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발트해가 호수였다고?…안킬루스호 설
북유럽 발트해가 호수였다고?…안킬루스호 설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1.04.27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개국의 내해, 바다 평균염도보다 낮아…9천년전에 육지 융기로 북해와 연결

 

북유럽의 발트해(Baltic Sea)는 덴마크, 독일, 폴란드,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에스토니아, 러시아, 핀란드, 스웨덴 등 9개국에 의해 둘러 싸인 내해(內海). 이 바다는 면적이 37, 한반도의 두 배쯤 되며, 해안 길이가 8,000km나 된다. 평균 깊이는 55m, 가장 깊은 곳에 465m로 수심이 낮은 바다(淺海)에 해당한다. 이 바다에는 보트니아만(Gulf of Bothnia), 핀란드만(Gulf of Finland), 리가만(Gulf of Riga), 그단스크만(Bay of Gdańsk) 등 크고 작은 만이 있다.

발트해로 흘러들어가는 하천은 대략 200개나 된다. 수심이 얕고 내륙에서 담수가 흘러들어오기 때문에 염도는 지역에 따라 0.3~0.9%, 세계 바다의 평균염도 3.5%에 비해 낮다. 발트해의 총수량은 21,000인데, 이의 40분의1500이 매년 북해와 대서양으로 빠져나가고 들어온다고 한다.

염도는 지역마다 다르다. 북해와 만나는 덴마크 해역의 염도는 0.7~0.9%로 상대적으로 높고, 북동부의 보트니아만의 염도는 0.3%에 해당한다. 보트니아만의 염도는 민물과 염수의 경계선에 해당하며, 물을 마시면 탈수보다 소화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발트해와 주변 국가 /위키피디아
발트해와 주변 국가 /위키피디아

 

발트해는 중세 이래로 서유럽과 북유럽의 무역로였다. 중세초 바이킹 시대에 해적들의 거점이었고, 중세후기에 독일계 한자동맹의 가맹도시가 발트해 연안에 발달되었다.

러시아의 입장에서는 흑해를 제외하고 서유럽으로 진출하는 유일한 해상 출입구였다. 따라서 근대기에 국제전쟁이 버어지면 러시아의 출구를 봉쇄하기 위해 발트해는 전쟁터가 되었다.

발트해는 염도가 낮은데다 북쪽에 위치해 있어 겨울철에는 결빙이 된다. 러시아는 발트해가 겨울철에 얼어붙기 때문에 겨울에도 얼지 않는 부동항(不凍港)을 찾는 정책을 취해왔다.

독일은 발트해와 북해를 연결하는 킬 운하를 뚫었고, 러시아는 발트해와 백해를 연결하는 운하를 놓았다.

 

발트해의 배수 경계선(분수령) /위키피디아
발트해의 배수 경계선(분수령) /위키피디아

 

발트해는 덴마크 쪽에서 터져 바다로 구별되지만, 북해 또는 대서양과 해수 교류가 극히 적어 사실상 호수나 다름 없다. 발트해는 흑해와 카스피해 다음으로 큰 내해(內海). 카스피해에 대해 바다냐, 호수냐의 논쟁이 있는 만큼 사실상 흑해 다음으로 큰 내해라 할수 있다.

 

안킬루스호 /위키피디아
안킬루스호 /위키피디아

 

발트해는 지금부터 8,900~9,000년전에 호수였다고 한다. 이 주장은 1887년 스웨덴의 지질학자 헨리크 문테(Henrik Munthe)에 의해 제기되었다.

그의 지론은 빙하기에 내륙에서 녹은 물이 큰 호수를 형성했다는 것이다. 그는 호수 주변에서 발견한 안킬루스 조개(Ancylus fluviatilis)의 연대를 기준으로 호수의 이름을 안킬루스호(Ancylus Lake)라고 명명했다. 지질학자들은 안킬루스호가 현재의 발트해보다 넓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안킬루스호 주장은 호수의 배수 하천이 어디인지에 대한 논란을 번졌다. 호수라면 바다로 빠져나가는 배수하천이 있어야 하는데, 그것이 규명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문테는 현재의 스톡홀름과 스웨덴 최대호수인 베네른호(Lake Vänern)를 연결하는 저지대가 배수로였을 것으로 추정했다. 그는 배수로를 확인하기 위해 탐사를 했지만, 확인하지 못했다. 아직도 안킬루스호에 대한 배수로 논쟁은 진행중이다.

그러면 발트해는 언제 바다가 되었을까. 지질학자들은 빙하가 녹으면서 육지가 하중 감소로 융기했고, 스웨덴 남부와 덴마크 사이가 분리되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그 시기가 지금부터 9,000년쯤 된다고 한다.

지질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안킬루스호는 현재의 해수면보다 60m 정도 높았으며, 스웨덴의 베네른호도 이 호수와 연결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자료>

Wikipedia, Baltic Sea

Wikipedia, Ancylus Lak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