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해군, 블라디보스톡 인근서 우리어선에 사격
러 해군, 블라디보스톡 인근서 우리어선에 사격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08.18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명 및 선체 피해 없어…조업 모니터링 등 안전관리 강화

 

러시아 해군함정이 18일 오전 블라디보스토크 남방 약 75해리에서 우리 어선에 경고사격을 했다고 해양수산부가 밝혔다. 현재 우리 어선은 사건 해역을 벗어나 안전구역으로 이동햤으며, 인명 및 어선 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우리어선은 강릉 선적 77톤급 근해채낚기어선으로, 선원 8명이 승선하고 있었다.

 

사고는 818() 0630분경에 일어났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0327분경 우리어선 A호가 사건위치(북위 41-37, 동경 132-42)에 씨엥카를 두고 오징어 조업 중, 러시아 해군함정이 어선 주위를 돌며 사이렌과 함께 러시아어로 방송을 하기에 A호 선장이 러측 입장을 확인하기 위해 러시아 국경수비대 소속 감독관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문의했다.

이에 러시아 감독관은 동 수역은 러시아 해군의 훈련수역이 맞으나 현재 조업해도 된다고 알려 왔다. A호는 계속 조업을 하던 중, 0630분경 러 해군함정이 어선과 200m 떨어진 거리에서 6발의 경고사격을 했다.

이에 0638분경 동 A어선은 어구를 거두어들이고 남하해 0930분경 러시아 배타적경제수역(EEZ) 내 안전수역으로 이동했으며, 13시경 러시아 측 감독관이 해당 어선에 승선해 사건경위를 조사 중이다.

이 어선은 한러 어업협정에 따라 지난 85() 러시아 수역에 입어했고 이 수역은 입어조건상 우리어선의 조업이 가능한 수역으로 확인되었다.

사건 후 러시아 국경수비대 소속 감독관에게 확인한 결과 러시아측은 사고발생 해역에서 818()26()까지 군사훈련이 계획되어 있었으나, 러시아 감독관은 해당 어선의 조업을 승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해양수산부는 향후 유사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러시아 수역에 입어하는 어선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와 함께 양국 수산당국간 협의채널을 통해 우리 어선의 안전조업 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다.

 
자료=해양수산부
자료=해양수산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