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전제군주가 말살한 노브고로드 공화정
러시아 전제군주가 말살한 노브고로드 공화정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05.07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회에서 군주 영입, 시장 선출…모스크바 공국에 의해 민주적 경험 말살

 

러시아 북동부에 노브고로드(Novgorod)라는 고대도시가 있다. 지금은 노브고로드 오블라스트의 주도이며, 러시아 연방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의 하나다. 옛 종교기록에 서기 859년에 이 도시가 언급되며, 발트해와 비잔틴을 연결하는 상업도시로 발달했다. 역사가들은 이 도시가 러시아 국가가 태동하는 모체가 되었을 것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그후 노르만계 루리크족(Rurik)이 키에프공국을 세우자 노보고르드는 키에프 공국의 왕자령(Princely state)이 되었다.

 

노브고로드 공화국의 영향력 범위 /위키피디아
노브고로드 공화국의 영향력 범위 /위키피디아

 

1139년 노브고로드인들은 지배자인 키에브대공의 왕자 브세블로드(Vsevolod Mstislavich)를 몰아내고 공화국을 수립했다.

이후 노브고로드인들은 외부에서 왕자를 영입해서 군주로 모시면서 시장을 선출해 자치를 누렸다. 노브고로드인들은 영입한 군주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내쫓아 버리기도 했다. 노브고로드의 공화국 체제는 12세기에서 15세기까지 유지되었다.

노브고르드가 한창 세력을 떨쳤을 때 그 영향권은 스칸디나비아 반도 핀란드만에서 시베리아에 이르렀다. 이 도시국가는 독일의 한자동맹(Hanseatic League)과도 거래하며 발트해를 중심으로 스칸디나비아, 러시아, 비잔틴을 연결하는 무역도시로 발전했다.

 

노브고로드 공화국의 민회(베체) /위키피디아
노브고로드 공화국의 민회(베체) /위키피디아

 

고대 공화국은 그리스에서 아테네를 비롯해 로마제국 이전 이탈리아에서도 있었고, 페니키아에서도 공화정을 경험했다. 고대인도에서는 가나 상가(Gaṇa sangha)라는 공화제도가 있었고, 중세에는 이탈리아 베네치아와 제노바도 공화정을 채택했다. 북유럽에선 노르만인들이 건설한 아이슬란드에서 서기 930년에 공화정을 운영했다. 하지만 전제군주제의 풍토가 강한 러시아에서 초기에 공화정이 이뤄졌다는 사실이 이채롭다.

 

노브고르드에선 베체(veche)라는 민회에서 시장인 포사드니크(posadnik)와 재판장과 천인대장인 티샤츠키(tysyatskys)를 선출했다. 성직자인 사제도 민회에서 선출되었다고 한다.

노브고르드의 군주는 민회에 의해 선택되었기 때문에 지배자로서의 권력이 약했고, 봉급받는 선출직 공직자에 가까웠다. 역사학자들은 노보고로드에서 민회에서 선출된 행정위원회가 존재했을 것으로 추정한다. 아마 이들이 내각의 역할을 한 것으로 관측된다.

시장은 민회의 의장이기도 하고, 군주와 함께 법정을 공동 운영했다. 세금은 시장에 의해 부과되고 징수되었다. 군주의 결정은 대부분 시장의 승인을 받아야 했다. 군주는 형식이었고, 실질적 권력은 민회에서 뽑은 시장에게 주어졌다.

 

노브고로드의 시장 /위키피디아
노브고로드의 시장 /위키피디아

 

민회에서 선출한 시장(포사드니크)는 행정업무를 처리했고, 티샤츠키는 자유민 1,000명의 대표로서 상업적 분쟁 등을 처리했다.

민주적인 제도를 채택한 노브고로드에선 교역이 성장하고, 문화도 발전했다. 노브고로드에서 발견된 500여 개의 자작나무 껍질 문서들은 읽고 노브고로드인 사이에 쓰는 능력이 널리 확산되었음을 입증하고 있다.

노보고로드의 공화정은 이웃 도시국가인 프스코프(Pskov)에서도 12~13세기에 채택되었다.

 

프스코프의 민회 /위키피디아
프스코프의 민회 /위키피디아

 

1478년 모스크바 공국의 이반 3(Ivan III)는 노브고로드 공화국을 정벌하고 민회를 해체하고 종을 떼어 냈다. 민회의 종이 시민들의 반역을 상징하기 때문일 것이다. 러시아 땅에서 처음으로 시도되었던 공화국은 이로써 종말을 고하게 되었다.

러시아 제국의 뿌리인 모스크바 공국은 그후 전제군주시대를 이어간다. 러시아 제국은 노브고로드와 프스코프에 남아 있던 민주적 전통을 뿌리채 뽑고 오로지 전제군주에 절대복종하는 전제정치를 러시아 땅에 정착시켰다.

 

노브고로드 민회의 종이 뜯겨 나가는그림 /위키피디아
노브고로드 민회의 종이 뜯겨 나가는그림 /위키피디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