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일관계 복원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
문 대통령 “한일관계 복원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03.18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외교·국방장관 접견…한미 2+2 장관회의에서 공동성명 발표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방한중인 미국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을 접견한 자리에서 "한일관계는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안정·번영에 매우 중요하고, 한미일 협력에도 굳건한 토대"라며, “한일관계 복원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미국측은 한일관계 개선에 대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평가하면서 "진전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방한중인 미국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을 접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방한중인 미국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을 접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미국의 두 외교안보 수장이 취임 후 우선적으로 함께 한국을 방문한 것은 한미동맹을 중시하는 바이든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준다고 생각한다면서,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양국 관계를 발전시킬 기회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미 양국은 민주주의와 인권 등 가치와 철학을 공유하는 70년 동반자로서 공동의 도전에 함께 대처해 나갈 것이며, 특히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 빈틈없는 공조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은 어제 개별 장관 회담에 이어 오늘 5년만에 2+2 회담이 열렸고 방위비 분담 협정에 가서명했는데, 바이든 행정부 출범과 함께 한미동맹이 더욱 안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튼튼한 토대가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크다, “양국 국민들도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의 핵심축으로서 한미동맹이 더욱 강화되고 있는 것을 든든하게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3월 18일 한미 외교・국방 장관회의 /사진=외교부
3월 18일 한미 외교・국방 장관회의 /사진=외교부

 

앞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서욱 국방부장관은 블링컨 국무장관과 오스틴 국방장관과 한미 외교·국방장관(2+2) 회의를 열었다. 양국은 회의후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공동성명에서 양국 장관들은 70년 전 전장에서 피로 맺어진 한미동맹이 한반도와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 안보, 그리고 번영의 핵심축임을 재확인했다.

양국 장관들은 북한 핵·탄도미사일 문제가 동맹의 우선 관심사임을 강조하고, 이 문제에 대처하고 해결한다는 공동의 의지를 재확인했다. 양국 장관들은 북한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를 완전히 이행하는 것이 중요함을 확인했다.

또 양국 장관들은 진행 중인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와 관련, 고위급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