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양정권②…물거품이 된 황제의 꿈
북양정권②…물거품이 된 황제의 꿈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08.09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안스카이, 황제에 올랐으나 전국적인 반발로 80여일만에 사퇴

 

신해혁명이 일어난지 2년만에 국민당 세력은 위안스카이의 독선에 저항해 2차 혁명을 일으켰지만, 막강한 북양군대의 무력 앞에 좌절했다. 19137월의 2차 혁명에는 장쑤, 안후이, 쓰촨, 후난 등 6개 성이 북양정권에 대항해 독립을 선언했다. 신해혁명에 가담했던 이들 지방정부는 위안스카이 정권의 독선이 청조와 다를 게 없다고 보았고, 민주적 절차를 무시하는 모습에서 정권타도를 주장했다.

남부 지역의 반란에 위안스카이는 빠르게 대응했다. 위안스카이의 북양군은 81일 장시성에서 국민당 주력군을 패배시키고, 91일 난징을 점령했다. 쑨원과 혁명지도부는 일본으로 도피했다. 위안스카이에게 충성하지 않던 남부의 도독들은 위안스카이 부하들로 교체되었다.

위안스카이는 국민당이 시도한 2차 혁명을 제압한 후 권력 강화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벌였다. 우선 국민당이 장악하고 있는 국회를 짓밟았다. 1913105일 위안스카이 부하들은 공민단을 조직해 국회를 포위하고 위안스카이를 대총통으로 선출하지 않으면 회의장을 나갈수 없다고 협박했다. 국회는 두차례 부결 끝에 1010일 세 번째 투표에서 위안스카이를 정식 대총통으로 선출했다.

이에 국민당이 주도한 국회는 1031일 총통제가 아닌, 내각제를 골자로 하는 헌법안을 반포했다. 위안스카이는 총리에게 권력을 내주는 헌법안에 불만을 품고, 국회에서 국민당을 제거하는 작전에 돌입했다. 114일 위안스카이는 국민당을 해산하고 358명의 의원에게 2차 혁명에 가담했다는 죄목을 씌워 의원자격을 박탈했다. 자격 박탈 의원의 숫자에 추후 80명이 추가되었다. 국회의원 절반 이상이 자격박탈되면서 국회는 정족수를 채우지 못하고 기능이 마비되었다. 사실상 국회를 해산한 셈이다.

위안스카이는 국회를 대체한 유사입법기구로, 국민대회를 소집했다. 국민대회는 22개 성에서 각 2, 수도와 전국 상공회에서 각 4, 몽골, 칭하이, 티벳에서 8명을 선발해 60명으로 구성했다. 위안스카이는 이 국민회의에 헌법을 191451일 통과시켰는데, 이 헌법이 중화민국약법이다. 새 헌법은 위안스카이 구미에 맞게 짜여져 있었다. 국가체제는 총통제로 하고, 총통의 임기는 10년에 무기한 연임이 가능하다. 또 총통은 후계자를 지명할수 있다. 그 후계자는 아들 위안커딩(袁克定)으로 지목되었다. 새 헌법으로 위안스카이는 사실상 군주나 다름 없는 지위에 오른 것이다.

 

1913년 10월 10일(쌍십절)에 외국대사들과 함게 한 위안스카이 /위키피디아
1913년 10월 10일(쌍십절)에 외국대사들과 함게 한 위안스카이 /위키피디아

 

위안스카이는 황제가 되고 싶었다. 그는 선통제를 퇴위시킨 직후에 중국에 다시는 군주정치가 행해지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한 말을 새카맣게 잊고 있었다. 그는 유명한 점쟁이 무비자(無非子)를 불러다 괘()를 보았다. 무비자가 점괘를 보고 하는 말이 위안스카이 앞에는 오로지 황제로 올라서는 길밖에 없다는 것이었다. 점쟁이는 황제로 등극할 때 입을 용포와 종과 북 등 아주 사소한 것까지 제시했다. 무비자는 붉은 종이에 글을 써서 보여주었는데, 바로 구구(九九)’라는 두 글자였다.

위안커딩 /위키피디아
위안커딩 /위키피디아

위안스카이는 하늘의 뜻이 그렇다면 주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1915812일 그는 주안회(籌安會)를 조직했는데, 양도(楊度), 손육균(孫毓筠), 엄복(嚴復), 유사배(劉師培), 호영(胡瑛), 이섭(李燮) 등 당대의 유명인들이 주안회에 참여해 위안스카이를 황제로 만드는데 앞장섰다. 이들 6명은 주안 육군자라 불리웠는데, 특히 양도는 공개적으로 입헌군주제를 통해 민족을 위기로부터 구하자고 주장했다. 그의 장남 위안커딩도 아버지에게 하루빨리 황위에 오를 것을 재촉했다.

1915년말이 되면서 군주제 청원운동이 노골적으로 전개되었다. 위안스카이의 최측근들은 황제 등극을 우려했다. 그의 오른팔 격인 펑궈장(馮國璋)이 난징에서 올라와 황제 즉위를 말렸다. 위안스카이는 내가 무슨 욕심이 있어 황제를 꿈꾸겠나. 그런 말은 믿지 말게.”라고 새빨간 거짓말을 했다. 위안스카이는 펑궈장이 돌아가자 등 뒤에서 저 친구가 감히 내 앞길을 막으려 하다니, 제 정신이 아니군하고 중얼거렸다고 한다.

 

간신들은 위안스카이의 마음을 읽고 끊임 없이 황제가 되어달라고 청원을 올렸다. 1120일 국민대표 대회는 절대다수로 군주제를 승인했고, 1211일 각 성의 대표들은 민의를 수용한다는 명분으로 중화제국의 황제로 취임해 줄 것을 위안스카이에게 요청했다. 다음날인 1212일 위안스카이는 신하들의 청에 의해 마지못해 황제직을 받아들이는 시늉을 했다.

그는 황제를 수락한 후 태도가 돌변했다. 다음해인 1916년을 홍헌(洪憲) 원년으로 부르도록 했다. 그는 새해가 시작되는 191611일에 중화제국대황제(中華帝國大皇帝) 또는 홍헌황제로 등극식을 가진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위안스카이의 정적들은 그가 황제가 되도록 내버려 두지 않았다.

2차 혁명에 실패하고 일본으로 망명한 쑨원은 혁명 세력의 내부가 느슨하고 자신에게 결집되지 못한 점을 반성했다. 쑨원은 황싱 등 혁명 동지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19147월에 국민당을 중화혁명당으로 바꾸고, 당원들로 하여금 자신에게 충성하고 중앙에서 지부를 엄격하게 통제하는 제도로 전환했다. 쑨원은 이른바 민주집중제(民主集中制)를 도입했는데, 이 제도는 후에 중국공산당이 도입한다.

 

1915~1916년 호국운동의 범위 /위키피디아
1915~1916년 호국운동의 범위 /위키피디아

 

위안스카이의 황제 선언은 민주세력에게 충격적이었다. 19151225일 윈난성의 전임도독인 차이어(蔡鍔)가 군주제 복고운동을 성토했고, 그의 스승인 량치차오도 위안스카이의 토벌을 선언했다.

윈난성은 독립을 선포하고 위안스카이 정권에 대한 호국전쟁(護國戰爭)을 선언했다. 곧이어 1227일 구이저우성도 독립을 선포했다. 그러자 위안스카이는 191611일로 예정된 황제 등극식을 연기했다.

위안스카이는 특근 돤치루이와 펑궈장에게 토벌군 총사령관을 맡으라고 했지만, 두 장군은 상관의 명령을 거절했다. 역적이 되기 싫었던 것이다.

반황제파는 기세 좋게 북상했다. 1916315일에 광시성이 독립하고, 산둥성에도 군주제 복고를 반대하는 군부 반란이 일어났다.

위안스카이는 달리 선택의 방법이 없었다. 1916322일 황제의 꿈을 포기했다. 여기서 점쟁이 무비자가 위안스카이에게 쓴 구구(九九)’라는 두 글자의 의미가 드러난다. 위안스카이는 191611일 등극해 322일 꿈을 접었는데, 그 기간이 81일이었다고 한다.

 

황제 복장을 한 위안스카이 /위키피디아
황제 복장을 한 위안스카이 /위키피디아

 

위안스카이에 반대하는 호국전쟁의 기세는 높아갔다. 46일 광둥성이 독립하고, 412일 저장성이 독립했다. 55일에는 각 혁명군이 연합해 군사위원회를 조직해 위안스카이의 총통 지위를 부정했다. 무술정변(1898)을 일으킨 캉유웨이(康有爲)도 위안스카이에게 퇴위하고 해외여행이나 하라고 촉구했다.

위안스카이의 가슴을 가장 후벼 판 것은 자신의 심복인 펑궈장마저 그에게 퇴위를 요구한 것이다. 심지어 그의 동생들도 그에게 등을 돌렸다. 59일에는 산시, 522일엔 쓰촨, 527일엔 후난성이 독립을 선언했다.

위안스카이는 자신을 죄어오는 압박에 못이겨 1916616일 요독증으로 인해 급사했다. 나이는 56세였다.

위안스카이는 20대 초반에 조선의 총독인양 행세하며 고속승진해 대총통에 황제까지 올랐다. 하지만 그는 중국인민들의 반대에 부딛쳐 화병으로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참고자료>

근현대 중국사(하권)-제국의 영광과 해체, 이매뉴얼 C.Y. , 2013, 까치,

Wikipedia, History of the Republic of China

Wikipedia, Yuan Shikai

Wikipedia, Second Revolution (Republic of China)

Wikipedia, National Protection Wa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