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수도권, 알뜰교통카드 연결…교통비 반값
충남-수도권, 알뜰교통카드 연결…교통비 반값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10.09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계기관 업무협약 체결…내년 1월부터 대폭적인 교통비 혜택

 

현재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에서는 광역 대중교통 이용 시 환승할인을 받을 수 있으나, 수도권과 충청남도 사이에는 환승할인을 받을 수 없었다. 하지만 내년 1월부터 충남도와 수도권 사이에 충남형 알뜰교통카드가 도입됨으로써 충남도민도 수도권 교통망을 이용할 경우 30% 절감 혜택을 받을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 산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충청남도, 한국교통안전공단이 8일 충청남도의 광역교통 환승할인을 지원하는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충남도청에서 체결했다.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는 별도의 카드를 발급받는 것이 아니라 알뜰교통카드 이용자가 현행 알뜰교통카드로 충청남도와 수도권 간에 대중교통수단(버스전철 등)을 이용할 때 환승할인을 지원하는 지역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이다.

 

충남-수도권, 알뜰교통카드 연결…교통비 반값관계기관 업무협약 체결…내년 1월부터 대폭적인 교통비 혜택현재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에서는 광역 대중교통 이용 시 환승할인을 받을 수 있으나, 수도권과 충청남도 사이에는 환승할인을 받을 수 없었다. 하지만 내년 1월부터 충남도와 수도권 사이에 충남형 알뜰교통카드가 도입됨으로써 충남도민도 수도권 교통망을 이용할 경우 30% 절감 혜택을 받을수 있게 된다.국토교통부 산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충청남도, 한국교통안전공단이 8일 충청남도의 광역교통 환승할인을 지원하는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충남도청에서 체결했다.‘충남형 알뜰교통카드’는 별도의 카드를 발급받는 것이 아니라 알뜰교통카드 이용자가 현행 알뜰교통카드로 충청남도와 수도권 간에 대중교통수단(버스⸱전철 등)을 이용할 때 환승할인을 지원하는 지역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이다.‘충남형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면 대중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할수 있으며, 지하철⸱버스의 기본요금 수준인 1,250원~1,500원을 추가로 할인 받게 되어 대중교통부 부담이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게 된다.관계기관들은 업무협약에 따라 충청남도의 광역 환승할인 시스템 구축(1단계)을 위한 준비과정을 거쳐 내년 1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또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는 충남도민의 경우 대전⸱충북⸱전북 등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환승할인을 받을 수 있다.2단계 사업으로 2022년 4월에 충청남도에서 시행중인 ‘어르신(만75세) 버스무임 교통카드’와 만18세 이하 대상 광역환승 할인을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로 연계할 예정이다.
자료=국토교통부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면 대중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할수 있으며, 지하철버스의 기본요금 수준인 1,250~1,500원을 추가로 할인 받게 되어 대중교통부 부담이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게 된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관계기관들은 업무협약에 따라 충청남도의 광역 환승할인 시스템 구축(1단계)을 위한 준비과정을 거쳐 내년 1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또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는 충남도민의 경우 대전충북전북 등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환승할인을 받을 수 있다.

2단계 사업으로 20224월에 충청남도에서 시행중인 어르신(75) 버스무임 교통카드와 만18세 이하 대상 광역환승 할인을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로 연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