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노태우 전대통령 조문 안간다
문 대통령, 노태우 전대통령 조문 안간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10.27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적 과오 적지 않지만 성과도 있었다“…국가장으로 5일장 치러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노태우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한 추모의 메시지를 내놓았다. 서거한지 하루만이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의 추모메시지를 읽었다. “노태우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 강제 진압과 12.12 군사쿠데타 등 역사적 과오가 적지 않지만 88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북방정책 추진, 남북기본합의서 채택 등 성과도 있었다.” 문 대통령은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했다고 박경미 대변인이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노 전 대통령 빈소에 조문을 하지 않기로 했다. 청와대측은 문 대통령이 27일 오후엔 중요한 다자정상회의가 있고, 28일엔 유럽 순방을 떠나므로 시간을 낼수 없다고 설명했다. 대신에 유영민 비서실장과 이철희 정무수석이 조문간다고 청와대측이 밝혔다.

 

한편 정부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을지국무회의 및 국무회의를 열고 고 노태우 전 대통령 국가장 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모두 발언에서 고인께서는 제13대 대통령으로 재임하시면서 국가 발전에 많은 업적을 남기셨다:, ”정부는 이번 장례를 국가장으로 하여 국민들과 함께 고인의 업적을 기리고, 예우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장례 명칭은 고 노태우 전 대통령 국가장이다. 장례는 서거일인 26일부터 30일까지 5일장으로 치러진다.

장례위원장은 김부겸 국무총리가, 장례집행위원장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각각 맡는다. 영결식 및 안장식은 오는 30일 진행된다. 장소는 장례위원회에서 유족 측과 논의해 결정할 예정이다. 국립묘지 안장은 관련 법령에 따라 하지 않기로 했다. 장례 기간 동안 법령에 따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은 국기를 조기로 게양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