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스의 북벌③…파죽지세, 쑨촨팡도 꺾었다
장제스의 북벌③…파죽지세, 쑨촨팡도 꺾었다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09.16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벌, 제 이익 챙기려다 북벌 빨라지며 단합…장쭤린 16성 총사령관 취임

 

북벌에 나선 장제스의 두 번째 타깃은 쑨촨팡(孫傳芳)이었다. 쑨촨팡의 영역은 장쑤, 저장, 안후이, 푸젠, 장시 등 중국 동남부 5개성이었다. 이 지역은 공업, 상업, 농업이 발달해 물산이 풍부하고 인구도 많다.

쑨촨팡은 즈리파로 우페이푸의 부하였다. 하지만 장쭤린에 맞서 제 힘으로 세력을 구축했기 때문에 우페이푸의 말을 듣지 않았다. 혹자는 장제스가 우페이푸의 후난·후베이를 공격할 때 쑨촨팡이 곧바로 우페이푸를 도왔으면 장제스의 북벌군을 제압했을 것이란 가정을 내놓는다. 과연 그럴까. 우페이푸나 쑨촨팡의 군대 모두가 비적 떼나 다름 없었다. 지역에서 토호 노릇이나 하던 무기력한 두 군벌이 일찍부터 공동전선을 폈어도 결과는 마찬가지였으리란 회의론이 오히려 설득력을 갖는다.

 

쑨촨팡은 우페이푸의 지원요청을 들은척도 않다가 북벌군이 우한을 공격할 무렵인 825일 긴급회의를 열어 군대를 긁어모았다. 쑨촨팡이 움직였다는 소식을 듣고, 장제스는 먼저 공격했다. 우페이푸 군벌이 통제가능한 수준에 들어왔기 때문에 순촨팡을 공격할 여력이 생긴 것이다.

919일 젱제스의 군대는 장시성의 성도 난창(南昌)을 우혈입성했다. 난창의 수비대는 북벌군이 공격한다는 소식을 듣고 성을 비우고 도주해 버렸다. 쑨촨팡이 뒤늦게 난창에 병력을 투입해 뺏고뺏기는 전투가 벌어졌다.

쑨촨팡은 동남부 5개성의 광활한 지역을 확보하고 있었으나, 무너지는데는 두달도 걸리지 않았다. 북벌군에 호응하는 노동자들이 수송선에 태업을 일으키는 바람에 쑨촨팡 부대는 보급선에 애로를 겪었다. 쑨촨팡의 부대들은 도처에서 북벌군에 투항했다. 118일 장시성의 난창도 마침내 백기를 들었다. 쑨촨팡의 부대는 장시성에서 괴멸했고, 12월에는 푸젠성의 성도 푸저우(福州)도 북벌군에 함락되었다.

 

쑨촹팡 /위키피디아
쑨촹팡 /위키피디아

 

북벌군은 19267월에 진격을 시작해 5개월만에 후난, 후베이, 장시, 푸젠, 쓰촨, 구이저우, 윈난성을 손에 넣었다. 출발할 때 병력이 10만명에 불과했으나, 5개월후엔 30만명으로 늘어났다. 중국 남부 귀퉁이에 머물러 있던 국민당 군대는 잠시 몇 달만에 양쯔강 이남, 즉 중국의 절반을 차지한 것이다.

장제스가 꺾어야 할 3대 군벌 가운데 우페이푸와 쑨촨팡은 기가 꺾였다. 우페이푸는 우한3진을 잃고 허난으로 도주했고, 쑨촨팡은 상하이와 난징 주변만 남겨두고 있었다. 남은 자는 펑톈의 장쭤린이었다.

 

97일 장쭤린은 막료들을 불러 회의를 열었다. 이때 장쭤린은 이 기회에 우페이푸의 남은 땅 허난을 빼앗을 것을 지시했다. 펑톈군은 먼저 우페이푸에게 병력 지원을 제의했다. 우페이푸도 바보는 아니다. 펑톈군이 허난에 들어오면 그 땅을 접수할 것임을 알고 있었다. 우페이푸는 병력은 사양하고 대신에 무기를 지원해달라고 했다.

장쭤린은 우선 베이징에 진입해 우페이푸가 임명한 베이징 위수사령관을 자신의 부하로 바꾸고 형식만 남아 있던 베이징 정권의 내각을 해산하고 구웨이쥔(顧維鈞)을 임시집정으로 추대했다. 곧이어 즈리성의 성도 바오딩(保定)과 인근 다밍(大名)을 달라고 했다. 우페이푸는 애걸복걸해 반환을 연기했으나, 그것도 임시책에 불과했다. 한때 동맹이었던 우페이푸가 위키에 처하자 장쭤린은 돕기는커녕 야수의 본능을 보인 것이다.

1114일 장쭤린은 텐진에서 회의를 열었다. 장쭝창, 장쉐량 등 자신의 막료는 물론 독립 군벌인 우페이푸, 쑨촨팡, 옌시산의 부하들도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장쭤린은 북벌군이 장악하지 못한 북방 16개 성의 총사령관이 되라는 부추김을 받았다. 121일에 북벌군에 저항하는 군벌의 안국군(安國軍)으로 칭하고, 장쭤린을 총사령관으로 추대하는 장엄한 행사가 열렸다. 장쭤린은 군벌들을 모아 놓고 천제(天帝)에 제사를 올리고 승전을 기원했다. 쑨촨팡, 장쭝창, 옌시산이 부사령관에 임명되었지만, 우페이푸는 자리를 거절했다.

 

우페이푸는 허난성에서 고립되었다. 1927년으로 해가 바뀌면서 남쪽에선 장제스의 북벌군이 올라오고, 북쪽에선 펑텐군이 남하했다. 우페이푸에 몸을 의지했던 차오쿤도 장쭤린에 투항했다. 한때 대총통에 올라 중국을 호령했던 즈리파의 영수가 목숨이라도 건지려고 비굴한 웃음을 지었던 것이다. 우페이푸의 부하들은 각자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가서 투항했다. 우페이푸는 모든 것을 내려놓고 쓰촨성으로 도주해 그곳의 작은 군벌에 몸을 의탁했다.

 

북벌군의 공격 방향 /위키피디아
북벌군의 공격 방향 /위키피디아

 

19271월 북벌군은 난창에서 회의를 열어 상하이와 난징을 공격하기로 했다. 즈리파 군벌이었던 쑨촨팡은 자존심을 버리고 장쭤린에게 구원을 요청했다. 장쭤린도 난징과 상하이가 떨어지면 완충지대가 사라져 북벌군과 직접 교전해야 할 입장이란 사실을 뒤늦게 깨달았다. 장쭤린은 우페이푸의 남은 영토는 집어 삼켰지만, 쑨촨팡은 지원하기로 했다.

쑨찬팡의 군대는 결합력이 약했다. 안후이성은 손쉽게 넘어왔다. 장제스의 군대가 안후이 경계에 진입하자 안후이 총사령관이 투항하고, 휘하 여단장들이 줄줄이 반란을 일으키면서 1개 성이 순식간에 북벌군의 손에 넘어 갔다. 저장성 외곽도 빠른 속도로 접수되었고, 북벌군은 난징과 상하이로 육박했다.

북벌군이 난징을 향하자 군대가 내부 분란에 휩싸였다. 난징 수비대장은 장쭤린의 부하가 되기 싫다며 북벌군에 투항했고, 저장성장도 반란을 일으켰다. 누구의 편에 서느냐가 사활의 중대기로에 선 시잠에서 쑨촨팡의 부하들은 속속 북벌군에 투항한 것이다.

 

난징의 국민당 정부 /위키피디아
난징의 국민당 정부 /위키피디아

 

상하이 함락은 눈앞에 보였다. 이때를 공산당이 놓치지 않았다. 그들은 국민당 군대가 군벌을 하나씩 제압해 나가는 과정에 후방을 교란해 해방구역을 만들고 있었다. 낯선 소비에트란 이름이 등장했다. 양쯔강 이남 최대도시 상하이에 군대가 진입하기 전에 공산당은 도시를 장악할 음모를 짜고 실행에 들어갔다.

총책임은 저우언라이(周恩來)가 맡았다. 321일 상하이 노동자 수십만명이 일제히 봉기에 나섰다. 그들은 공공기관을 습격하고 즈리파 군대를 공격했다. 300명이 죽고 1,000명이 부상당했다. 다음날, 공산당은 상하이 소비에트 임시정부를 수립했다. 상하이를 지키던 쑨촨팡과 장쭝탕의 군대는 퇴각하고, 북벌군이 입성했다.

상하이에서 공산당원들이 국민당 군대를 대신해서 피를 흘린 것이다. 공산당이 피를 흘린 것은 남부 최대도시에서 자신의 정권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다. 주요전쟁터의 싸움은 국민당이 하고, 자신은 적이 퇴각한 빈 공간을 주워 먹겠다는 것이다.

중국 공산당이 이제 본성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공산당은 국민당내 반공세력을 제거하고 접수하려고 했다. 그러자면 큰 도시는 하나 차지하고 있어야 했다. 그것이 상하이였다.

난징은 상하이가 함락된 다음날인 323일 함락되었다. 이제 더 이상 북진하기 앞서 공산당을 반대하는 국민당 우파와 공산당의 조정을 받는 국민당 좌파가 한바탕 내전을 벌일 차례가 되었다. 이 당내 전쟁에서 이겨야 중국 전체를 얻는다고 생각한 것이다.

시동은 장제스가 먼저 걸었다. 난징과 상하이를 점령한후 한달도 되지 않은 1927412일 장제스는 공산당을 대대적으로 탄압한다.

 


<참고자료>

Wikipedia, Northern Expedition

나무위키, 국민당의 1차 북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