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불 정상, “태평양 전략에 공통점 많다” 평가
한·불 정상, “태평양 전략에 공통점 많다” 평가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1.10.31 2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협력분야 확대하자”…마크롱 “인도·태평양 회의 참석해 달라”

 

문 대통령은 30일 오후(현지시간) G20 정상회담이 열리는 로마 누볼라 컨벤션 센터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실질 협력, 기후변화와 코로나 등 글로벌 현안, 한반도를 포함한 지역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한국의 NDC(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상향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프랑스가 녹생성장을 위한 에너지전환법을 통해 2050 탄소중립 목표를 법제화한 것을 평가하고, 한국의 탄소중립기본법 제정을 소개한 후, “양국이 탄소중립을 위해 서로 협력해 나가자고 했다.

한국과 프랑스 정상은 프랑스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한국의 신남방정책이 개방성과 포용성 기반이라는 측면에서 공통점이 많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 간 실무급 협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가능한 분야부터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내년 초반 인도·태평양 전략과 관련한 장관급 회의를 개최할 예정으로 한국이 참석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반도체 분야 등에서 한국과 프랑스 기업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특히 반도체와 전기차 등 신산업 분야의 공급망 및 기술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호응했다.

북한 정세 등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마크롱 대통령의 관심 표명에 대해 문 대통령은 현 정세를 소상히 설명하고 남북, 북미 대화의 조기 재개가 중요함을 강조하며 한미가 대화를 재개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마크롱 대통령은 프랑스는 언제든 필요한 역할과 기여를 기꺼이 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8년 프랑스의 국빈 초청 및 환대에 감사하면서, 마크롱 대통령이 편리한 시기에 방한해 줄 것을 제안했다.

이번 회담은 지난 6G7 정상회의 계기 양자 회동 이후 4개월 만에 개최된 것이다.

 
사진=청와대
사진=청와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