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총장과 신현수 수석이 한 날에 물러났다
윤석열 총장과 신현수 수석이 한 날에 물러났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03.04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정치 활동에 촉각…문 대통령, 윤 총장과 신 수석 사표 동시 수리

 

4일 검찰에 큰 파동이 일어났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중대범죄수사청에 반대하며 사표를 냈다. 한시간만에 문재인 대통령이 윤 총장에 대한 사표를 수리했다. 곧이어 문 대통령이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표를 수리하고 김진국 감사원 감사위원을 후임 민정수석으로 임명했다.

 

윤석열 총장의 사임설은 이날자 동아일보 특종으로 시작되었다. 동아일보는 윤석열측 인사의 말을 인용해 윤 총장, 이르면 4일 사의 표명할 듯이라는 기사를 1면에 내보냈다. 윤 총장은 이날 오전 휴가를 내고 출근하지 않았으며, 곧이어 오후 2시에 기자회견을 갖는다는 발표가 나왔다.

오후 2시 윤 총장은 대검청사에 출근했다. 기자들이 들러쌌다. 그는 짤막하게 기자회견을 했다.

저는 오늘 총장을 사직하려 합니다. 이 나라를 지탱해온 헌법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파괴되고 있습니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것입니다. 저는 이 사회가 어렵게 쌓아 올린 정의와 상식이 무너지는 것을 더는 두고 볼 수 없습니다. 검찰에서 제가 할 일은 여기까지입니다. 그러나 제가 지금까지 해왔듯이 앞으로도 어떤 위치에 있든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힘을 다하겠습니다. 그동안 저를 응원하고 지지해주신 분들, 그리고 제게 날 선 비판을 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윤 총장은 곧바로 사직서를 법무부에 제출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사의 발표 한시간만에 이를 수용했다. 정만호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의를 수용했습니다고 짤막하게 발표했다.

 

KBS 캡쳐
KBS 캡쳐

 

또 한시간 후에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신현수 민정수석의 사표를 수리하고, 후임에 김진국 감사위원을 임명했다고 브리핑했다.

신현수 수석은 민정수석으로서 마지막 임무를 수행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며 자신의 후임 민정수석을 소개했다. 신 수석은 여러 가지로 능력이 부족해서 이렇게 떠나게 되었다, “떠나가더라도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지켜보고 성원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신임 김진국 민정수석에 대해 신 수석은 노동·인권 변호사로서 문재인 정부의 감사위원, 참여정부의 민정수석실 법무비서관을 역임했고, 이외에도 대한변호사협회 일제피해자인권특별위원회 위원, 서울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 행정심판위원회 위원 등 다양한 공공 분야에서 사회적 약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헌신해 온 법조인이라고 소개했다.

 

전직이 된 윤석열 총장은 퇴임식 없이 검찰을 떠났다. 그는 검찰직원들에게 검찰가족께 드리는 글을 보냈다.

윤 총장의 사퇴로 후임 총장이 결정될 때까지 조남관 대검차장이 대행하는 체제가 되었다. 후임 총장에는 문 대통령의 경희대 후배인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심재철 서울남부지검장, 조남관 대검차장 등이 거론되며, 외부에서 차기 총장을 선택할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고 언론들은 보도했다.

 

윤 총장이 앞으로 어떤 위치에 있든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힘을 다하겠다고 한 말은 정치에 뛰어들 생각이 있음을 시시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동아일보는 “1등공신 윤석열, 문 대통령의 최대 정치라이벌이 되다는 기사를 내보냈다. 이 기사는 윤 총장의 중도 사퇴는 어떻게든 윤 총장이 야권의 차기 대선 후보가 되는 것은 막으려고 했던 여권의 플랜에 일단 차질을 초래해 내년 대선 구도에도 지각변동이 불가피해졌다, “2019조국 수사를 기점으로 척을 진 문 대통령과 윤 총장에게 차기 대권을 놓고 건곤일척을 다투는 시간이 오고 있다고 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