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베스, 역풍에 직면하다…쿠데타 시도, 총파업
차베스, 역풍에 직면하다…쿠데타 시도, 총파업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03.18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베스의 실패한 실험④…쿠바와 친교, 석유회사 경영개입, 교육개혁에 시민 반발

 

우고 차베스는 취임 첫해인 1999년에 헌법을 개정하고, 이듬해 새 헌법에 따라 치러진 대선에서 승리해 2001년에 두 번째 임기를 시작했다.

두 번째 임기부터 차베스는 좌파 정책을 강하게 밀어붙였다. 헌법 개정으로 그는 더 이상 꺼릴 것이 없었다. 연임이 가능해졌으니, 잘하면 12년 집권이 보장되었다. 이에 비해 우파 진영은 이러다간 영원히 야당으로 남아 소멸할지 모른다는 위기 의식에 사로잡혔다.

 

차베스의 좌파개혁 드라이브는 적을 양산했다. 그는 개혁에 반대하는 사람을 적폐로 몰았다. 그는 아()와 피아(彼我)를 분명하게 구분했다. 매주 TV와 라디오에 출연해 자신을 비판한 사람들의 이름을 거명하며 모욕을 주었다. 여론은 양극으로 분리되면서 처음에 그를 지지했던 중산층이 떨어져 나갔다.

민심을 가장 이반시켰던 것이 남미 공산정권을 이끈 쿠바의 피델 카스트로와의 친분이었다. 앞서 정권들은 카스트로를 적대시해왔고, 그렇게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베네수엘라가 쿠바화되는 게 아닌가 하는 걱정을 하게 되었다. 양원제 의회를 단원제로 바꾸고, 정치 선전물을 대량으로 배포하고, 빈민 중심의 복지개혁을 추진하는 것이 카스트로식 개혁을 답습하는 사례였다. 게다가 이란의 모하마드 카타미, 이라크의 사담 후세인, 리비아의 무아마르 가다피와 친분을 맺는 것에 카톨릭과 보수층이 경악했다.

 

차베스에 대한 첫 반대시위는 학부모들이 주도했다. 차베스는 교육개혁을 단행해 교과서에 정권이 추진하는 볼리바르 혁명에 관한 내용을 강화했다. 학부모들은 쿠바의 혁명선전용 교과서를 표절한 것이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자녀를 공립학교에 보냈던 부모들은 아이들을 사립학교로 전학시켜 버렸다. 20011월 학부모들은 아이들을 어지럽히지 말라고 외치며 시위를 벌였다. 차베스는 시위에 참여한 부모들에게 이기적이고 개인주의적이라고 비난했지만, 한발 물러서지 않을수 없었다. 앞으로 교과과정은 야당과 합의해 짜겠다고 교육개혁을 후퇴시켰다.

2001년말 야당 정치인, 상공회의소, 다수의 언론, 중도 성향의 노조 등이 참여해 민주행동시민연합(CD)이란 시민단체를 결성하고, 차베스의 볼리바르 정책에 노골적으로 반대했다. 이 단체의 의장에는 기업인 페드로 카르모나(Pedro Carmona)가 선출되었다.

야당과 시민단체는 차베스 정권이 민주주의에서 독재로 전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들은 차베스가 쿠바처럼 사회주의 일당제로 갈 것이라고 주장하며 전국적인 시위를 전개해 나갔다.

 

2004년 차베스 반대시위 /위키피디아
2004년 차베스 반대시위 /위키피디아

 

의회는 차베스에게 행정명령으로 입법을 대체하도록 한 수권법(enabling act)을 제정했다. 차베스는 이 법에 따라 비상권한을 쥐고 의회를 거치지 않고 법안을 발효시킬수 있게 되었다. 200111월 차베스는 무려 49개의 법안을 공포했다. 법안 가운데는 정부가 석유산업에 개입하고, 토지를 수용하는 법안이 포함되었다.

이 무더기 법안이 민심을 이반시키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여론 조사에서 차베스의 지지도가 70%에서 30%로 주저앉았다. 특히 석유산업법은 정권이 베네수엘라 국영석유회사(PDVSA)의 경영에 개입하고 수익을 가져오도록 했고, 토지법은 휴경지의 몰수를 가능케 했다. 정부가 석유회사의 이익과 대지주의 토지를 빼앗아 빈민들에게 나눠 주려는 의도가 눈에 드러났다.

포퓰리즘을 하려면 재원이 있어야 한다. 차베스는 그 재원을 마련하려고 비상대권을 휘둘렀던 것이다. 석유회사 PDVSA는 베네수엘라 해외 수입의 70%를 차지하는 화수분이었다. 이 회사를 접수하지 않고서 차베스의 볼리바르주의는 성공할수 없었다.

 

20011210, 야당 연합세력은 총파업을 단행했다. 상점이 휴업에 들어가고 학교도 휴업하고 증권거래소도 문을 닫았다. 베네수엘라 역사상 최대의 파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2002년이 시작되면서 반차베스 움직임이 고조되었다. 군부 내에서도 차베스의 독재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일부 군 장성들은 차베스 퇴진을 공개적으로 요구하다가 옷을 벗기도 했다. 일부 장교들은 차베스 축출을 모의하기도 했다.

 

200245PDVSA 노조원 수천명이 공장을 세우고 거리로 뛰쳐 나갔다. 중도노선의 노조는 석유회사 노동자들의 시위를 지지하며 49일을 기점으로 전국적인 총파업을 선언했다. 상공회의소도 이를 지지했다. 카톨릭은 차베스에게 악령이 깃들었다고 비난했다. 차베스는 PDVSA 임원 19명을 시위의 배후로 지목하고 날려버렸다.

2002년 차베스의 사임 각서 /위키피디아
2002년 차베스의 사임 각서 /위키피디아

 

49일 총파업은 비교적 순조럽게 전개되었다. 다음날도 파업이 계속되었다.

411PDVSA 노조원들은 해고임원의 복직을 요구하며 시위에 나섰다. 차베스는 시위대에 해산을 명령했고, 친정부 시위대도 맞시위를 벌였다. 시위대는 대통령궁으로 행진하던 중에 경찰과 군대가 발포했다. 이날 발포로 19명이 사망하고 110명이 부상당했다.

차베스는 계엄령 발동을 지시했다. 하지만 군부는 계엄령 발동을 거부하고 차베스가 퇴진하는 것이 더 이상의 유혈사태를 방지하는 길이라고 판단했다. 군부는 차베스에게 사임을 요구했다. 차베스는 쿠바로 망명하겠다고 했다. 장성들은 망명은 허용하지 않고 연금상태로 있으라고 했다.

군부는 411일 오후 8시에 차베스가 사임했다고 발표하고, 그를 오르칠라 섬에 억류했다.

야당과 시민연합의 지도자인 기업인 출신 페드로 카르모나가 대통령이라고 선언했다. 그는 야당과 시위대의 지지를 받아 차베스의 헌법을 폐기하고 의회를 해산시켰다.

 

다음날, 차베스가 사임하지 않았다는 소문이 돌면서 차베스 지지 시위대가 대통령궁으로 몰려들었다. 차베스를 지지하는 군부도 가세했다. 쿠데타군은 친차베스세력의 궐기에 어쩔줄 몰라 했고, 임시대통령 카르모나는 망명했다. 쿠데타는 47시간만에 불발로 끝나버렸다.

연금상태에서 풀려난 차베스는 쿠데타의 배후에 미국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쿠데타 진영에 미국 군사요원 2명이 있었다고 주장했지만, 입증하지 못했다. 미국은 쿠데타 개입을 적극 부인했다. 차베스는 불발 쿠데타 이후 반미주의를 강화하는 가운데 미국 개입설을 더 강조했다. 미국개입설은 차베스가 정치적으로 이용한 측면이 커 보인다.

 

2002년 쿠데타 때 차베스 지지자들의 시위 /위키피디아
2002년 쿠데타 때 차베스 지지자들의 시위 /위키피디아

 

불발 쿠데타 이후 야당과 시민단체의 공세는 소강상태로 진입한 듯했지만 2002년말에 다시 PDVSA를 중심으로 총파업이 재개되었다. 노조는 차베스가 국영석유회사를 장악하는 것을 저지하기 위해 그해 12월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전개했다.

해를 넘겨 2003년이 시작되면서 총파업은 기력을 잃기 시작했다. 파업에 가담했던 소상공인들은 가게를 열기 시작했고, PDVSA 이외의 공장들도 기계를 돌리기 시작했다. 1월말엔 카라카스 증권거래소도 다시 문을 열었다. PDVSA 노조만이 남아 파업을 지속했지만, 2월초가 되면서 스스로 파업을 풀었다.

파업이 풀리자 차베스는 기다렸다는듯이 석유회사에 무자비하게 보복조치를 취했다. 전직원의 40%에 해당하는 18,000명의 직원에 대해 해고를 조치했다. 해고사유는 직장에 돌아오지 않은 직무유기였다. 노조단체와 시민단체 지도부도 체포해 조직을 와해시켰다.

해고된 PDVSA 직원의 대다수가 기술자였다. 이들이 대량해고되면서 석유회사의 효율성이 떨어져 경쟁력을 잃게 되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2003년 브라질을 방문한 차베스 /위키피디아
2003년 브라질을 방문한 차베스 /위키피디아

 

차베스를 몰아내려는 마지막 시도는 2004년에 실시된 국민소환투표였다. 야당은 헌법에 보장된 국민소환권을 활용해 유권자의 20%의 동의를 얻어 차베스 퇴진을 위한 국민투표를 요구했다. 815일 실시된 국민투표에서 40%가 차베스의 소환을 지지했고, 60%가 반대했다. 이로써 차베스는 대통령직을 유지하게 되었다.

 


<참고자료>

Wikipedia, 2002 Venezuelan coup d'état attempt

Wikipedia, Venezuelan general strike of 20022003

Wikipedia, 2004 Venezuelan recall referendu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