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스의 북벌④…공산당과 갈라서다
장제스의 북벌④…공산당과 갈라서다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09.17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하이 학살로 공산세력 타격, 스탈린의 무리수…3년 7개월만에 결별

 

국민당 정부는 19271월 수도를 광저우에서 우한으로 이동시켰다. 북진을 시작한지 6개월만에 중국의 절반에 해당하는 양쯔강 이남을 차지하게 되자, 국민당내 내분이 격화되었다. 당과 군이 따로 놀았다. 당은 국민당 좌파 왕징웨이(汪精衛)에 의해 주도되고, 그 배후에 공산당과 소련이 있었다. 군대는 장제스 총사령관이 장악했다.

장제스는 장강(長江) 이남의 상징적 도시 상하이와 난징을 우선 점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한의 국민당 본부와 공산당은 사사건건 장제스에 시비를 걸었다. 소련이 고문으로 파견한 미하일 보로딘은 곧바로 북진할 것을 건의하며 상하이를 공격하지 말자고 건의했다. 이에 장제스는 보로딘의 말을 묵살하고 상하이를 향해 떠났다.

장제스의 군대가 진군하자 공산당이 상하이를 먼저 장악하려고 시도했다. 저우언라이(周恩來), 천두슈(陳獨秀)가 주동이 되어 321일 상하이 폭동이 일어났다. 봉기에 참여한 노동자는 30만명에 달했다. 그들은 공공기관을 습격하고 즈리군 병사들에게 총격을 가했다. 상하이 노동자 규찰대는 소비에트 임시정부를 수립했다.

장제스는 노동자들의 소비에트 정부를 인정하지 않았다. 국민당 휘하에 있는 공산당이 사전 통보도 없이 봉기를 일으켜 정부를 수립한 것은 합의 위반이었다. 북벌군은 다음날 상하이를 무력으로 점령했다. 상하이의 주도권을 놓고 공산당과 북벌군이 일촉즉발의 상황을 맞게 되었다. 공산당지도부는 우물쭈물하면서 소련의 명령을 기다렸다. 스탈린은 여전히 공산당과 국민당의 결별을 원하지 않았다. 스탈린은 장제스와의 충돌을 피하라면서 노동자들에게 무기를 묻어 버리라고 지시했다

 

두웨성 /위키피디아
두웨성 /위키피디아

 

공산당 세력이 활개를 치는 우한 정부에선 제멋대로 군대를 이끌고 가 상하이와 난징을 점령한 장제스를 제거하려고 했다. 일단 장제스 군대에 대한 군비지급을 줄였다. 41일 우한 정부는 장제스를 국민혁명군 총사령관에서 해임한다고 전격적으로 발표했다. 장제스가 노동규찰대를 해산한 조치를 반혁명이라고 규정한 것이다. 이 결정의 배후에는 코민테른의 보로딘이 있었다.

장제스는 분노했다. 그는 이참에 공산세력을 뿌리를 뽑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장제스는 우한정부의 해임 결정을 무시했다. 49일 그는 상하이 전역에 계엄령을 선포했다. 동시에 상하이 지하세계를 지배하는 청방(青幫)의 두령 두웨성(杜月笙)과 손을 잡았다.

412일 새벽, 두웨성이 이끄는 무장 괴한 수백명이 상하이 노동자규찰대 본부, 노조사무실 등 공산당 거점을 일제히 습격했다. 두웨성의 무리들은 상하이 공산당의 행동대장격인 노동자규찰대장을 패죽여 강가 모래사장에 묻어버렸다. 우두머리가 사라지자 공산당 하부조직은 우왕좌왕했다. 청방 조직은 공산당 조직원들을 무참하게 참수하거나 총살당했다. 노조지도자들은 줄줄이 체포되었다. 저우언라이는 가까스로 도피했다.

공산주의자들은 다음날 우익 폭력에 항의해 총파업을 선언하고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 장제스의 군대는 무력으로 시위대를 진압했다. 군인들은 기관총을 난사했고, 수많은 그 자리에서 사살되고, 도망치던 노동자들이 체포되었다.

415일 광저우에서도 공산당 청소가 이뤄졌고, 일주일 동안에 공산당원 2,000명이 체포되고 수백명이 처형되었다. 난창, 항저우, 난징에서도 학살극이 이뤄졌다. 사상자가 얼마나 되는지도 통계도 없다. 당시 중국은 무법사회였다. 죽은자가 5,000~1만명에 이른다는 추산이 있을 뿐이다. 공포는 사람들을 움츠리게 한다. 공산당의 준동은 곧 잠잠해졌다. 이 사건을 ‘4·12 정변또는 상하이 학살’(Shanghai massacre)이라 부른다.

 

1927년 상하이 사변에 국민군에 체포된 공산당원들 /위키피디아
1927년 상하이 사변에 국민군에 체포된 공산당원들 /위키피디아

 

장제스의 눈에 우한 정부는 소련의 앞잡이에 불과했다. 그는 우한 정부를 불법정부라고 규정하고 우파들을 중심으로 418일 난징에서 정부를 수립했다. 정부 주석에는 혁명 원로 후한민(胡漢民)이 추대되었고, 장제스는 국민혁명군 총사령관으로 군부를 장악했다. 이에 맞서 우한 정부는 장제스를 국민당에서 영구제명하고, 체포령을 내렸다. 국민당 정부가 우한과 난징으로 분열된 것이다. 이를 영한분열(寧漢分裂, ‘은 난징, ‘은 우한을 의미한다)이라 한다.

우한 정부의 관할 지역은 후난, 후베이, 장시에 불과했고, 난징 정부는 광둥, 광시, 저장, 안후이, 장쑤, 푸젠을 손에 넣이 보다 포괄적이었다. 주도권은 난징 정부의 실세 장제스가 쥐었다.

 

두 개의 국민당 정부는 상대방을 먼저 죽일 것인지, 북방의 군벌을 제압하는 것이 우선인지를 놓고 논쟁을 벌였다. 소련은 우한 정부에 장제스를 제압하기 앞서 군벌타도를 우선하라고 요구했다. 왕징웨이는 소련의 지도를 받아들였다. 우한의 태도 결정에 난징 정부도 보조를 맞췄다.

19275월 난징과 우한 정부는 공히 북벌을 재개했다. 난징 정부는 장제스가, 우한 정부는 탕성즈(唐生智)가 각각 사령관을 맡았다. 두 개로 갈라진 국민혁명군은 동과 서에서 서로의 길로 북진했다. 장쭤린과 쑨촨팡의 연합군은 국민군의 분열에 한숨 돌리는 듯싶더니, 다시 패주를 거듭했다.

 

1927년 4월 28일, 장제스가 난징정부를 수립 기념식을 거행하고 있다. /위키피디아
1927년 4월 28일, 장제스가 난징정부를 수립 기념식을 거행하고 있다. /위키피디아

 

우한 정부와 난징 정부는 펑위샹과 옌시산을 끌어드리려 손을 뻗쳤다. 서북 군벌 펑위샹(馮玉祥)은 국민당에 입당한 상태이고, 산시(山西) 군벌 옌시산(閻錫山)은 장쭤린과 손을 끊고 북벌군과 손을 잡고 있었다.

우한 정부의 수반 장징웨이가 먼저 펑위샹을 만났다. 펑위샹은 허난성을 달라고 했다. 장징웨이는 펑위샹의 조건을 들어주며 우한 정부에 대한 지지를 받아냈다.

장제스도 가만 있지 않았다. 장제스는 펑위샹을 만나 허난성 지배권에다 자금까지 엊어 주겠다고 했다. 펑위샹은 국민당 세력의 분열을 이용해 더 많은 것을 주겠다는 장제스에 기울었다. 옌시샨도 즈리성을 주겠다는 장제스의 말에 넘어갔다.

난징 정부는 상업도시 상하이를 보유한데다 금융인들의 지지를 얻고 있어 우한에 비해 자금력이 든든했다. 우한 정부와의 경쟁에서 난징 정부가 앞서 나갔다.

 

장징웨이를 실망케 한 또다른 사건은 소련의 작태였다. 스탈린은 무리수를 두기 시작했다. 모스크바 당국은 국민당을 반혁명 세력으로 규정하고, 농민을 선동해 분쇄할 것을 지시했다. 한마디로 국민당과의 합작을 깨고 무장봉기를 일으키라는 요구였다.

보로딘은 스탈린이 보내온 메모를 왕징웨이에게 보여주었다. 공산당에게 우호적이었던 왕징웨이는 그제서야 소련의 저의를 깨닫게 되었다. 그들의 목표는 군벌타도가 아니고 국민당을 이용해 공산정권을 수립하는 것이었다. 왕징웨이는 자신이 소련의 압잡이 노릇을 해왔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되었다.

스탈린은 이어 천두슈, 보로딘 등 당 수뇌부의 교체를 요구했다. 19277월 중국 공산당은 저우언라이 등 젊은 당원으로 지도부를 교체한 후 국민당에서 탈퇴를 선언했다. 장징웨이도 공산당과의 합작 해체를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난징 정부는 이미 공산당을 척결한 상태이고, 우한 정부미저 공산당과 관계를 끊어버린 것이다. 쑨원이 국공합작을 추진한 이래 37개월만이다.

공산당은 국민당과 결별한 직후 81일 난창봉기, 99일 추수봉기 등 민중노선으로 뛰어들게 된다.

 

한편 우한 정부가 공산당과 결별하자, 더 이상 두 개의 정부가 갈라설 명분이 사라졌다. 펑위샹이 나서 난징과 우한의 통합을 중재했다. 우한의 장징웨이는 영한합류(寧漢合流)의 전제조건으로 장제스의 하야를 요구했다. 측근인 리쭝런(李宗仁)도 장제스에게 스스로 결정해 달라며 한발 뺐다.

1927812일 장제스는 마침내 하야를 발표했다. 그는 스스로 물러남으로써 분열된 국민당을 통합해야겠다고 결심한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자신이 없는 사이에 국민당이 난세를 어떻게 헤처나가는지 지켜보겠다는 삼사이기도 했다.

장제스가 물러난 후 우한과 난징은 빠르게 재결합했다. 822일 장시성 주장(九江)에서 두 정부 대표들이 모여 통합을 결정했다. 수도는 난징으로 하되, 우한정부가 정통성을 갖기고 합의했다. 왕징웨이가 통합정부의 수반을 맡았다. 장제스의 패배로 보였다.

 


<참고자료>

Wikipedia, Shanghai massacre

Wikipedia, Northern Expedition

나무위키, 국민당의 1차 북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