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신부 도움으로 베트남 통일한 응우옌 왕조
프랑스 신부 도움으로 베트남 통일한 응우옌 왕조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08.01 0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사⑤…응우옌 푹 아인, 서양전투기술을 도입해 떠이 썬 격파

 

떠이 선(西山) 농민군에 쫓긴 어린 왕 응우옌 푹 아인(阮福映)은 왕과 왕세자를 비롯, 무수한 왕족들이 살해당하는 와중에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았다. 그는 메콩 지역을 전전하며 피해 다녔고, 사이암(타이)에 두 번이나 망명했다. 그를 따르는 군대도 없고, 지원하는 나라도 없었다. 그는 아무것도 없는 존재, 생존 본능만 남은 존재에 지나지 않았다.

 

응우옌 푹 아인 /위키피디아
응우옌 푹 아인 /위키피디아

 

이때 푹 아인의 앞에 나타난 사람이 프랑스에서 건너온 선교사였다. 1777년 푹 아인이 타이 만에 있는 푸 쿠억(Phú Quốc) 섬에서 프랑스인 선교사 피뇨 드 브엔느(Pigneau de Behaine) 주교를 만났다. 물에 빠진 사람은 지푸라기도 잡는 법. 이 신부가 무슨 도움이 될지, 까마득한 일이지만, 폭 아인은 장남 푹 까인을 브엔느 주교에 딸려 프랑스에 보내고 프랑스의 지원을 요청했다. 브엔느 주교는 파리로 돌아가 프랑스 국왕 루이 16세에게 베트남 지원을 요청했다. 재정 파탄으로 혁명 전야에 있던 프랑스 왕국은 응우옌 왕조에 대한 지원을 거부했다.

그 사이에 푹 아인은 사이공을 점령했다. 그는 군벌 보 타인을 사위로 삼아 다시 쟈 딘을 장악했고, 금으로 만든 꽃을 조공으로 보내 사이암의 지원을 얻어냈다.

왕복 6년여(1783-1789)이 긴 여행 끝에 브엔느 주교는 카톨릭 세례를 받은 어린 왕세자와 함께 돌아왔지만, 푹 아인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 빈 손으로 돌아온 브엔느 주교는 사재를 털었다. 얼마나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주교는 그 돈으로 최신식 프리깃함 2척과 용병 300명을 끌어모아 푹 아인을 도왔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교가 데리고 온 인물들이었다. 요새 건축술과 보병 훈련을 감독한 올리비에 드 퓨이마넬, 서양식 범선 운영기술자 장 밥티스트 쉐뇨와 필리프 바니에르, 지도측량 전문가 장-마리 디요 등이 합세했다. 이들은 푹 아인의 군대와 전술을 서양식으로 개조했다.

용병 중에는 무기 제조, 성곽 건축, 선박 제조 등이 가능한 기술자들도 섞여 있어서 쟈 딘 정권의 군사력 강화에 매우 큰 기여를 했다. 이들의 도움으로 푹 아인의 세력은 몰라카, 페낭, 바타비야 등 당시 영국 또는 네덜란드 인들이 지배하던 도시로 가 선진 무기를 구입할수 있었다. 쟈 딘의 푹 아인 정권이 개방적이고 국제적인 성격이었기 때문에 떠이 썬을 이겨 낼수 있었다. 메콩 유역이 가지고 있는 경제적 능력도 큰 몫을 했다.

 

오랜 시간 해외를 전전하던 푹 아인은 생각을 바꿨다. 우선 군대의 전략과 기술을 서양식으로 전환했다.

대표적인 것이 보방식 요새 구축이다. 보방식 요새란 루이 14세 때 세바스티엥 보방(Sébastien le Prestre Vauban)이라는 프랑스 축성기술자의 제안으로 개발된 최신형 요새로, 이전 요새의 결함을 보완해 별() 모양으로 건축하는 방식을 말한다.

보방은 요새 축성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했다. 첫째 돌보다 흙으로 축성했다. 돌벽은 포격을 당할 때 파편이 튀어 위험하지만, 흙벽은 쉽게 쌓을수 있는데다 포탄이 박혀 무너지지 않았다. 둘째 요새의 외형을 과거의 원형 또는 정다각형에서 뾰죽한 별 모양의 각을 만들어 적 침투시 교차사격이 가능하고, 적의 포격시 포탄이 빗맞도록 했다.

응우옌 푹 아인은 베벤느 주교가 데리고 온 퓨이마넬의 전략 지도에 따라 사이공에 모방식 요새를 짓기로 했다. 3만명의 인력이 동원됐다. 건축기간은 1. 막대한 세금과 고된 노역으로 반란이 일어나기도 했지만, 쟈 딘 성은 1890년 완공됐다. 돌과 흙으로 축조된 요새의 둘레는 4176m, 네모난 꼴의 구조에 모서리에 4개의 주된 능보(稜堡, 성곽 외각의 삼각형 건축물)6개의 반()능보로 구성돼 있었다.

 

피뇨 드 브엔느 프랑스 주교 /위키피디아
피뇨 드 브엔느 프랑스 주교 /위키피디아

 

쟈 딘 성이 완공된 이후 떠이 썬 군은 다시는 사이공을 점령하지 못했다. 떠이 썬 군이 포격을 해도 포알이 성벽에 박혀 성을 무너뜨릴 수 없었고, 군인들이 성벽 가까이 몰려들면 정면과 측면에서 총알이 날아와 공격이 어려웠다.

응우옌 푹 아인은 쟈 딘 성을 거점으로 확보했다. 더 이상 뺏기지 않는 성을 가졌다는 것은 기회를 엿벌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했다. 메콩강 하류의 사이공은 배를 움직이기도 좋은 항구도시었다.

브엔느 주교가 사준 서양식 함대는 떠이 썬 군의 해군과 그들의 연합함대인 중국 광둥성 해적선에 타격을 주는데 효과적이었다. 푹 아인은 모든 비용을 들여 서양식 범선을 건조하는데 주력했다.

선진 기술로 무장한 군대는 재래식 무기를 가진 수많은 적을 물리칠수 있다. 세계 역대 전쟁사가 이를 입증한다. 푹 아인의 군대는 보방식 요새라는 지상전 신병법과 서양식 함대라는 신기술을 활용하면서 전선을 북으로 확대했다. 여기에다 몬순(계절풍)이라는 자연의 움직임을 활용했다.

과거에는 계절풍이 적을 향해 불 때 배를 움직여 공격을 하고, 바람의 방향이 바뀔 때 후퇴하는 전술을 사용했다. 하지만 푹 아인의 군대는 계절풍이 북으로 불 때 북진해 떠이 썬의 성을 함락시킨 다음, 그곳을 지켰다. 점령한 곳에 모방식 요새를 구축해 수비했기 때문에 버텨낼수 있었다. 그렇게 하나씩 하나씩 북쪽의 주요 거점을 점령하는 방식으로 떠이 썬 군을 격퇴해 나갔다.

 

1890년 구축된 쟈 딘 요새 설계도 /위키피디아
1890년 구축된 쟈 딘 요새 설계도 /위키피디아

 

1793년 응우옌 푹 아인은 떠이 썬 군의 발원지인 베트남 중부 꾸이 년(歸仁)을 공격했다. 그곳은 떠이 썬 운동의 발원지였고, 황제의 큰 아버지인 응우옌 반 냑이 지키고 있었다. 푹 아인은 꾸이 년 함락에 실패했지만, 시간을 기다렸다. 그 사이에 힘을 길렀다. 1799년 다시 꾸이 년을 진격했다. 해상에서 적선을 궤멸시킨 이후 지상의 성채를 함락시켰다. 그리고 성의 이름을 빈 딘(平定)으로 바꾸었다. 떠이 썬을 평정하겠다는 의미다. 꾸이 년의 함락은 푹 아인에게 큰 의미가 있었다. 떠이 썬 세력과 힘의 균형이 깨졌다는 징조였고, 조만간 북쪽 수도 탕 롱을 넘볼수 있게 됐다.

북쪽의 떠이 썬 군과 남쪽의 응우옌 군 사이에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다.

1802년 응우옌 푹 아인의 군대는 다시 북벌을 전개했다. 순식간에 떠이 썬 군의 주력을 소탕했다. 한달만에 떠이 썬 군을 평정하고 응우옌 푹 아인은 황제에 즉위했다. 연호는 쟈 롱(嘉隆)으로 정했다. 푹 아인의 남쪽 발원지인 쟈 딘(嘉定)에서 북쪽 수도인 탕 롱(昇隆))에서 한 글자씩 딴 것으로, 통일의 의지에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응우옌 푹 아인은 수도를 조상들의 고향인 푸 쑤언으로 정하고, 이름을 후에(Hue)로 개칭했다. 그리고 탕 롱은 나중에 하노이(河內)로 바뀌었다.

 

이로써 베트남은 찐()씨와 응우옌()씨의 분열, 떠이 썬의 반란을 거쳐 300년만에 통일되고, 베트남의 마지막 응우옌 왕조가 시작된다. 응우옌 왕조(1802-1945)는 프랑스가 1859년 사이공을 점령한 이후 독립국 왕조로서의 면모를 손상당하기도 했지만, 명목상으로 2차대전 종전 후인 1945년까지 132년의 숨 줄을 이어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