버몬트 헌법은 북미 최초의 성문헌법으로, 노예제 폐지를 규정했다. 또 모든 성인 남성에게 투표권을 인정했다.

버몬트는 독자적인 동전을 발행하고, 우편제도도 개설했다. 프랑스와 네덜란드에 대사를 파견했지만 이들 나라로부터 공식적 승인을 받지 못했다.

 

버몬트 공화국 헌법 원본 /위키피디아
버몬트 공화국 헌법 원본 /위키피디아

 

버몬트의 연방가입 협상은 17903월부터 시작되었다. 뉴욕주와 버몬트가 서로의 경계를 설정하고, 토지 분쟁에 대해 협의했다. 두 주의 대표들은 버몬트가 뉴욕주에 3만 달러의 토지보상비를 지불하기로 합의했다. 이어 버몬트 의회가 199116일 연방 가입을 승인했고, 그해 34일 미 합중국 연방의회가 버몬트의 주 가입을 승인했다. 이로써 버몬트는 미국 연방에 가입한 14번째 주가 되었고, 34일은 버몬트의 날(Vermont Day)로 지정되었다.

버몬트 공화국 기 /위키피디아
버몬트 공화국 기 /위키피디아

 

버몬트는 연방에 가입하면서도 노예 금지의 조항은 유지했다. 초대 주지사에 공화국 시절 수반(governor)이었던 토머스 치텐든(Thomas Chittenden)이 선출되었다. 버몬트는 1777년에 제정한 공화국 헌법을 약간 수정해 1793년 주헌법으로 채택했다.

 

2003년 듀크대 교수를 역임한 토머스 네일러(Thomas Naylor)를 비롯해 일부 버몬트인들이 모여 제2의 버몬트 공화국 수립을 주창했다. 이들은 비폭력을 주창하며 버몬트를 미국 연방에서 독립할 것을 주장했다. 이들은 2010년 선거에 주지사와 부지사 후보를 냈으나, 지지율이 한자리 이하였다. 이들은 2012년 버몬트 독립당(Vermont Independence) 창당다회를 열기도 했다.

 


<참고자료>

Wikipedia, Vermont Republic

Wikipedia, Haldimand Affair

Wikipedia, Second Vermont Republi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