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 시간 맞추느라 조정된 미국의 4개 시간대
열차 시간 맞추느라 조정된 미국의 4개 시간대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03.11 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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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사 이모저모(15)…1883년 철도경영인들이 모여 표준시간대 설정

 

미국에서 처음 철도가 건설된 것은 영국에서 첫 철도가 부설된 이듬해인 1826년이었다. 그해 매사추세츠 퀸시에서 그래나이트 철도(Granite Railway) 3.2km가 개설되어 화강암을 항구까지 실어나르는데 활용되었다. 이 열차는 한번 운행 뒤 중단되었다. 철로가 무거운 열차를 버티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본격적인 철도는 1828년에 건설된 볼티모어 앤드 오하이오 철도(Baltimore and Ohio Railroad)였는데, 처음엔 말이 무개차를 끌고 다녔다. 이 철도는 18305월에 미국인이 개발한 톰 섬(Tom Thumb)이라는 기관차를 이용해 승객을 실어 나르는 정기운행을 시작했다.

미국의 철도는 급속하게 발전했다. 넓은 땅에 대량화물과 인원을 수송할수 있는 교통수단은 철도였다.

남북전쟁 직전인 1860년에 미국의 철도 총길이는 49,000km, 지구 한바퀴를 돌고도 남았다. 전쟁 후 대륙횡단철도가 뚫리고, 철도는 빠르게 확장되었다. 1870년에는 84,680km, 1880년에는 149,220km, 1890266,720km, 1900sus 309350km로 증가했다. 40년 동안에 여섯배로 증가한 것이다.

 

초기 철도 운행에 문제가 있었다. 18538월에 뉴잉글랜드의 단선철도에서 마주 오던 두 기과나가 충돌해 14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런 일이 비일비재했다. 원인은 미국 도시마다 서로 다른 시간을 썼기 때문이다.

당시 미국 도시들은 태양시에 맞춰 각기 다른 시간을 사용했다. 뉴욕이 정오이면 필라델피아는 오전 1155, 워싱턴 DC1147, 피츠버그는 1135분이었다. 같은 위도에서 서쪽으로 18km 이동할때마다 태양시는 1분씩 빨라졌다. 미국에서만 300개 이상의 태양시가 존재했다. 일리노이주엔 27, 위스콘신주에 38개의 시간대가 사용되었다.

고립된 지역에서 농사를 지을 때엔 그 지역에 맞는 태양시를 쓰면 되었다. 하지만 철도가 확장되고 통신기술이 발전하면서 지역 태양시는 점점 애물단지가 되어갔다.

열차 기관사는 출발역에서 그곳 태양시에 맞춰 출발했다. 열차가 동쪽 또는 서쪽으로 이동하면 시간이 달라진다. 마주 오는 열차의 기관사도 그곳 출발시에서 태양시에 맞춰 출발했다. 복선철도에는 충돌의 위험이 없지만, 단선철도의 경우엔 시간 계산을 잘못한 기관차들의 충돌 사고가 빈발하게 되었다.

말과 마차로 여행하던 시절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던 일이 철도의 시대가 본격화하면서 시간의 조정이 중요한 이슈로 부상했다.

 

미국 켄터키주 웨인카운티의 팻말에 시간대가 변경된 사실을 알리고 있다. /위키피디아
미국 켄터키주 웨인카운티의 팻말에 시간대가 변경된 사실을 알리고 있다. /위키피디아

 

1863년 뉴욕주 새러토가 스프링스에서 학교 교장을 하던 챨스 다우드(Charles F. Dowd)가 학생들에게 미국에서는 처음으로 시간대(Time zone)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1869년에 뉴욕 철도감독관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전달했다. 당시 그의 제안은 수도 워싱턴 DC를 기점으로 미국을 경도 15°마다 4개로 나눠 시간대를 만들자는 것이었다. 다우드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좀더 개선해 런던 그리니치 경도를 근거로 서경 75°를 기준선으로 시간대를 만들자고 했다.

처음엔 북미철도협회가 그의 제안을 거절했다. 미국 의회도 각 지방도시의 자치성과 관행을 고려해 감히 엄두도 내지 못하고 시간대 도입에 우물쭈물했다. 하지만 철도를 운행하는 기업과 기관사들의 입장에서는 표준시를 만들 필요가 있었다.

 

1913년의 미국 시간대. 지금의 시간대와 상당히 다르다. /위키피디아
1913년의 미국 시간대. 지금의 시간대와 상당히 다르다. /위키피디아

 

1881년 철도회사 경영진들은 철도여행가이드의 편집장 윌리엄 앨런에게 표준시 제정에 관해 조사해보라고 위임했다. 그는 표준시의 제정이 필요하다며 철도경영자들을 설득했다. 앨런은 50개나 되는 지역별 철도시간대를 권역별로 나눌 것을 제안했다.

저항도 있었다. 인디애나폴리스의 한 언론은 사람들이 철도 시간에 맞춰 먹고 자고 일하고, 결혼해야 하느냐며 빈정거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철도 경영인들은 18831118일 회의를 갖고 4개 권역의 표준시 제정에 합의했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것이 미국의 표준시(Standard time).

당시 철도경영인들은 막강했다. 미국의 시간대와 같은 중대한 결정을 그들이 했던 것이다. 이에 비해 나라의 정치인들은 동작이 느렸다. 그들은 이런 불만, 저런 불만을 고려해 의결을 미루다가 시간대가 정착된 1918년에 연방법으로 철도경영자들이 정한 표준시를 입법화했다. 초기에 약간의 혼선이 있었지만, 시간대는 미국인들의 생활에 빠르게 정착되었다.

 

2007년의 미국 시간대 /위키피디아
2007년의 미국 시간대 /위키피디아

 

미국이 철도 산업은 20세기초에도 번창했다. 1900년에 미국 인구 7,600만명 가운데 100만명이 철도산업에 종사했다.

 


<참고자료>

Wikipedia, Time in the United States

Wikipedia, Standard time in the United States

Wikipedia, Time zone

Wikipedia, Charles F. Dowd

Wikipedia, Railway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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