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월 베이징에서 남북관계 모색하는 정부
내년 2월 베이징에서 남북관계 모색하는 정부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09.24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자 종전선언, 외교 장관의 발언 등, 베이징 이벤트 겨냥한 듯

 

유엔총회 참석 차 미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귀국 비행기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기자가 임기 내 마지막 남북 정상회담 기대해 볼 수 있질 않나. 내년 베이징 올림픽 활용하는 방안은 있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이렇게 대답했다. “남북관계에서 더 진전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마지막까지 노력하는 것이 정부가 해야될 책무다. 앞으로 남북회담이 가능할지는 말씀드릴 수 없지만 국제적 계기로 베이징 올림픽이 있다. 그런 일정이 남북 간 관계개선의 하나의 계기가 될지 모르겠다.”

문 대통령이 답변을 통해 정부가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남북정상회담의 계기로 삼고 있음을 확인해준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제76차 유엔총회 기조연설 모습 /사진=외교부
문재인 대통령의 제76차 유엔총회 기조연설 모습 /사진=외교부

 

최근 문 대통령의 유엔연설, 정의용 외교장관의 발언등이 내년 2월 베이징 이벤트를 겨냥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정의용 장관은 23일 미국외교협회(CFR) 초청 대담에서 중국에 경도된 발언을 했다. 정 장관은 중국이 경제적으로 더 강해지고 있다. 20년 전 중국이 아니다라고 했다. 장관은 우리는 중국이 주장하려는 것을 듣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앵커가 한국을 미··호주 등과 반중(反中) 블록으로 구분한데 대해 냉전 시대 사고방식이라고 대꾸하기도 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 연설에서 중국이 포함된 ‘4자 종전 선언을 제안했다. 중국을 끌어들이는 발언이다.

조선일보는 24일자 사설에서 정부의 이같은 입장이 내년 2월 베이징 남북 이벤트위해 미국서 北中 편든 상식이라고 했다.

 

북한은 도쿄올림픽에 불참했다는 이유로 IOC로부터 베이징 올림픽 참가 자격을 제한당했다. 정부가 베이징 올림펙을 남북 관계개선에 활용하려 한다면 큰 장애를 만나게 된 셈이다. IOC를 설득하기 위해 무리수를 둘 가능성이 있다.

북한도 문 대통령의 종전선언에 냉담한 반응을 보였다. 리태성 외무성 부상은 24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낸 담화에서 "종전을 가로막는 최대 장애물인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이 남아있는 한 종전선언은 허상에 불과하다""제반 사실은 아직은 종전을 선언할 때가 아니라는 것을 입증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