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 번호판, 내년부터 8자리로 통일한다
건설기계 번호판, 내년부터 8자리로 통일한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11.02 19:5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 표시 없애고, 규격도 단일화…영업용과 비영업용 식별도 가능케

 

불도저, 굴착기, 로더, 지게차, 덤프트럭, 기중기, 롤러, 타워크레인.

그동안 다양한 종류의 건서기계는 시도별로 번호판을 달리했고, 기종이나 구조에 따라 등록번호판의 크기가 달랐다. 이에 따라 기계를 가지고 이사를 갈 경우 등록지에서 번호판을 변경해야 하는 불편함과 번호판의 다름에 따른 혼선을 겪어 왔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불편과 혼선을 덜기 위해 지역명(시도) 표기를 삭제하고 규격을 개선하는 등 건설기계 전국 등록번호표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22년 하반기부터 건설기계 등록번호표에서 지역명이 없어지고 번호체계도 7자리에서 8자리로 개편된 전국 등록번호표가 도입된다.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건설기계 개편안은 다음과 같다.

번호체계

관할 시ㆍ도뿐만 아니라 전국 어디서든 번호표 제작등록이 가능하도록 지역명(시ㆍ도) 및 영업용() 표기를 삭제한다.

번호체계도 7자리(124568)에서 8자리(0124568)로 개편되며, 한글(, 나 등 35)과 숫자(관용 0001~9999, 자가용 1000~5999, 대여사업용 6000~9999)를 조합하여 오름차순으로 부여한다.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색상

현장에서 영업용(대여사업용)과 비영업용(관용자가용)을 육안으로 쉽게 구별 가능하도록 영업용은 주황색, 자가용과 관용은 흰색 바탕색를 사용하고 글씨는 검정색을 적용한다.

크기

기종이나 구조에 따라 다른 번호표 크기가 다르고 일부는 첨단안전장치 등을 설치할 경우 앞쪽 등록번호표의 간섭으로 부착이 어려운 경우가 발생하는 등 혼선이 있어 왔다. 이에 등록번호표 부착을 용이하게 하고 번호판 크기 차이에 따른 혼선이 없도록 3종류의 등록번호표를 1종류로 통일(520×110mm)한다.

내구성능 등

그 동안 등록번호표의 성능기준이 없어 등록번호표가 쉽게 훼손되고 식별이 어려워지는 등 품질에 대한 건설기계 소유자들의 불만이 있어 왔다. 이에 등록번호표의 품질제고를 위해 내마모성, 방수성, 카메라 인식성 등 내구성능 및 시험기준을 신설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국번호판이 좋냐? 2023-03-24 01:48:01
아니 다른지역으로 이사가도 번호판을 안 바꿀 수 있도록 법을 바꿔야 맞는거지 멀쩡한 지역번호판을 전국번호판으로 바꾼 것도 모자라 건설기계 번호판까지 건드네? 나중엔 영업용 번호판까지 전국번호판 되겠다? 제발 좀 생각하고 법을 통과해라. 지역번호판 부활해도 모자랄 판에 이딴 생각을 하냐? 어쩐지 건설기계 차량이 숫자 한글만 있는게 보인다 했어. 제발 멀쩡한거 이상하게 건드리지마. 이게 맞냐? 점점 잘못된 쪽으로 바꾸고 있다는 생각은 안드냐?

전국번호판이 좋냐? 2023-03-24 01:41:08
아니 다른지역으로 이사가도 번호판을 안 바꿀 수 있도록 법을 바꿔야 맞는거지 멀쩡한 지역번호판을 전국번호판으로 바꾼 것도 모자라 건설기계 번호판까지 건드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