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과장, OECD 기후변화전문가회의 의장
외교부 과장, OECD 기후변화전문가회의 의장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03.21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현수 외교부 기후변화외교과장(부이사관급)318일 개최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후변화 전문가 그룹”(CCXG, Climate Change Expert Group) 회의에서 모든 CCXG 회원국의 지지를 받아 의장으로 선출되었다.

윤현수 과장 /외교부
윤현수 과장 /외교부

 

외교부에 따르면, 기후변화 전문가 그룹 의장은 임기 3년으로, CCXG 회의 및 관련 포럼 등을 주재하고, CCXG 작업계획에 대해 사무국에 조언을 제공하며, CCXG가 주관하는 대외홍보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OECD 기후변화 전문가그룹은 1993년 설치되었으며, 20213월 현재 48개국이 가입하고 있다. 이 그룹은 유엔기후변화협약과 파리협정과 관련된 협상 이슈에 대한 분석과 협상 진전 방안을 협의하고, 최근 들어 파리협정의 이행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매년 두 차례 주요 개도국 전문가를 초청래 글로벌 포럼을 개최하고 있으며, 공동 관심의제에 대해 의견과 경험을 공유하여 각국의 기후변화 정책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윤현수 과장은 향후 의장 자격으로 CCXG 참여국 및 전문가들이 탄소중립을 포함한 기후대응 행동의 효과성을 제고하고, 국제탄소 시장, 투명성 및 보고 등 기후변화 협상 이슈에 대한 분석적 이해를 높이는데 주력하면서 소통과 상호 이해의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적극 수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