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군벌시대⑦…쑨원, 공산당과 손잡다
중국 군벌시대⑦…쑨원, 공산당과 손잡다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09.06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당, 소련 지원 원해…볼셰비키, 국민당을 숙주로 삼아 전복할 구상

 

지금으로부터 100여년전, 중국 지식인 사회엔 공산주의 사상이 싹틀 조건이 충분히 무르익어 있었다. 당시 지식인들은 서양사상을 추구했다. 선각자들은 전통의 유교사상이 농업사회의 산물이고 지나치게 예의와 가족주의에 매달려 있어 산업사회에 맞지 않다고 설파했다. 그들은 서양의 합리주의, 민주주의, 과학존중을 받아들여 낙후한 중국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1차 대전 전후처리를 위해 모인 1919년 베르사이유 회담의 결과를 보면서 중국인들은 미국과 영국, 프랑스에 배신감을 느꼈다. 서양인들의 가치가 반드시 옳은 것이 아니라는 비판적 인식은 지식인으로 하여금 새로운 사상을 추구하게 되었다. 이 무렵 생-시몽의 공상적 사회주의, 바쿠닌의 무정부주의, 마르크스의 과학적 사회주의 등이 중국 지식사회에 파고들었다. 특히 사회주의는 자본주의 단계에 들어서지 못한 중국 사회를 한단계 건너 뛰게 하는 대안으로 받아들여 졌다.

1917년 러시아의 10월 혁명은 중국사회에도 충격을 주었다. 막연하게 동경하던 공산주의가 이웃나라에서 현실화되었고, 블라디미르 레닌 등 혁명가들의 사상이 중국에 소개되었다. 특히 레닌의 제국주의론은 사회의 모순과 개혁을 고민하던 지식인들을 흥분시키기에 충분했다. 레닌은 현 단계의 자본주의를 제국주의로 규정하고 제국주의 국가들이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식민지 확장을 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국주의 국가들의 경쟁은 전쟁을 유발하며 그 전쟁의 결과로 자본주의는 멸망할 것이란 전망이다.

레닌의 해석에 의하면 1차 세계대전은 제국주의 전쟁이었고, 약소국은 연합전선을 구축해 반제국주의 투쟁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서양열강의 각축장이 되어왔던 중국의 입장에서 레닌의 이론은 복음과도 같았다.

 

인류최초로 공산혁명에 성공한 러시아는 1919727일 외무위원장 레프 카라한(Lev Karakhan) 명의로 반제국주의 선언을 발표했다. 그 내용은 중국인들에게 충격적이었다. 내용을 보면, 제정러시아가 중국가 체결한 비밀조약을 페기한다 만주 중동철도와 그 이권을 중국에 무상으로 반환한다 중국에 대한 배상금 청구를 포기한다 제정러시아가 갖고 있던 중국내 조차지와 영사재판권의 특권을 포기한다는 것이다. 러시아가 스스로 제국주의를 포기하고 중국에 대한 제국주의적 특권을 포기할 것임을 선언한 것이다.

볼셰비키들은 소련으로 전환한 이후 종전의 약속에서 다소 후퇴는 했지만, 모스크바 당국의 이런 제스추어는 당시 군벌은 물론 지식인 사회에 러시아, 나아가 소련에 대한 우호적 감정을 느끼게 했다.

 

그레고리 보이틴스키(왼쪽)와 아돌프 요페(오른쪽) /위키피디아
그레고리 보이틴스키(왼쪽)와 아돌프 요페(오른쪽) /위키피디아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중국에 공산주의가 소개되고 베이징대학의 교수이자 도서관 주임인 리다자오(李大釗)는 마르크스주의를 신봉하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인정했다. 그의 저서를 읽고 감동한 마오쩌둥(毛澤東)은 그를 찾아가 도서관 조수로 일했다. 또 공산주의에 매료된 지식인은 천두슈(陳獨秀)였다. 그는 5·4운동에 가담해 투옥되고 교수직에서 쫓겨난 후에 마르크스주의에 심취했다.

리다자오와 천두슈를 엮어 정치조직으로 만든 세력은 러시아의 볼셰비키였다. 19205월 코민테른(Commintern) 극동국 서기 그레고리 보이틴스키(Grigori Voitinsky)가 베이징과 상하이를 돌아다니며 리다지오와 천두슈를 만났다. 27살 러시아 볼셰비키는 중국 최초의 두 마르크스주의자를 설득해 중국공산당을 창당하도록 합의를 이끌어 냈다. 상하이 조직은 천두슈가 이끌고, 베이징 지부는 리다자오가 영도하되, 두 조직을 전국조직으로 확대해 중국공산당을 조직한다는 것이었다.

1921723익 상하이 프랑스 조계에 있는 한 여학교에서 중국공산당 창립대회가 열렸다. 전체 당원수는 57, 이중 12명의 대표가 참석했다. 리다자오와 천두슈는 대리인을 보냈고, 이날 참가자 중에 유명한 사람이 마오쩌둥이었다. 참가자 12명 가운데 끝까지 공산당에 남은 사람은 마우쩌둥과 후에 중화인민공화국 부주석까지 오른 둥비우(董必武) 2명에 불과했고, 나머지는 전향하거나 처형당했다. 초대 중국공산당 서기에는 천두슈가 선출되었다.

 

1921년 7월 중국공산당 창립대회가 열린 상하이의 여학교 /위키피디아
1921년 7월 중국공산당 창립대회가 열린 상하이의 여학교 /위키피디아

 

중국공산당은 소련에 의해 창당되고, 소련에 의해 육성되었다. 볼셰비키들은 코민테른이란 국제공산당 조직을 통해 중국공산당에 개입했다. 코민테른은 보수적이고 농업 위주의 중국에서 공산주의가 뿌리를 내릴 것인지에 의문을 품었다. 그들이 내린 결론은 맨땅에 뿌리를 내리기보다는 이미 성장한 나무를 숙주로 삼아 자양분을 빨아당기자는 것이었다.

소련은 숙주를 찾아 나섰다. 19228월 소련은 아돌프 요페(Adolph Joffe)를 특사로 파견했다. 그는 가장 먼저 즈리파 군벌 우페이푸를 만났다. 우페이푸는 친일적인 돤치루이와 장쭤린 등과 달리 민족주의 성향이 강하고, 중국인민 사이에 좋은 평가를 받았다. 요페는 뤄양을 찾아가 우페이푸에게 협력을 제안하자 우페이푸는 소련이 외몽골에서 손을 떼고 만주 중동철도를 내놓으라고 요구했다. 우페이푸는 공산주의와 손잡을 생각이 없었다. 요페는 우페이푸를 설득하길 포기하고, 다음 순서로 광둥성의 천중밍을 찾아갔다. 이때만해도 천중밍이 쑨원의 등에 칼을 꽂지는 않았다. 곧이아 쑨원과 천중민 사이에 갈등이 불거지고 양측 사이에 전쟁이 벌어지자, 요페는 천중밍과의 협의도 포기했다.

마지막으로 소련이 제의한 상대가 쑨원이었다. 당시 쑨원은 수차례 북벌에 실패하고 천중민 등 광둥군벌에 배신을 당해 상하이에 은신해 있을 때였다. 쑨원은 재기불능의 상태처럼 보였다. 볼셰비키가 이런 약체의 국민당을 공산당의 숙주로 결정한 것은 오랜 혁명을 통해 미래의 잠재력을 파악하는 눈을 가졌기 때문일 것이다. 쑨원은 중국 민족주의의 지도자로, 중국 인민의 폭넓은 지지를 얻고 있었다. 중국공산당이 국만당의 흐름을 타고 뿌리를 내려야 한다고 원조 공산세력들이 판단한 것이다.

19231월 요페는 상하이에서 쑨원을 방문했다. 두 사람의 이해가 맞아 떨어졌다. 당시 쑨원은 돈도 무기도 없었고, 조직도 떨어져 나갔다. 서방 국가들이 즈리파 군벌을 지지하는 것을 불쾌해 하던 차에 소련이 굴러들어 온 것이다.

쑨원은 소련공산당을 혁명의 모델로 공부하고 있었다. 소련 볼셰비키의 혁명이 성공할수 있었던 조건들은 자신의 국민당과 달랐다. 볼셰비키 당원은 당에 충성하는데 비해 국민당은 분열되어 있었다. 쑨원은 당을 개혁하려 했다. 그는 1914년 국민당을 중화혁명당으로 바꾸고, 1919년에 다시 국민당으로 바꾸었지만 당은 분열과 갈등의 수렁에 빠져 있었다. 당의 외연적 확장은 꿈도 꾸지 못하고 있었다. 이럴 때 대중노선을 걷는 공산당을 끌어 안을 생각을 한 것이다.

 

1923125일 쑨원과 요페의 협상이 타결되어 공동선언문이 채택되었다. 선언문의 요점은 4가지인데, 중국에 공산주의 또는 소비에트 체제를 실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소련은 중국에서의 특권과 이익 포기를 재확인한다 중동철도의 관리는 서로 양해한다 소련은 외몽골에서 어떤 제국주의적 기도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합의는 소련이 중국을 공산화하지 않고, 제국러시아의 이권을 모두 돌려준다는 것이다. 게다가 중국공산당원은 개별적으로 국민당에 가입하는 것이 허용되었다. 그렇다고 공산당이 해체되지는 않았다. 중국공산당은 국민당 내에서 독자적인 생명체로 움직이는 당내당 조직으로 활동하게 된 것이다. 공산당원은 이중당원 신분을 유지했다. 그들은 낮에는 국민당원, 밤에는 공산당원으로 활동했다. 국민당과 공산당의 이 결합을 1차 국공(國共)합작이라고 한다.

사랑하지 않은 남녀가 서로의 이익을 위해 결혼을 했다. 상대방은 서로를 몹시 싫어 했다. 쑨원의 국민당은 소련의 원조를 원했고, 공산당의 하부조직인 노동자·농민을 포용하고 싶었다. 이에 비해 코민테른은 국민당 내에서 중국공산당을 키워 국민당을 전복하겠다는 속마음을 갖고 있었다. 동상이몽의 구조는 오래가지 못핬다.

 


<참고자료>

근현대 중국사(하권)-제국의 영광과 해체, 이매뉴얼 C.Y. , 2013, 까치,

Wikipedia, History of the Chinese Communist Party

Wikipedia, History of the Kuomintang

Wikipedia, History of the Republic of China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