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영화로 소개된 스페인 프라도 미술관
다큐멘터리 영화로 소개된 스페인 프라도 미술관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1.06.13 0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인의 영광을 담은 미술관…개관 200주년 기념, 제레미 아이언스 해설

 

프라도 미술관(Museo del Prado)은 스페인의 수도 마드리드에 있는 세계적인 미술관이다. 박물관은 1819년에 개관해 2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그 안의 소장품은 스페인 전성기였던 15세기 이후의 작품을 포함하고 있다. 15~16세기 세계의 패권을 차지했던 스페인은 플란더스(네덜란드, 벨기에)와 이탈리아 나폴리왕국을 지배했고, 멕시코에서 남미, 필리핀에 이르는 광대한 식민지를 보유하고 있었다. 한때 대제국을 형성했던 나라였던 만큼 박물관 소장품도 스페인은 물론 네덜란드, 이탈리아, 프랑스 화가의 작품을 망라하고 있다.

다큐멘터리 영화 프라도 위대한 미술관’(The Prado Museum: A Collection of Wonders)이 개봉되었다. 다큐멘터리는 박물관 200주년을 기념해 2019년에 제작되었다. 감독은 발레리아 파리시(Valeria Parisi)가 맡았고, 영국 배우 제레미 아이언스(Jeremy Irons)가 박물관과 작품을 해설했다.

 

영화 포스터 /네이버 영화
영화 포스터 /네이버 영화

 

프라도 박물관은 1785년 합스부르크 가문의 국왕 카를로스 3(Carlos III)가 건축가 후안 데 비야누에바(Juan de Villanueva)에게 건축을 지시했다. 처음에는 자연사박물관으로 건설할 예정이었으나, 재정상태가 여의치 않아 연기되다가 손자인 페르디난도 7(Ferdinando VII)에 의해 국립미술관으로 전환해 1819년부터 일반에 개방했다. 박물관 준공과 개관에는 페르디난도 7세의 왕비 이사벨의 영향력이 컸다고 한다.

 

프라도 박물관 /위키피디아
프라도 박물관 /위키피디아

 

다큐멘터리는 합스부르크 왕조를 개척한 신성로마제국 황제 카를 5세로부터 시작된다. 카를 5세는 스페인에서는 카를로스 1세다. 합스부르크 제국을 형성한 카를 5세는 말년에 종교전쟁에서 패배해 황제 자리를 아들에게 물려주고 스페인으로 건너와 안식을 취한다. 그가 16세기에 제국을 통치하며 모은 컬렉션이 프라도 미술관의 근간을 이룬다.

프라도 미술관은 스페인 왕실이 궁정화가들의 그림들을 집대성했다. 히에로니무스 보쉬, 엘 그레코, 페테로 파울 루벤스, 티치아노, 디에고 발라스케스 등 네덜란드, 이탈리아, 스페인 화가들의 작품이 대량으로 소장하고 있다. 특히 프란시스코 고야의 작품이 주류를 이룬다.

박물관에는 드로잉 8,200, 회화 7,600, 판화 4,800, 조각 1,000점을 보유하고 있다. 전체 소장품은 21,000여점인데, 이중 1,300여점이 전시되며 나머지는 창고에 보관하거나 다른 박물관에 대여한다. 연간 방문객은 300만명에 이르며, 지난해엔 코로나 팬데믹으로 85만명으로 크게 줄었다.

 

옷을 벗은 마하(고야) /위키피디아
옷을 벗은 마하(고야) /위키피디아
옷을 입은 마하(고야) /위키피디아
옷을 입은 마하(고야) /위키피디아

 

다큐멘터리는 박물관에 소장된 미술품과 화가들에 대해 설명한다. 제레미 아이언스가 직접 내레이션을 하기도 박물관측 인사들이 설명에 나서기도 한다.

특히 고야에 대해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고야의 매혹적인 그림 가운데 옷을 입은 마하옷을 벗은 마야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하나는 옷을 입고, 다른 하나는 옷을 입었는데, 특히 옷을 벗은 여인의 그림 때문에 고야는 종교재판에 회부되어 고초를 겪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삼미신(루벤스) /위키피디아
삼미신(루벤스) /위키피디아

 

박물관의 미술품은 스페인 내전기에 공화군에 의해 스위스 제네바로 이송되었으나, 프랑코 장군이 집권한 이후 돌려받았다.

 

라스 메니나스(벨라스케스) /위키피디아
라스 메니나스(벨라스케스) /위키피디아
아담과 이브(알브레히트 뒤러) /위키피디아
아담과 이브(알브레히트 뒤러) /위키피디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