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탈린, 병든 레닌의 눈과 입을 가리고 집권하다
스탈린, 병든 레닌의 눈과 입을 가리고 집권하다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04.06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련 70년④…레닌 뇌졸중 후 스탈린 주도 3두체제, 트로츠키 무력화

 

1918830일 블라디미르 레닌은 모스크바의 한 공장을 방문했다. 갑자기 총성이 울렸다. 파니 카플란(Fanny Kaplan)이란 사회혁명당 소속 여성테러리스트가 볼셰비키 일당독재에 불만을 품고 레닌을 저격한 것이다. 레닌은 총탄이 몸에 박혔지만 기적적으로 살아 났다.

이때 레닌의 나이는 48세였다. 저격사건 이후 레닌은 왕성하게 일을 했다. 하지만 1921년이 되면서 그에게 질환의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는 두통과 피로를 하소연했다. 의사들은 처음에는 카플린이 쏜 탄환의 납중독 때문인 것으로 오진했다. 그게 아니었다. 그는 두통과 불면증에 시달리다가 19225월에 뇌졸중으로 쓰러진 뒤 오른쪽 몸이 마비되고 일시적으로 언어능력을 상실했다. 오랜 혁명운동 과정에서 몸을 혹사한데서 발생한 후유증이었다.

이때부터 레닌은 후계자를 구체화했고, 볼셰비키 지도부 사이에 차기 권력을 둘러싼 음모와 각축전이 벌어졌다. 레닌의 후계자는 레온 트로츠키(Leon Trotsky)와 이오시프 스탈린(Joseph Stalin)으로 좁혀졌다. 레닌은 사후에 트로츠키와 스탈린이 대립할 것이라고 걱정했다.

 

918년 8월 30일 레닌 저격사건(그림) /위키피디아
918년 8월 30일 레닌 저격사건(그림) /위키피디아

 

혁명의 원조는 트로츠키였다. 본명은 레프 다비도비치 브론슈타인(Lev Davidovich Bronstein)으로 1979년 우크라이나 유대인 부농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오데사 실업학교에서 공부하며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를 능숙하게 구사할 실력을 쌓았다. 처음에는 농민해방운동인 나로드니크(narodnik)에 심취했다가 17살에 사회주의자로 변신했다. 그는 흑해연안 항구에서 노동자 단체를 조직하면서 사회민주노동당에 가입했다.

19(1898)에 동료들과 함게 체포되어 수감되었다. 그는 감옥에서 혁명가들과 접촉했고 이때 레닌의 저서를 탐독했다고 한다. 감옥에서 사회주의자인 알렉산드라 소콜로프스카야와 결혼한후 1900년 재판을 받고 시베리아 유형 4년형을 받았다. 그는 아내와 함께 바이칼호 근처로 추방되었다가 탈출해 런던으로 도주했다. 런던에서 게오르기 플레하노프, 레닌, 율리우스 마르토프 등 혁명가들과 합류했다. 이때 이름을 트로츠키로 개명했다. 그는 런던에서 또다른 여인 나탈리아 세도바와 결혼했다. 런던에서 트로츠키는 멘셰비키 지도자 마르토프를 지지하며 레닌과 논쟁을 발였다.

1905년 피의 일요일 사건이 발발하자 그는 곧바로 귀국해 시위를 주도하다가 또다시 경찰에 체포되어 다시 시베리아로 추방되었다. 그는 또다시 탈출해 서유럽으로 건너갔다.

19172월 페트로그라드에서 2월 혁명이 일어나자 또다시 귀국해 혁명운동을 지도했다. 그는 소비에트 의장이 되어 케렌스키 정부와 대립했다. 이번에 그는 레닌의 볼셰비키와 호흡을 맞춰, 10월 혁명을 주도했다. 내전기에 트로츠키는 볼셰비키의 붉은군대를 이끌고 반혁명 백군을 제압하는데 공을 세웠다.

트로츠키에겐 유대인이라는 결정적인 약점이 있었다. 그는 유대인이 러시아를 이끌어가지 못할 것임을 잘 알고 있었다. 혁명 직후 레닌이 트로츠키에게 새 정부의 수반 자리를 제의했지만 사양한 것도 이 때문이었다. 트로츠키는 또 이론가로서 오만함과 자존심 때문에 당내에 인기가 없었다.

 

스탈린(왼쪽)과 트로츠키(오른쪽) /위키피디아
스탈린(왼쪽)과 트로츠키(오른쪽) /위키피디아

 

스탈린은 1878년 그루지아의 가난한 구두장이의 아들로 태어났다. 본명은 이오시프 주가시빌리(Ioseb Besarionis dzе Jughashvili). 15세에 트빌리시의 신학교를 다니다가 증퇴한 이후 혁명운동에 뛰어들어 체포와 시베리아 유형을 거듭했다. 1901년 사회민주당에 가입하고 레닌의 책에 심취 볼셰비키가 되었다.

1905년에는 카프카스 대표로 핀란드에서 열린 볼셰비키 대회에 참석했고, 이 때 레닌을 만나 그에게서 강철의 인간이란 의미의 스탈린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스탈린도 어려서부터 혁명운동을 했지만 그 역할은 트로츠키에 견줄바 되지 못했다. 그는 내전시기에 민족담당 인민위원, 라브크린(노동자 농민 사찰단) 인민위원, 정치국과 조직국 위원, 총비서국 의장직 등 여러 직책을 두루 맡았다. 스탈린은 여러 직책을 맡으면서 평당원 지지자들을 많이 확보했다.

 

스탈린과 트로츠키를 서로를 경멸했다. 스탈린의 눈에는 트로츠키가 거만한 지식인에 불과했다. 트로츠키는 스탈린에 대해 실천력이 있지만 정치적 시야가 좁고 2, 3류에 불과한 사나이 정도로 보았다.

트로츠키는 외로운 늑대, 스탈린은 무리를 이끄는 하이에나였다. 레닌의 결정적 실수는 그의 뇌졸중이 시작된 직후인 19226월에 스탈린을 공산당 제1서기로 지명한 것이었다. 스탈린은 그 지위를 충분히 활용했다. 그해 스탈린은 1만명 이상의 지방관리들을 임명했다. 이들은 자신을 임명해준 스탈린을 적극 지지했다.

결정적인 것은 레닌이 지병으로 정치적 공백이 생긴 틈을 타 스탈린은 레프 카메네프(Lev Kamenev), 그리고리 지노비예프(Grigory Zinoviev)와 함께 삼두체제를 형성한 것이다. 스탈린 혼자만이 트로츠키와 대적하기는 어려웠고, 반트로츠키 전선을 형성한 것이다.

카메네프의 부인 올가(Olga)는 트로츠키의 여동생이다. 하지만 카메네프는 처형보다는 시베리아 유형지에서 함께 보낸 스탈린을 더 좋아했다. 지노비예프는 스탈린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지만 트로츠키에 대한 개인적 반감으로 스탈린과 손을 잡았다.

19229월에 레닌의 건강이 호전되어 업무에 복귀했다. 레닌은 세 사람이 무리를 지어 다니는 것을 못마땅하게 생각해 트로츠키에게 관료주의에 맞서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12월에 레닌이 두 번째 뇌졸중에 빠지면서 권력을 행사하지 못하게 된다. 이때부터 레닌은 1년 이상 반신불구의 상태를 이어간다. 스탈린은 심복 두 사람을 레닌 수행비서관으로 파견해 병상의 일거수일투족을 보고받는다.

 

레닌과 아내 크루프스카야 /위키피디아
레닌과 아내 크루프스카야 /위키피디아

 

레닌은 192212월말과 19231월 사이에 12차 전당대회에 보낼 문건을 정리한다. 레닌의 유언으로 알려진 이 문건은 그가 정신이 돌아왔을 때 구술하고 아내 나데즈다 크루프스카야(Nadezhda Krupskaya)가 받아적은 것이다.

레닌의 유언은 크게 세 챕터로 되어 있다. 첫째는 민족문제, 둘째는 당의 조직문제, 셋째는 후계자들의 인물평이다. 레닌은 세 번째 챕터에서 스탈린에 대해 나는 동지들이 스탈린을 그 직위에서 몰아 내고, 넓은 아량과 높은 충성심, 동료들에 대한 배려심을 가진 인물로 교체하는 방안을 생각할 것을 제안한다고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레닌이 스탈린을 당에서 축출하려고 결심한 것은 1922년말 트로츠키에게 보낼 편지를 아내 크루프스카야에게 구술한 사실을 스탈린이 알고 크루프스카야를 모욕적으로 대한 이후부터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크루프스카야는 레닌의 아내이자 혁명동지였다. 스탈린은 눈앞에 놓인 권력을 놓치기 싫었다. 스탈린은 병상에 있는 레닌에게도 무례한 폭언을 퍼부었다. 그로부터 며칠후 레닌은 세 번째 뇌졸중을 앓으면서 말을 잃어버렸다.

 

19233월에 12차 당대회가 열렸다. 레닌의 서한은 대의원대회에서 낭독되지 않았다. 3명의 집단지도부는 레닌의 편지를 내부적으로 처리했다.

레닌은 1924121일 고리키에서 53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그의 장례는 성대하게 치러졌다. 스탈린은 레닌의 과업을 충실히 계승하겠다고 선언했다.

그해 5월에 열린 당중앙위원회에 맞춰 크루프스카야는 스탈린에게 충격을 주기 위해 남편의 서한을 낭독하게 했다. 하지만 이때엔 스탈린 휘하의 삼두체제가 권력을 장악한 뒤였다.

스탈린은 레닌의 서한이 공개되자, 물러나겠다고 시늉했다. 하지만 지노비예프와 카메네프는 레닌의 뜻을 따를 필요가 없다고 중앙위원들을 설득했다. 중앙위원의 대부분은 스탈린이 임명한 자들이었다. 트로츠키는 회의에서 아무런 발언을 하지 않았다. 이미 대세가 스탈린에게 넘어간 것을 알았기 때문이었다.

 


<참고자료>

Wikipedia, Vladimir Lenin

Wikipedia, Leon Trotsky

Wikipedia, Joseph Stalin

Wikipedia, Lenin's Testament

Wikipedia, Rise of Joseph Stali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