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양 섬나라⑥…피지 흑역사, 식인과 노예노동
태평양 섬나라⑥…피지 흑역사, 식인과 노예노동
  • 김현민기자
  • 승인 2019.05.14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이 미국 배상금을 대신 갚으며 식민화…앞잡이와 저항이 교차

 

태평양 피지(Fiji)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여행 가는 섬나라다.

이 나라에는 흑역사가 있다. 식인의 풍습이 있었고, 영국인이 원주민들을 대상으로 노예무역을 하고, 정복할 때 세균전을 펼쳤다는 사실이다. 유럽인의 눈에 원주민이 미개인으로 비쳤겠지만, 그들 역시 야만적인 행동을 한 것이다.

피지는 남태평양 서부 멜라네시아의 남동부에 위치해 있다. 1643년 네덜란드의 탐험가 아벨 타스만(Abel Tasman)에 의해 발견되었다. 1774년에는 제임스 쿡 선장이 이끄는 영국인 탐험대가 이 섬을 방문했다. 1820년대에 레부카(Levuka)에 유럽인 정착촌이 건설되었다.

19세기에 유럽인들이 처음 피지에 정착했을 때 원주민들의 문화에 깜짝 놀랐다. 인신공양의 카니발리즘(canivalism)이다. 태평양의 낙원이 피의 야만에 젖어 있었던 것이다. 전하는 얘기에 따르면, 추장 라투 우드레 우드레(Ratu Udre Udre)827명의 사람을 처치했으며, 그의 집에는 사람 뼈 조각이 쌓여 있었다고 한다.

유럽인 선교사들이 들어가 살인과 식인을 금하도록 교화하고 강요했다. 이런 풍습은 20세기초까지 있었다고 한다. 작가 데릭 스카(Deryck Scarr)의 표현에 따르면, 새로 집을 짓거나 배를 건조할 때 대규모 인신공양 의식을 치렀다고 한다.

 

남태평양 노예무역선이 단속에 걸린 그림 /위키피디아
남태평양 노예무역선이 단속에 걸린 그림 /위키피디아

 

유럽인들은 기독교를 전파하면서 카니발리즘을 없애려 하면서. 피지인들의 반발이 커졌다. 문화적 충돌이 발생한 것이다.

1840년대에 바우 섬(Bau Island)의 추장 세루 에페니사 카코바우(Seru Epenisa Cakobau)가 세력을 확장하면서 피지섬의 강자로 부상했다. 그는 기독교와 유럽인을 상대로 전투를 벌이면서 피지인들의 지지를 얻어 나갔다. 그러자 이미 기독교로 개종한 통가섬의 왕이 기독교도들의 호소에 응해 피지섬을 침공했다. 유럽인들을 등에 업은 통가 왕은 피지 열도 동부를 장악하고, 레부카를 점령했다.

카코바우 국왕 /위키피디아
카코바우 국왕 /위키피디아

 

카코바우 추장은 1849년 기독교인들을 공격하다가 미국인 존 브라운 윌리엄스(John Brown Williams)의 집과 상점을 불태웠다. 미국과 유럽의 연합전선이 펼쳐져 카코바우의 본거지에 대한 함포사격이 이뤄졌다.

미국은 카코바우에게 5,000 달러의 배상금을 물렸다. 카코바우는 이 엄청난 배상금을 갚을 능력이 없었다. 같은 멜라네시아인 통가 왕이 공격해 오지, 미국이 배상금을 물으라고 압박하지, 서양 군대는 포격을 하지, 카코바우 추장은 어찌할 바를 몰랐다. 재래식 죽창에 활로 무장한 원주민 전사들이 이겨낼 도리가 없었다.

이 때 미국은 배상금을 물지 않는다는 이유로 피지를 합병할 계획을 꾸몄다. 이런 위기에 카코바우 추장이 생각해 낸 묘안은 영국에게 의지하는 것이었다. 미국 배상금을 영국이 대신 갚아달라고 했다. 영국은 흔쾌히 받아들여 5,000 달러를 카코바우에게 빌려줬다. 세상에 공짜는 없는 법이다. 이때부터 카코바우는 영국인의 앞잡이가 되고, 기독교를 인정하게 된다.

곧이어 미국은 남북전쟁에 휘말려 들었고, 피지에 신경을 쓸 겨를이 되지 못했다. 영국은 불안정한 원주민 정권을 안정시키기 위해 카코바우를 지지하는 추장들을 모아 연합정권을 수립케 했다. 동시에 카코바우를 앞세워 내륙 고산지대에 항복하지 않는 원주민의 정복에 나섰다.

내륙 고지에는 카이 콜로(Kai Colo)라는 강인한 전사집단이 살고 있었으며, 이들은 서양 문화를 조금도 따르지 않았다. 이들의 눈에는 카코바우의 정권이 서양의 앞잡이로 보일 뿐이었다.

영국인이 지원한 카코바우의 연합정권도 추장들 간의 분쟁과 세수 부족으로 붕괴된다. 영국은 곧바로 피지를 합병하지 않았다. 카코바우를 한번 더 이용했다. 영국은 카코바우를 국왕으로 승격시켰다. 이제 피지는 왕국이 되었다.

내륙의 카이 콜로 전사집단이 세력을 확장했다. 백인 정착자들이 늘어가면서 피지인들은 두려움을 느꼈고, 카이 콜로에 호응했다. 카이 콜로 세력들이 게릴라 전을 폈다.

카이 콜로 전사 /위키피디아
카이 콜로 전사 /위키피디아

 

이에 영국군이 대응했다. 영국은 호주 식민지의 병력을 동원해 카오 콜로를 진압해 나갔다. 187310200명의 영국군과 1,000명의 원주민 용병이 고지의 카오 콜로 전사들을 제압하러 총공격에 나섰다. 카오 콜로는 동굴로 대피했지만, 영국군은 다이너마이트로 동굴을 폭파하고 기관총을 쏘아댔다. 2개월에 걸친 토벌 작전으로 고산지대 원주민 1,000명이 포로로 잡혔고, 이들은 여러 섬의 농장에 노예로 팔려 나갔다.

영국인들의 노예사냥은 악명이 높다. 그들은 원주민들이 까막눈이라는 사실을 버젓이 알면서 영어로 된 노예계약서에 서명하라고 강요했다. 그리고 원주민을 배에 가득히 실어 이섬저섬으로 보냈다. 노동자 무역상들은 원주민을 배에 싣고 가다가 저항하면 그 자리에서 사살하거나 바다에 빠뜨려 버렸다. 영국은 블랙버딩(blackbirding)이라는 이 노예무역을 공식적으로 금지했지만, 상인들은 버젓이 사람장사를 했다. 원주민 한사람당 6파운드에 거래되었다고 한다. 1870년대 5년 동안에 2,000명이 블랙버딩으로 팔려나갔다는 기록도 있다.

1874년 영국은 더 이상 카코바우가 필요 없다고 생각해 왕정을 폐지하고 식민지로 전환했다. 조건은 카코바우가 영국에 빌린 돈 5,000달러를 피지의 토지와 교환하는 방식이었다. 결국 미국에 합병될 피지 군도가 영국에 합병된 것이다. 카코바우는 미국에, 영국에 돌려치며 이용만 당한 것이다. 힘이 없는 국왕이 강대국에 이리저리 끌려 다니다가 마침내 나라를 잃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영국은 피지를 식민지로 만들고 그 다음해인 1875년 아직도 고산지대에서 저항하고 있는 카이 콜로 전사들을 소탕하러 나섰다. 총독은 허귤리스 로빈슨 경(Sir Hercules Robinson)이었다. 에드거 레이어드(Edgar Leopold Layard)라는 피지 행정관은 고산지대 마을 주민 수천명을 모아 놓고 홍역 균을 퍼트렸다. 많은 원주민이 사망했고, 피지인들의 저항이 터져 나왔다. 그들은 고산지대를 철저히 수색하고, 저항하는 원주민 전사들을 제거해 나갔다. 뉴질랜드의 저격병도 동원되었다. 이 공격으로 고산지대의 카오 콜로 전사집단은 전멸했다. 그렇게 많은 원주민을 무참히 살상하고도, 총독 로빈슨은 이 전쟁을 작은 전쟁’(Little War)라고 명명했다.

 

피지 해안의 코코넛 나무 /위키피디아
피지 해안의 코코넛 나무 /위키피디아

 

영국인들은 피지인들이 게으르다며 인도인들을 이주시켰다. 피지인들이 게으르다기보다 영국의 지배에 저항했다고 표현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인도인들이 자본을 축적하면서 피지인을 밀어내고 경제권을 장악하게 되었다. 의회가 생겨 피지의 추장들과 백인 남성, 부유한 인도계에게 선거권이 주어졌으나 일반 피지인들과 여성은 한참 후인 1963년에 가서야 선거권을 얻었다.

197010월 영국연방의 일원으로 독립했지만, 원주민계와 인도계 사이의 갈등으로 1987년과 2000, 2006년에 쿠데타가 발생했다. 전체 인구 912,000(2018) 가운데 원주민이 56.8%, 인도인이 37.5%를 차지하고, 유럽인 비중도 4.5%나 된다. 공용어는 영어이며, 피지어와 힌두어가 함께 쓰인다. 종교는 기독교 52%, 힌두교 40, 기타 이슬람교다.

정식명칭은 피지공화국(Republic of Fiji Islands)이다. 동쪽은 통가, 서쪽은 바누아투, 남쪽은 뉴질랜드, 북쪽은 투발루로 이어진다.

2개의 큰 섬과 322개의 아주 작은 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면적은 18,274로 강원도보다 조금 더 넓다. 날짜변경선이 양대 섬의 하나인 바누아레부섬을 지나간다. 수도는 수바(Suva).

나라의 정체는 의원내각제의 공화제다. 의회는 양원제로, 상원(32)과 하원(71)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1971130일 외교관계를 수립하고, 1980년에 주피지 대사관을 설치했다. 북한은 1975414일 외교관계를 수립했지만, 198829일 단교했다.

 

피지의 섬들 /위키피디아
피지의 섬들 /위키피디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