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마지막 유엔연설서 ”종전선언 제안“
문 대통령, 마지막 유엔연설서 ”종전선언 제안“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09.22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가 선언…유엔에 대한 기여 확대할 것“

 

문재인 대통령은 21(현지시간) 76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가 모여 한반도에서의 전쟁이 종료되었음을 함께 선언하길 제안한다"고 말했다.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에서 문 대통령의 올해 기조연설은 임기중 마지막이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이야말로 한반도에서 화해와 협력의 새로운 질서를 만드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나는 오늘 한반도 종전선언을 위해 국제사회가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는 남북한이 유엔에 동시에 가입한 지 30년이 되는 뜻깊은 해라면서 남북한과 주변국들이 함께 협력할 때 한반도에 평화를 확고하게 정착시키고 동북아시아 전체의 번영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은 북한에 대해 ”‘지구공동체 시대에 맞는 변화를 준비해야만 한다면서 국제사회가 한국과 함께 북한에게 끊임없이 협력의 손길을 내밀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청와대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오는 12,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를 한국에서 주최한다면서 유엔 평화유지 활동이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긴밀하게 협력하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대통령은 이어 유엔의 분쟁 예방 활동과 평화구축 활동에 대한 한국의 기여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