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소멸 먼저 온 일본, 스마트시티로 해결
지방소멸 먼저 온 일본, 스마트시티로 해결
  • 김현민기자
  • 승인 2019.05.30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화와 지방소멸 대책으로 선택…도쿄 인근 가시와노하 스마트시티가 모델

 

소멸 위기에 처한 일본 지방도시들이 스마트시티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지방소멸’(地方消滅)이란 용어는 일본 이와테현 지사, 총무대신을 역임한 마스다 히로야(増田寛也)2014에 쓴 저서의 제목으로, 일본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이 책은 국내에서 번역되어 출간되면서 앞서 경험한 일본의 고령화 대책에 대비하는 기준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일본은 우리보다 먼저 고령화를 경험했고, 그에 대한 대책을 다양하게 시행중이다. 일본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은 고령화와 지방소멸이라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으로 지방 도시를 스마티시티로 전환하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코트라 도쿄 무역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 총무성은 20181115“StartupXAct”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정부 지원으로 지자체와 도쿄 소재 스타트업 회사들을 연계해 의료, 간호, 쇼핑 등 다양한 서비스를 원격화할 예정이다.

홋카이도의 데시오초, 교토부의 교탄고시, 카가와현의 다카마츠시, 구마모토현의 구마모토시가 올해 2월부터 스타트업 회사와 매칭해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ICT 솔루션을 추진중이다.

 

가시와노하 스마트시티 모습 /홈페이지에서
가시와노하 스마트시티 모습 /홈페이지에서

 

일본 지자체에서 건설된 스마트시티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미츠이 부동산이 수도권 외곽의 치바현 가시와 시에 조성한 가시와노하() 스마트시티다. 이 스마트시티는 환경과 건강, 신산업 육성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단순히 첨단 기술을 이용한 마을이란 개념을 넘어 미래에도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시도하고 있다. 국내 지방자치단체장과 건설관련 인사들이 자주 찾는 곳이기도 하다.

가시와노하 스마트시티의 특징은 에너지와 식재료 생산, 산업 육성, 주민 건강관리까지 현지에서 자급자족하도록 하고 있다. 태양광발전 시설과 풍력발전 설비를 갖추어 직접 생산한 에너지를 활용한다. 또 스마트시티 내 모든 너지 이용량을 실시간 확인하는 시스템을 갖추어 에너지사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또 공유 오피스 'KOIL‘을 통해 다양한 인재들이 정보를 교류할수 있도록 돕는 등 새로운 산업 육성에 필요한 인프라도 갖추고 있다.

스마트시티 안에는 아이부터 노인까지 주민들의 평생 건강을 책임지는 스마트 헬스 프로젝트도 실시하고 있다.

스마트시티 내의 주민들은 통신 기능이 있는 손목 시계형 디지털 건강기기를 이용해 자신의 건강 상태를 실시간 체크할 수 있으며, 기록된 건강 데이터는 스마트시티 내 건강센터로 전송돼 24시간 관리된다. 지자체, 예방의학센터에도 건강 데이터가 제공되어 보건행정이 효과적으로 처리되고 있다.

지역 복지 전문가들에 따르면, 고령자 도움은 독거 고령자를 지켜보는 시스템이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지켜보는 시스템에서 시작해 음식배달, 원격진료, 디지털 처방이 일체로 도입되면 고령자들의 더욱 건강한 생활을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시와노하 스마트시티 의료시설 /홈페이지
가시와노하 스마트시티 의료시설 /홈페이지

 

일본은 고령화 문제와 지방 소멸 문제를 스마트시티 구축을 통해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당장은 투자액이 많이 들겠지만, 미래에 비용으로 다가올 의료비 부담과 노인 간호 문제 등을 줄일 수 있다는 비전을 갖고 있다.

일본에서는 앞으로 많은 지방 도시에 스마트시티가 건설될 것으로 전망된다. IDC Japan에 따르면, 일본 스마트시티 관련 IT 시장 규모는 20229,964억 엔으로 추산되었는데, 이는 2018년 대비 2배 이상 확대되는 것이다.

 

가시와노하 스마트시티의 위치 /홈페이지에서
가시와노하 스마트시티의 위치 /홈페이지에서

 

한편 스마트시티를 조성하기 어려운 지방에서는 자율주행 교통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이바라키(茨城)현 히타치(日立) 시는 운영하지 않는 철길을 버스전용 도로로 정비해 자율주행 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다. ‘히타치 BRT’라는 이름의 새 교통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지난해 년 103.2km의 선로를 이용해 소프트뱅크와 SB 드라이브가 버스 자율주행 실험을 실시했으며, 2021년부터 실제 투입될 예정이다.

이 교통시스템은 원격으로 감시와 조작을 하기 때문에 안전하고, 인력을 추가 투입하지 않아도 되므로, 자율주행 버스가 산간지방까지 곳곳을 돌아다닐 수 있다.

소형 자율주행 버스는 도로 상에 매설된 자기(磁氣) 마커와 카메라를 통해 신호 정보와 연동해 주행하는 시스템이다. 원격 감시를 통해 운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차랑 내외 안전성을 확보할수 있으며, 위험 상황에는 버스가 자동으로 멈추도록 설계되었다.

이에 따라 고령자들이 개인 차량을 이용하지 않아도 병원이나 상업시설 등에 방문할 수 있고, 인력난을 겪고 있는 지방 도시에서 교통 인프라를 확대할 수 있게 되었다.

 

또 일본 국토교통성은 일부 뉴타운 단지 내에 자율주행 버스를 운영해 높은 경사로나 자가용 없이 가기 힘든 대형슈퍼 등 이동을 도울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쿄도 다마시와 효고현 미키시 등의 뉴타운에서는 이미 지율주행 실험이 실시되었다.

일본 지자체들은 지방에도 농산물 출하와 택배서비스를 원활케 하기 위해 화물수송 자율주행을 실험하고 있다.

신토메이 고속도로에서는 올해 1~2월에 25톤 급 대형 트럭 3대가 약 10m 간격에 시속 70km로 자율주행 실험을 실시했다. 이를 이용해 인력난이 심한 지방 지역에 투입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산간벽지까지 화물이 빠르게 운송해질 전망이다. 이르면 2022년 실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같은 지방의 자율주행 공공교통 운영 시도는 교통 편의가 확대되고 물류 효율성도 높아질 경우 고령자의 이동성 문제를 해소함으로써 지방 소멸을 저지할수 있다는 인식에서 나온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