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항에 방진형 임항창고 준공…비산먼지 저감
동해항에 방진형 임항창고 준공…비산먼지 저감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09.29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천㎡ 규모, 4개 공간에서 다양한 화물 취급, 출입차량 세륜시설도

 

동해항에 석화석·석탄 등 벌크화물을 처리하는 방진형 임항창고가 30일 준공된다.

1979년에 개항한 동해항은 국가기반산업의 원자재 공급항만으로서 운영되고 있는데, 주거 밀집지역과 가깝고 주로 석회석·석탄 등의 벌크화물을 취급해 비산먼지 유발 등 대기오염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4월부터 옥외 야적장으로 운영 중인 동해항 서부두 배후부지에 총사업비 102억 원을 투입, 약 방진형 임항창고 1동을 신축했다. 이 창고는 벌크화물의 특성상 부득이하게 발생하는 비산먼지를 1차적으로 차단하는 역할을 하므로, 화물 처리과정에서 발생되는 분진을 획기적으로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항만이용자들이 다양한 화물을 취급할 수 있도록 창고를 4개의 공간으로 분리, 항만운영의 효율성을 높였으며, 화물 운송과정에서 발생하는 분진을 줄이기 위해 창고 내에 출입차량용 세륜시설도 별도로 설치했다.

해양수산부는 동해항 주변의 대기오염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1년부터 동해항 내부에 완충녹지 조성, 세륜살수시설 및 방진벽 설치, 하역장비 개선 등 환경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이를 통해 동해항 인근 송정동 마을의 미세먼지(PM-10) 농도가 2013년에 비해 절반 가까이 낮아지는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호 해양수산부 항만개발과장은 앞으로도 동해항 주변지역의 환경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 동해항이 친환경 항만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동해항 방진형 임항창고 위치도 /해양수산부
동해항 방진형 임항창고 위치도 /해양수산부
동해항 방진형 임항창고 /해양수산부
동해항 방진형 임항창고 /해양수산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