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 괴시마을,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
영덕 괴시마을,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06.21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동해안 지역의 대표 반촌마을…한옥 등 전통 생활양식 보존

 

경상북도 영덕군 영해면에 있는 영덕 괴시(槐市)마을이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영덕 괴시마을은 고려말 대학자 목은(牧隱) 이색(李穡, 13281396)이 태어난 마을이다. 함창김씨(목은선생의 외가)가 처음 터를 잡은 이후 조선 인조대(1630년 무렵) 영양남씨가 정착하면서 남씨 집성촌이 되었으며, 경북 북부 해안지방에서 현재까지 단일 문중의 역사와 문화가 전승유지되고 있는 대표적인 반촌마을이다.

 

영덕 괴시마을 (괴시파종택) /문화재청
영덕 괴시마을 (괴시파종택) /문화재청

 

마을의 원래 명칭은 근처에 늪이 많고 연못이 있어 호지촌(濠池村)으로 불렸으나, 목은 이색이 자기가 태어난 마을이 중국 원나라 학자 구양박사(歐陽博士)의 마을인 괴시(槐市)’와 비슷하다고 하여 마을 이름을 괴시라고 고쳐 불렀다고 한다.(출처: 가정목은양선생유허비)

 

영덕 괴시마을 원경 /문화재청
영덕 괴시마을 원경 /문화재청

 

마을은 ()’자형으로 뻗어 내린 산자락을 배후로 해서 마을 전면으로 넓게 펼쳐진 영해평야를 바라보고 있으며, 송천(松川)이 평야를 동서로 관통하는 등 전형적인 배산임수의 형국을 갖추고 있다. 마을 내에는 경상북도 민속문화재 4, 문화재자료 12호를 비롯, 40여 호의 전통가옥과 전통적인 마을 경관이 잘 보존되어 있다.

마을 내 가옥 대부분은 안동지역 상류주택에서 볼 수 있는 뜰집에 사랑채가 돌출된 날개집 형태를 취하고 있고, 지형의 영향으로 가옥의 배치가 전체적으로 서향인 점이 특징이다. 또한, 영덕지방 자형 가옥에서 많이 나타나는 통래퇴칸을 괴시마을 내 자형 가옥에서도 그 존재와 흔적을 살필 수 있다.

 

영덕 괴시마을 전경 /문화재청
영덕 괴시마을 전경 /문화재청

 

특히, 뜰집의 경우 전국의 약 70%가 경상북도 북부지역에 분포해 있어 이 지역의 건축적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데, 괴시마을의 뜰집은 영양남씨에 의해 17세기에 유입되어 학맥과 통혼, 분가에 의해 마을의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한편, 뜰집의 형식성을 탈피하여 실용성에 초점을 둔 양통집으로 변화한 가옥들도 마을에 공존하고 있다.

괴시마을의 뜰집은 안동을 거쳐 태백산맥을 넘어 조선 후기 영덕에 이르기까지 건축문화의 전파와 인적 교류 등 인문적 요인에 의한 건축의 영향관계를 살필 수 있는 귀중한 유산이다. 또한, 조선 후기 주택 건축의 변화와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영덕 괴시마을 근경 /문화재청
영덕 괴시마을 근경 /문화재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