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사①…쯩 자매 반란, 독립의 신호탄 쏘다
베트남사①…쯩 자매 반란, 독립의 신호탄 쏘다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06.16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C 111년~AD 939년 사이 1천년간 중국 지배…여성이 저항에 불붙여

 

베트남 고대 역사에서 중국 지배에 첫 저항이 쯩() 자매의 반란이다.

베트남은 한 무제 때인 BC 111년에 중국의 속국이 되었다. ()나라가 고조선을 멸하고 한사군을 설치하기 3년전이다. 한무제는 기원전 111년 남 비엣(南越)을 멸망시키고, 7()을 설치했다. 이 중에서 4개 군은 현재 중국 지역이고, 3개 군은 베트남 쪽에 두었다. 교지(交阯)와 구진(九眞), 일남(日南)이 그것이다.

쯩 자배의 반란이 일어난 때는 베트남이 중국 속국이 된지 150년쯤 되는 서기 40년이다. 중국엔 왕망의 신()이 잠시 권력을 잡았으나, 광무제(劉秀)에 의해 후한이 들어선 시점이었다. 후한은 베트남의 토착 지배 권력을 약화시키고 농민들에 대한 직접 지배를 시도했다. 중국은 토착 지배자들의 주요 지배 수단인 수리 관개 시설에 대한 통제권을 약화시켰다.

베트남에 내려오는 후한의 관리들 중에는 먼 곳에 파견되길 싫어했고 재임 기간 중에 한탕하려는 무리들이 많았다. 그들은 탐욕스럽고 포악했다.

교지(交阯)에 쯩 짝(Trưng Trắc, 徵側)이란 여인이 있었다. 그녀의 남편은 토착지배계급의 일원이었다. 그녀의 남편은 포악한 교지 태수에게 저항하다 참수되었다. 쯩 짝은 분노해 여동생 쯩 니(Trưng Nhị, 徵貳)와 함께 대규모 저항운동을 일으켰다.(A.D. 40)

쯩 자매의 저항군은 삽시간에 세를 불렸고, 토착지배층이 일제히 일어났다. 쯩 자매는 65개 마을을 점거하고, 홍강(紅江) 델타지역을 포함헤 중국의 광동, 광서 지역까지 세력을 확대했다. 이 반란을 묘사한 베트남의 민속화에는 자매가 코끼리를 타고 반란군을 지휘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쯩 짝은 왕위에 올라 독립을 선언했다. 후한의 광무제는 진압군을 수차례 파견했지만 빈번히 실패했고, 중국은 반란이 일어난지 3년만에 장군 마원(馬援)을 파견해 군사 절반 이상 잃어버리는 악전고투 끝에 겨우 진압에 성공했다.

쯩 자매의 반란은 중국 사서와 베트남 사서에 동시에 기록되어 있다. 재미있는 사실은 여성이 반란을 주도했다는 것이다. 저항군의 지도자가 여성인데다 그들을 따르던 지휘관과 전사들 중에도 여성이 매우 많았다. 고대 베트남 사회에 여성이 높은 지위를 차지했고, 베트남 여성의 우월적 지위는 그후에도 지속되었다.

 

쯩 자매의 반란(베트남 민속화) /위키피디아
쯩 자매의 반란(베트남 민속화) /위키피디아

 

베트남의 역사는 신화를 포함하면 4,000년 이상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시조는 락 롱 꾸언(Lac Long Quan 雒龍君)이다. 우리의 단군(檀君)에 해당하는 존재다. 끝말에 자가 들어 가는 점에서 공통점이 발견된다. 중국의 전설적 존재 염제(炎帝) 신농(神農)씨의 후손이라고 하는데, 락 롱 꾸언은 자신의 나라를 침략한 북국(중국)의 왕비(또는 공주)인 어우 꺼(Au Co)라는 여성을 납치해 결혼했다. 어우 꺼가 알을 낳았는데, 이 알에서 백 명의 아들이 나오니 이들이 백월(百越)의 시조가 되었다고 한다. 현재 베트남의 주류 민족인 낀(Kinh)족이 북쪽 중국지역에서 왔음을 보여주는 신화다.

백월의 왕은 장자가 대를 이었다. 왕을 칭하는 명칭이 훙 브엉(Hung Vuong 雄王)이었으며, 훙 브엉이 지배하는 나라가 반 랑(Van Lang 文朗)이었다. 반 랑은 단군 조선처럼 신화와 역사가 혼재된 왕조다.

BC 3세기에 백월 집단 중의 한 분파(어우족)가 북쪽에서 내려와 반 랑을 누르고 새로운 권력 중심지를 만들었는데, 이를 어우 락(Au Lac, BC 208-179)이라고 했다. 이들은 우세한 무기를 가지고 내려와 기존의 지배자를 억누르고, 홍강 델타 주변의 지배자로 성장했다. 어우 락은 창건자인 안 즈엉 브엉(An Dung Vuong 安陽王) 일대로 끝나고, 북부지역에서 새롭게 새력을 확장하는 중국계 찌에우 다(Trieu Da 趙佗)에게 나라를 내주었다.

 

BC 6~3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청동제 북. 홍강 유역에서 발굴되었다. /위키피디아
BC 6~3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청동제 북. 홍강 유역에서 발굴되었다. /위키피디아

 

베트남의 역사는 북부에서 출발한다. 베트남 남부에는 참파라는 부족연맹과 크메르족의 푸난(扶南)이 지배하고 있었다.

BC 3세기, 중국에서는 진()이 중원을 통일하고 남쪽으로 지배 범위를 확대했다. 진시황은 과거 백월이라 불리던 지역을 공략하고, 이곳을 중국의 영역으로 만들려고 하면서 충돌이 시작된다. 이 때부터 베트남 역사는 중국과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된다.

진나라는 무력을 앞세워 백월 지역을 군현(郡縣) 제도에 의한 세력 판도로 구획했다. 진나라는 찌에우 다(趙佗)를 광동(廣東) 지역의 현령으로 파견했다. 그는 중국인이었지만 진시황 사망 후 진나라 판도가 급속도로 붕괴되는 과정에서 백월 지역을 준독립 국가로 성장시켰다. 찌에우 다는 광쩌우(廣州) 지역을 수도로 삼고, 광동과 광서 지역을 아우르는 남 비엣(Nam Viet)을 수립했다. 훗날 19세기에 비엣 남(Viet Nam 越南)이라는 국명이 출현하는데, 이는 남 비엣에서 유래한다. 남 비엣의 왕궁 터는 1995년부터 광쩌우 시내에서 약 400가 발굴되어 보존되고 있다.

찌에우 다는 남쪽으로 눈을 돌려 어우 락을 공격해 정복했다. 어우 락은 멸망했다. 어우 락은 청동기 문화 단계에 머물러 있었기 때문에 철제 무기를 사용하고 있던 찌에우 다를 당해 낼 수 없었다.

찌에우 다의 어우 락 정복은 중국인에 의한 최초의 베트남 정복인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남 비엣이라고 하는 준독립 자치국가를 세웠다는 점에서 중국의 직접지배라고 할수 없다. 지배층은 중국이었지만, 백성들은 백월족이었다. 찌에우 다는 현지인과 같이 상투를 틀고 있었다고 하는데, 어쩌면 고조선의 기자(箕子) 동래설과 그리 닮았을까.

찌에우 다는 스스로 황제를 칭하면서 진나라를 이은 한()과 대등한 국가임을 과시했고, 수시로 한나라와 전쟁을 벌여서 긴장 관계를 지속했다. 하지만 찌에우 다가 사망하자 중국의 압박이 세졌다. 게다가 영토 확장에 주력한 한 무제(武帝)가 남쪽 이민족을 가만두지 않았다.

한무제는 기원전 111년 남 비엣을 멸망시키고, 7군을 설치했다. 이때부터 중국은 1,000년 동안 베트남을 지배한다.

중국의 지배 기간 동안에 일어난 첫 저항이 쯩자매의 반란이다.

 

남 비엣의 영역 /위키피디아
남 비엣의 영역 /위키피디아

 

쯩 자매 반란 이후 베트남의 중국화는 가속화됐다.

후한 시대에 베트남은 교지(交阯)라고 불리웠다. 후한 말기가 되면서 각지에 준독립 세력이 등장하고 위··오의 삼국 시대가 도래하자, 베트남에 대한 중국의 직접 지배가 힘들어졌다. 이때 중국인 이주자들이 베트남을 지배하게 됐고, 그중에 사섭(士燮, 시 니엡)이라는 인물이 베트남을 준 독립적으로 지배했다. 사섭은 오나라 손권의 부하가 되었다.

사섭의 시기에 베트남은 대외 교역의 중심지로 부각됐다. 사섭은 손권에 복종하면서 그 대리인으로 베트남을 지배하는 형식을 취했다. 사섭은 오의 요구를 만족시키면서도 베트남을 중국과 동남아시아, 인도와의 교역 중심지로 발전시켰다.

이 무렵 인도와 동남아시아에서 퍼지고 있던 대승 불교가 교역선을 통해 전해졌다. 사섭은 새로운 종교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보호했기 때문에 교지에서는 불교가 발전했고, 남중국으로 전해졌다.

사섭의 지배기에는 중국 유학도 크게 퍼졌다. 중국의 많은 학자들이 베트남으로 이주해 왔고, 정치적인 이유로 유배되어 온 사람들 중에 유학에 조예가 깊은 사람들도 많았다. 사섭이 이들을 보호하고 우대했고, 이주해온 중국 학자들은 제자들을 배출해 베트남 사회의 수직적, 수평적 유교 문화 확산에 공헌했다.

 

한무제 시대의 중국 영토 /위키피디아
한무제 시대의 중국 영토 /위키피디아

 

사섭이 죽자 오는 재빠르게 교지를 점령했다. 베트남은 다시 중국의 직접 지배로 들어갔다. 오의 뒤를 이어 중국의 남부를 지배하게 되는 동진(東晋, 305-420), (, 420-479), (, 479-502), (, 502-557), (, 557-589) 역시 베트남을 직접 지배했다. 그 뒤 수(, 589-618)로부터 시작하여 당(, 618-907) 시기에는 안남(安南)도호부를 설치했다. 조선시대에 베트남이 안남이라고 알려진 것은 이 때문이다. 베트남에서 수입하는 쌀을 안남미라고 하는 것도 여기서 비롯된다.

안남도호부는 베트남의 중국화 기구였다. 당나라는 안남도호부를 통해 과거제도인 빈공과(賓貢科)를 실시하고, 젊고 유능한 인재들을 과거를 통해 선발했다.

베트남에 대한 중국화 정책은 강한 저항을 불러일으켰다. 당나라 지배기를 지나면서 8세기에 마이 학 데(Mai Hac De 梅黑帝), 풍 흥(Phung Hung 馮興)과 같은 토착 지배자들이 저항을 주도했다. 9세기에 당나라가 망하고 후량(後梁)이 들어섰다.

베트남은 후량의 지배로 들어갔지만, 후량 내 남부 지방 세력이 독립하여 남한(南漢)을 세운 후 베트남에 대한 지배를 도모했다. 남한은 많은 병력을 동원해 교지를 공격했지만, 응오 꾸엔(吳權)이라는 홍강 유역 토착 지배자의 세력이 이를 막아 냈다. 939년 응오 꾸엔은 독립하여 독립 왕조를 세웠다.

기원전 111년에서 939년까지 1,050년동안 중국의 지배하에 있었던 베트남은 마침내 독립왕조를 세웠다. 당나라가 망하고 송나라가 서는 그 틈에 베트남은 독립했다.

 


<참고자료>

Wikipedia, History of Vietnam

Wikipedia, Trung sisters' rebellio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