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DC가 美 수도인 사연…북부 부채와 교환
워싱턴 DC가 美 수도인 사연…북부 부채와 교환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03.02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사 이모저모⑦…필라델피아 등 8군데 전전하다 해밀턴 중재로 결정

 

미국의 수도는 워싱턴 D.C.. 정식 명칭은 워싱턴 컬럼비아 특별구(Washington, District of Columbia)이며, 포토맥 강을 중심으로 메릴랜드 주와 버지니아 주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어느 주에도 속하지 않는 연방 직할지다.

 

워싱턴 D.C.가 수도로 정해지기 이전에 미 합중국의 수도는 여러 곳이었다.

1774912개 주대표들이 처음으로 모인 제1차 대륙회의(Continental Congress)는 펜실베이니아 필라델피아의 카펜터스 홀(Carpenters' Hall)에서 열렸다.

17755월부터 17787월까지 열린 제2차 대륙회의는 필라델피아, 볼티모어(메릴랜드), 랭카스터(펜실베이니아), 요크(펜실베이니아) 4개 도시에서 개최되었다.

1781313개 주 대표들은 준정부 격인 연방 의회(Congress of the Confederation)를 구성하고 필라델피아에서 모였다.

연방의회는 필라델피아 인디펜던스 홀(Independence Hall)23개월 동안 의사당으로 활용했다. 그런데 17836월에 독립전쟁을 치르던 400명의 대륙군 병사들이 인디펜던스홀에 몰려들어 밀린 봉급을 달라고 항의시위를 벌였다. 연방의회는 펜실베이나 주지사에게 군대를 동원해 시위대를 해산하도록 요구했다.

하지만 펜실베이니아 주지사 존 디킨슨은 시위대에 동정적이었다. 그는 병역 투입을 거부했다. 그러자 연방의회는 의사당을 뉴저지주 프린스턴으로 옮겨버렸다. 그 이후 1785년까지 연방의회는 애너폴리스(메릴랜드), 트렌튼(뉴저지), 뉴욕시(뉴욕) 시를 전전하며 회의를 열었다.

대륙회의, 연방의회를 포함하면 미 합중국 정부가 수립되기 이전까지 수도는 8군데나 된다.

 

필라델피아 카펜터스 홀 /위키피디아
필라델피아 카펜터스 홀 /위키피디아

 

1789년 합중국 헌법이 제정되고 뉴욕시가 최초의 수도가 되었다. 연방정부는 시청을 리모델링해 페더럴홀(Federal Hall)로 개조하고 의사당으로 썼다. 조지 워싱턴 초대 대통령이 이 빌딩에서 취임선서를 했다.

연방정부는 뉴욕시를 연방정부의 직할시로 하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뉴욕주 정부가 뉴욕시에 대한 관할권이 있다고 주장하며 연방의 요구를 거절했다.

새로운 수도를 건설하는 문제가 대두되었다. 매릴랜드, 버지니아, 뉴욕, 뉴저지 주가 새 얀방수도를 위해 부지를 제공하겠다고 나섰다. 북부 주들은 북쪽에, 남부 주들은 가급적 남쪽에 새 수도를 두고 싶어 했다.

 

뉴욕시 페더럴홀 /위키피디아
뉴욕시 페더럴홀 /위키피디아

 

미국 독립초기에 가장 큰 이슈는 전쟁부채 해소였다. 초대 재무장관 알렉산더 해밀턴(Alexander Hamilton)은 연방정부의 권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믿는 연방주의자였다. 그는 독립전쟁 시에 각 주정부가 진 부채를 연방정부가 갚아줄 것을 제안했다. 그렇게 되면 연방정부의 기능이 강화될 것으로 믿었다.

해밀턴의 제안에 주정부마다 견해가 달랐다. 북부 주들은 상환하지 못한 부채가 많았기 때문에 해밀턴의 안을 지지했다. 이에 비해 버지니아 등 남부 주들은 부채를 거의 갚은 상태였기 때문에 해밀튼의 제안에 부정적이었다. 남부 주들은 충분한 표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해밀턴 방안이 거부될 처지에 놓였다.

이때 해밀턴은 협상을 제의한다. 연방 수도를 남부에 조성하되 자신의 안을 받아달라고 남부 지도자들에게 제안했다. 해밀턴의 제안을 토머스 제퍼슨(Thomas Jefferson)과 제임스 매디슨(James Madison) 등 버지니아 출신 지도자들이 받아들였다.

이렇게 해서 북부주와 남부주 사이의 협상이 타결되었다. 펜실베이니아 주를 설득하기 위해 새 수도가 완공되기까지 10년간은 필라델피아를 임시수로로 한다는 내용도 포함되었다.

조지 워싱턴 대통령은 새 수도에 만족했다. 그는 자신의 농장이 있는 포토맥 강가에 새수도를 건설하는 계획을 기쁘게 받아들였다.

 

워싱턴 D.C. 항공사진 /위키피디아
워싱턴 D.C. 항공사진 /위키피디아

 

미국 연방정부가 발행한 채권은 완전하게 소화되었다. 관세에서 나오는 수입을 담보로 발행된 연방채권은 유럽에서도 매각되었다.

연방정부는 부부주의 부채를 해결하고, 동시에 남부주의 희망에 따라 워싱턴 D.C. 건설에 나섰다. 부지는 메릴랜드 주와 버지니아 주가 제공했고, 정사각형으로 조성되었다.

 


<참고자료>

Wikipedia, History of Washington, D.C.

Wikipedia, Pennsylvania Mutiny of 1783

History, 8 Forgotten Capitals of the United States

Wikipedia, History of New York Cit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