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캘리포니아를 호수로 만든 1862 대홍수
건조한 캘리포니아를 호수로 만든 1862 대홍수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1.08.14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센트럴밸리에 거대 호수 형성…40여일 이상 강우, 캘리포니아 주정부 파산

 

미국 캘리포니아는 지중해성 기후로 비교적 건조하고 비가 많이 오지 않는다. 주민들은 주로 가뭄과 산불을 걱정한다. 외신도 캘리포니아 산불을 자주 보도한다.

이런 건조한 날씨에도 가끔 대홍수가 미국 서부에 찾아 온다. 캘리포니아 대홍수는 센트럴 밸리(Central Valley)를 호수로 만들고 도시를 집어 삼킨다. 그 대표적인 예가 1861년에서 1862년으로 넘어가는 겨울에 발생한 대홍수(Great Flood of 1862)였다.

 

비는 186112월초 캘리포니아 북쪽에 있는 오레건주에서 시작되었다. 12월말이 되면서 캘리포니아 북부에도 비가 오기 시작했고, 이 비는 해를 넘겨 18621월까지 쉬지 않고 내렸다. 구약성서에 40일간 홍수가 내려 노아의 방주에 올라탄 사람과 짐승만 살아 남았다고 했다. 그런 비가 캘리포니아에 내렸다. 강우일수도 40일이 넘었다.

1월말에는 남부 캘리포니아에됴 본격적으로 비가 내렸고, 45일 동안 하늘이 열린 듯했다. 캘리포니아주 전체에서 수천명이 죽고, 농작물, , 가축, 상점이 물에 잠겨버렸다. 당시 캘리포니아 전체인구는 40만명, 지금의 1%에 불과했을 때의 일이다.

식물학자 윌리엄 브루어(William H. Brewer)는 이렇게 기록했다.

“116일 첫 소나기가 내린 이후, 118일까지 83cm의 비가 내렸고 여전히 비가 내리고 있다. 하지만 이게 전부가 아니다. 시에라네바다 산맥 기숡에 있는 금광지역에는 이곳의 두세배 되는 비가 온다. 투올름 카운티(Tuolumne County)와 소노라(Sonora)에는 183cm의 비가 내렸고, 어떤 곳에는 150cm 이상 내렸다. 뉴욕주 이타카(Ithaca)2년치 내린 비의 양이 이곳 몇몇 장소에 두달 사이에 내렸다.”

연간 강수량이 30cm에 불과한 LA에 이해 겨울 동안 무려 160cm의 비가 내렸다.

 

1862년 대홍수 때의 캘리포니아 새크라멘토 /위키피디아
1862년 대홍수 때의 캘리포니아 새크라멘토 /위키피디아

 

캘리포니아는 동쪽의 시에라네바다 산맥과 동쪽의 해안산맥 사이에 길쭉하게 분지 형태의 센트럴 밸리가 형성되어 있다. 시에라네바다 산맥에서 흘러내린 빗물이 센트럴 밸리에 고였고, 그 물이 빠지는데 1년이 걸렸다.

당시 캘리포니아는 골드러시(1848~1855) 직후였고, 금 수출항인 샌프란시스코와 금광지대인 새크라멘토가 제1, 2위 도시를 차지했다. 특히 새크라멘토(Sacramento)의 타격이 컸다. 새크라멘토는 당시 주도였고, 센트럴 밸리 내에 있었다.

 

새크라멘토에 최악의 홍수는 186219일이었다. 아메리칸 강(American River)의 수위가 올라가면서 제방을 무너뜨렸다. 새크라멘토 강은 아직 제방을 넘지 않았지만 아메리칸 강에서 범람한 물로 도시는 물속에 잠겼다. 도시는 평상시 강의 수위보다 5.3m 높은 곳에 있었는데, 강의 수위가 8m나 올라가면서 2.7m 깊이로 물 속에 잠기게 되었다.

당시 뉴욕타임스의 보도를 보자. “상류층 저택들은 응접실에 1~2m의 물이 들이찼다. 많은 집에서 2층에 물이 찻던 자국이 길게 났다. 목조주택 수십책 휩쓸려 내려갔고, 장작, 울타리, 헛간, 가금류, 고양이 쥐, 소와 말이 수없이 떠내려갔다.”

 

110일 새로 당선된 릴런드 스탠퍼드(Leland Stanford) 주지사가 취임식을 열 예정이었다. 주의회 의사당은 물 한가운데 있었다. 취임식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배를 타고 왔고, 예정대로 의사당에서 취임식이 거행되었다.

스탠퍼드 주지사는 취임 선수 후에 배를 타고 지신의 집으로 귀가했다. 주의 업무는 마비되었다. 주정부는 얼마 후 그나마 홍수 피해가 덜한 샌프란시스코로 옮겨갔다.

 

샌프란시스코는 새크라멘토보다 피해가 적었다. 도시가 태평양에 연해 있어 빗물이 바다로 빠져나갈수 있었다. 하지만 샌프란시스코만으로 들어오는 강물들이 한꺼번에 밀려드는 바람에 강 하구는 범람했다. 하구에서 멀리 떨어진 바다에도 민물고기가 잡힐 정도였다.

캘리포니아 최대도시였던 샌프란시스코의 피해가 상대적으로 적어 그나마 캘리포니아는 안정될수 있었다.

 

1862년 대홍수시 캘리포니아 센트럴 밸리에 형성된 호수(상상도) /위키피디아
1862년 대홍수시 캘리포니아 센트럴 밸리에 형성된 호수(상상도) /위키피디아

 

새크라멘토 이외에도 수많은 마을이 파괴되었다. 많은 소도시는 파괴되었다. 샤스타 카운티(Shasta County)의 마을에는 주민 모두가 집을 잃었다.

캘리포니아 중앙에 거대한 호수가 생겨났다. 센트럴 밸리는 호수가 되었다. 생물학자 브루어는 이렇게 표현했다.

그 호수는 폭이 100km였고, 한쪽에는 산들이, 다른 쪽에는 언덕들이 있었다. 대단히 넓은 이 지역의 거의 모든 집과 농장이 사라졌다. 물이 엄청나게 많아서 길이 400~500km, 30~100km에 얼음처럼 차가운 흙탕물이 고였다. 미국은 이번 홍수처럼 크나큰 피해를 본 적이 없고, 유럽도 그런 적이 거의 없었다.”

 

범람한 물은 곳곳에 남아 지형을 바꾸었다. 애너하임의 샌타애나 강 인군에는 넓이 6.5km, 수심 1.2m의 내해가 생겼다가 한달 후에 사라졌다. 홍수가 물러갔을 때 샌타애너강의 어귀가 약 10km 이동했다.

샌트럴 밸리의 거대한 호수는 1년을 지속하다가 사라졌다.

 

광산촌에 산사태가 일어나 많은 사람들이 매몰되었다. 광산의 기계들도 산 밑으로 떠내려 갔다. 이미 쇠퇴를 시작한 골드러시는 홍수를 계기로 종말을 고했다.

샌프란시스코의 굴 양식장은 범람한 민물에 휩쓸려 갔다. 목축업은 쇠퇴했다. 20만 마리, 10만마리, 어린 양 50만 마리가 떠내려 갔다캘리포니아는 홍수를 계기로 산업 자체가 바뀌었다. 주산업이 농업으로 바뀌었다.

홍수가 지나간 1862년 과세대상 토지의 3분의1이 파괴되었다. 주정부의 세수가 그만큼 줄었다는 의미다. 그해 캘리포니아 주는 파산했다. 주의회는 18개월 동안 월급을 받지 못했다.

 

인공위성으로 촬영한 태평양상의 ‘대기의 강’ /위키피디아
인공위성으로 촬영한 태평양상의 ‘대기의 강’ /위키피디아

 

이 홍수는 캘리포니아에 집중되었으며, 오레건, 네바다, 아이다호, 뉴멕시코, 애리조나, 유타 등 미국 서부에도 영향을 미쳤다. 멕시코 북부에도 홍수의 영향권에 들어가 있었다.

기상학자들은 인공위성을 통해 태평양에서 거대한 수분기둥이 형성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대기의 강’(Atmospheric river)어 캘리포니아 연안에 덥쳐 오기도 하는데, 이 경우 폭우가 내린다고 한다. 대기의 강이 수백년 또는 수천년에 한번 정도 한두달 집중 폭우를 형성하는데, 그것이 1862년 대홍수라고 설명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