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 따오기 첫 가을 방사…월동 시도
천연기념물 따오기 첫 가을 방사…월동 시도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10.12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창녕군 우포 복원센터에서 올들어 두 번째 방사…GPS 부착

 

따오기는 베리아 우수리지방에서 중국 만주와 서부 산시(山西)성에 걸쳐 분포하며, 우리 나라에는 겨울새로 도래하여 월동하는 철새다. 해방 무렵부터 급속히 사라져 국내는 물론 중국과 시베리아에서도 개체수가 급감하고 있다. 국내에선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우포 따오기 훈련 모습 /문화재청
우포 따오기 훈련 모습 /문화재청

 

14일 오후 2시 경남 창녕군 우포따오기복원센터에서 처음으로 천연기념물 따오기의 가을철 방사를 실시한다.

그동안 따오기는 1(‘19.5.22.), 2(20.5.29.), 3(’21.5.6.) 3회에 걸쳐 매회 40마리씩 방사되었으며, 올들어선 두 번째 방사다. 이번에도 40마리를 방사할 예정이지만 현재 야생에 생존하고 있는 따오기의 수컷 비율이 높아 내년도 번식기에 많은 개체 수가 자연 번식 할 수 있도록 암수 비율을 3:2(암컷 24마리, 수컷 16마리)로 방사할 예정이다.

그 동안 3차례의 따오기 야생방사가 모두 봄철(5) 1회 방사해 왔다. 이에 비해, 이번 야생방사는 처음으로 가을에 방사를 시도한다. 과거 1883년부터 우리나라의 따오기 관찰기록을 살펴보면 한반도 남쪽에서 주로 월동을 위해 겨울철새로 도래한 기록이 주류를 이루었으며, 기존 3회 방사결과, 여름철 폐사율이 가장 높았고, 내년도 번식기에 추가적인 번식쌍 확보, 일본의 경우 봄가을 야생방사를 하고 있는 점 등을 고려, 최초로 가을방사를 추진하게 되었다.

야생에 방사했던 따오기 중 2쌍이 올해 4, 번식을 시도해 그 중 1쌍이 새끼 2마리 번식에 성공해 앞으로 야생방사 개체가 증가하여 국내 전역에서 번식할 가능성이 크게 높아진 상태다.

 

2021년 5월 6일 우포 따오기 야생방새 행사 /문화재청
2021년 5월 6일 우포 따오기 야생방새 행사 /문화재청

 

이번에 방사하는 따오기 역시, 지난 방사와 같이 위치추적기(GPS)와 개체식별 가락지를 부착해 방사될 예정이며, 방사지역인 경상남도를 포함해 우리나라 전역으로 날아갈 가능성을 열어두고 상시점검(모니터링)을 할 것이다.

주관부서인 문화재청은 2010년부터 문화재보수정비사업의 하나로 창녕군이 따오기의 증식복원, 연구, 서식지조성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고 있으며, 따오기를 비롯한 천연기념물의 구조를 위해 20205월에 문을 연 천연기념물 구조·치료 센터 건립을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