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양정권①…위안스카이의 독선
북양정권①…위안스카이의 독선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08.08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통제 퇴위후 위안스카이 대총통 승계…첫 총선에 국민당 압승

 

신해혁명은 19111010일 우창봉기에서 시작해 191211일 난징 혁명정부 수립까지 83일밖에 걸리지 않았다. 세계 역사에서 이처럼 단기간에 혁명이 성공한 예는 찾아보기 어렵다.

하지만 신해혁명은 쑨원이 바라던 바대로 진행되지는 않았다. 쑨원은 민족, 민주, 민생의 삼민주의(三民主義)를 내걸었지만 혁명 과정에서 삼민(三民) 중에서 민주 건설과 민생 해결의 기치는 제외되고 민족 문제만이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민족의 문제는 만주족 황실을 제거하고 한족 정부를 세우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종족간 투쟁에 국한된 문제였다. 쑨원을 지지한 많은 동맹회 간부들도 민주와 민생은 뒷전이고, 민족 문제에 매달렸다.

민족 문제는 대중의 지지를 받는 이슈였다. 민족주의는 곧 한족주의였다. 이 종족주의는 만주족의 횡포와 무능에 시달리고 반발한 다수의 한족을 자극했고, 대중은 물론 지식인도 이에 공감했다. 제국주의에 대항해 민족적 자존을 세우는 내용은 그들의 민족주의에서 중시되지 않았다. 난징 지도부가 위안스카이와 제휴한 것도 만주족 정권 타도를 위해서였다. 위안스카이가 독재를 하든 민생을 외면하든 그가 만주족 황실을 타도할 한족 장군이라는 사실에 난징의 혁명가들은 만족해 했다.

신해혁명은 난징의 혁명세력과 구질서에서 떨어져 나온 베이징의 군벌세력의 야합에 의해 완성되었다. 그게 곧 약점이 되었다. 두 세력, 즉 두 개의 정부는 내란을 피한다는 명분 하에서 통합에 들어갔다. 군사적으로 우위에 있던 위안스카이가 정권을 장악하고, 난징 혁명정부가 권력을 양보하는 형식으로 조율이 이뤄졌다.

 

위안스카이와 쑨원의 공화국을 기념하는 포스터 /위키피디아
위안스카이와 쑨원의 공화국을 기념하는 포스터 /위키피디아

 

1912212일 청조의 마지막 황제인 선통제가 퇴위를 선언하고, 위안스카이에게 임시공화국을 조직하고 난징정부와 협상을 통해 나라를 통일하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조서를 내렸다. 위안스카이는 난징의 혁명정부가 아니라 물러나는 청 황제로부터 공화국 대총통의 직책을 부여받은 것이다. 위안스카이는 대청황제가 퇴위할 것을 밝혀 이제부터 민국(民國)이 시작되었다. 앞으로 영원히 군주정치체제가 다시는 중국에 행해지지 않도록 할 것이다.”고 말했다. 얼마후 그의 이 말은 허언이었음이 입증된다.

어쨌든 일정 기간에 베이징의 대총통과 난징의 대총통이 병립했다. 213일 쑨원은 합의에 따라 임시대통총 자리에서 사퇴하고, 위안스카이가 승계할 것이라고 밝혔다. 쑨원은 그 조건으로 통일 정부의 수도를 난징으로 하고, 위안스카이가 난징에서 취임할 것을 요구했다. 위안스카이는 베이징에 권력기반이 있었기 때문에 혁명파의 소굴인 난징으로 갈수 없다고 거부했다. 북양군대의 장군들이 위력을 앞세우자 난징파들도 이 조건을 취소했다.

41일 쑨원이 난징정부의 임시대총통직을 사퇴하고, 45일 참의원이 베이징을 수도로 할 것을 의결하므로써 난징정부는 해산하게 된다. 베이징의 위안스카이 정부는 중화민국을 승계했고, 미국, 브라질, 페루, 오스트리아, 포르투갈 등 여러 나라가 신생국을 승인했다.

 

국민당, 북양군 등 다양한 깃발의 세력에 의해 통합된 중화민국 /위키피디아
국민당, 북양군 등 다양한 깃발의 세력에 의해 통합된 중화민국 /위키피디아

 

위안스카이가 대총통이 되어 단독정부를 수립했다. 그는 화합적인 인물은 아니었다. 중국역사상 최초의 민중혁명이 성공하고, 수백년 왕조가 무너진 혼란의 시기를 수습하려면 각 정파를 아우르는 일종의 거국내각을 꾸렸어야 했다. 위안스카이는 독선적인 인물이었다. 그에게 그런 포용력을 기대하긴 어려웠다. 그를 지지했던 량치차오(梁啓超)의 평가에 따르면, 위안스카이는 사람과 동물의 다른 점을 구분하지 못하고, 금전이 모든 것을 구매할수 있고, 무력이 모든 것을 위협할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이런 인물이 초기 공화정을 이끌었다는 것은 중국으로선 불운한 일이다.

위안스카이는 1차 내각에서 외교부, 내정부, 육군부, 해군부 등 4대 권력기관의 부장(장관)을 측근에게 주고, 난징 혁명파에겐 교육부, 사법부, 농업부, 임업부 등 비권력부서를 맡겼다. 난징혁명정부의 총사령관 황싱에겐 닌징유수사라는 직책을 맡겼다. 위안스카이는 이어 난징의 혁명군병력 5만명에 대한 급여와 군수품 제공을 거절해 황싱은 부대를 해산할 수밖에 없었다. 혁명세력을 무력화한 것이다.

 

위안스카이는 조선에서 갑신정변 이전에 함께 근무한 탕샤오이(唐紹儀)를 초대 내각총리로 지명했지만 법치주의로 나라를 이끌려는 탕샤오이는 독선적인 위안스카이와 맞지 않아 6월 사직했다. 이어 주러시아 공사를 지낸 루쩡샹(陸徵祥)이 뒤를 이었으나, 무능을 드러내 의회에서 탄핵을 받았다. 위안스카이는 측근인 자오삥쥔(趙秉鈞)을 총리로 지명했다. 이를 통해 위안스카이는 책임내각제도를 흔들어 버렸다.

 

쑹자오런 /위키피디아
쑹자오런 /위키피디아

 

중화민국은 임시헌법에 의해 191212~19131월 사이에 상하 양원 의원을 선출하는 총선을 실시할 예정이었다.

쑨원의 동지이자 의회주의자인 쑹자오런(宋敎仁)은 선거를 앞두고 동맹회와 4개 정당을 흡수해 국민당을 조직했다. 그는 일본 와세다대학에 유학할 때 의회이론을 공부했으며, 동맹회내 입헌주의자들의 지지를 얻고 있었다. 그는 위안스카이가 대총통이 되어 독주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해 정당정치가 활성화되고, 책임내각제가 실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의회를 통해 총통의 월권행위를 견제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선거운동 기간에 총통의 직권남용을 제약하고 책임내각제를 구현할 것을 약속함으로써 위안스카이의 분노를 샀다.

중화민국 초대 국회선거에서 쑹자오런의 활발한 정치활동 덕분에 국민당이 압승했다. 투표에서 국민당은 제1당으로 하원 596석 중 269, 상원 274석중 123석을 차지했다. 국민당이 얻은 의석수는 통일당, 공화당, 민주당의 의석수를 합친 것보다 많았다.

따라서 중화민국 초기의 권력은 정부를 장악한 위안스카이 대총통과 의회를 장악한 국민당으로 양분되었다. 정부와 의회의 대립구도는 만주 정권에서 파생된 북양파와 난징 혁명정부의 혁명파의 노선 투쟁이기도 했다.

 

위안스카이는 권력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인물이다. 그는 쑹자이런에게 뇌물을 주어 회유하려 했으나, 실패했다. 그런 연후에 돌발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1913320일 쑹자이런이 베이징으로 가기 위해 상하이역에서 일행과 함께 열차를 기다리던 중에 총격을 받아 사망했다. 이 혁명가의 나이는 31세에 불과했다. 암살자는 상하이 지하갱단 출신으로 확인되었지만, 사건의 배후에 위안스카이가 개입했다는 의혹이 강하게 제기되었다. 범인은 재판소 청문회 전에 옥중에서 급사했고, 조사 결과에서 총리인 자오삥쥔이 연루되었다는 증거가 나왔다. 자오삥쥔은 총리를 그만두고 쯔리 군사장관으로 부임했다가 18142월에 원인 모르게 독살되었다. 쑹자이런 암살사건은 흐지부지되고 말았다.

 

1913년 4월에 열린 중화민국 국회 /위키피디아
1913년 4월에 열린 중화민국 국회 /위키피디아

 

19134월 위안스카이는 자신의 군벌인 북양군의 전력을 강화하기 위해 2,500만 파운드 규모의 대외차관을 의회 협의도 없이 도입할 것을 추진했다. 차관단에는 영국, 프랑스, 러시아, 독일, 일본이 포함되었다.

쑨원과 황싱은 국회에 불법적인 차관 도입을 부결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위안스카이는 부하인 돤치루이를 통해 군대를 동원해 국회를 포위하고 의원들을 위협했다. 국민당은 정부를 탄핵했다. 위안스카이는 장시, 광둥, 안후이의 국민당 소속 총독을 파면시키고, 군대를 남하시키려 대기시켰다.

다시 내전의 위기로 치달았다. 713, 장시 도독이 독립을 선포했고, 한달 내에 6개 성이 연이어 독립을 선포했다. 위안스카이는 북양군을 동원해 독립을 선언한 성들을 점령했다. 혁명파들이 추진한 제2차 혁명은 위안스카이의 재빠른 군대 투입으로 쉽게 제압되었다.

 


<참고자료>

근현대 중국사(하권)-제국의 영광과 해체, 이매뉴얼 C.Y. , 2013, 까치,

Wikipedia, History of the Republic of China

Wikipedia, Yuan Shikai

Wikipedia, Song Jiaoren

Wikipedia, 1912 Chinese National Assembly electio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