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주국②…관동군, 독자적으로 전쟁 일으키다
만주국②…관동군, 독자적으로 전쟁 일으키다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11.08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교의 내각 동의 없이 참모들의 결정으로 도발…순식간에 만주 점령

 

1931331, 일본육사 16기 도이하라 겐지(土肥原賢二), 16기 이타가키 세이지로(板垣 征四郎) 대령. 21기 이시와라 간지(石原 莞爾) 중령 등 소수의 관동군 장교들이 모였다. 이 세사람은 일본 육사 출신으로 구성된 군부내 사조직 11인회의 멤버였다.

이들이 꾸민 음모는 만주와 몽골을 일본의 영토로 만드는 만몽(滿蒙) 영유계획이었다. 그들은 전쟁을 일으키기로 모의했다. 도쿄의 내각은 이리저리 눈치를 보느라 만주에 대한 군사개입에 미온적이고, 현지 군사령부가 내각의 동의 없이 직접 전쟁을 도발하겠다는 것이었다.

관동군 참모들은 자신들의 말을 잘 듣지 않는 동북군벌 장쉐량(張學良)을 몰아내고, 만주에 일본의 허수아비 정권을 수립하기로 결정했다. 이들의 결정은 도쿄 중앙정부나, 육군본부의 허가를 받지 않았다. 이미 관동군은 본국 민간정부의 지시를 따르지 않고 제멋대로 움직이는 못된 버릇을 키워가고 있었다.

관동군은 3년전에 1928년 장쭤린(張作霖)을 폭사시키고, 그의 아들 장쉐량을 옹립할 때만 해도 장쉐량이 고분고분할줄 알았다. 하지만 장쉐량은 당시 중국에 불같이 일어난 민족주의 열풍을 거스르지 못했다. 1928년말 장쉐량은 아버지를 이어 동북지역을 장악한 다음에 장제스의 국민정부를 인정하고 오색기를 내리고 청천백일기로 갈아 달았다. 이른바 동북역치(東北易幟)를 단행한 것이다.

 

만주의 일본군은 중국이 하나로 통일되는 것을 극도로 경계했다. 그들은 장쉐량을 제거함으로써 장제스가 만주지역도 통제하는 것을 방해하기로 했다.

관동군은 1905년 러일전쟁에서 승리하고 러시아의 만주권리를 지키기 위해 파견된 군대였다. 이 군대의 지배영역은 랴오둥반도 끝자락인 뤼순(旅順)과 님만주철도로, 긴 선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그들은 영토를 선()에서 면()으로 확대시키고자 한 것이다.

관동군 참모들은 6개월간 착실하게 준비했다. 콘크리트 포대도 설치하고, 9.2인치 대포 2문을 막사에 설치하고 바깥에서 보이지 않게 위장막을 쳤다. 포대에는 비밀을 맹세한 포병 부대를 배치했다. 포 하나는 장쉐량이 아끼는 공군기지를 정조준했고, 또다른 포는 중화민국 경찰막사를 향했다. 모든 준비를 마치고, 음모자들은 D-데이를 기다렸다.

 

류타오후 사건 이후 일본군이 중국 동북군의 음모라고 제시한 동북군 군모, 소총, 불탄 철도 침목 등 /위키피디아
류타오후 사건 이후 일본군이 중국 동북군의 음모라고 제시한 동북군 군모, 소총, 불탄 철도 침목 등 /위키피디아

 

음모자들은 시나리오를 구성했다. 이 시나리오는 2차 대전 후 전범재판에서 밝혀졌다.

거사 장소로 펑톈(奉天, 지금의 선양) 근교의 류타오후(柳条湖)를 지나는 남만주철도로 정했다. 장쉐량의 군대 주둔지가 근처에 있어 뒤집어 씌우기 좋았고, 이 곳을 장악하면 만주의 중심을 점령할수 있었다. 모의자들은 부하를 모아 구체적인 계획을 꾸몄다. 폭파전문가도 투입했다.

1931918일 저녁, 펑톈의 한 여관에 마련된 관동군 사무실에서 사령관 혼조 시게루 대장의 주도 하에 회의가 열었다. 이들은 작전을 마지막으로 점검했다. 그들은 점령후 통치 방식도 구상해 두었다.

그날 밤 2220분 경. 관동군 후스타이(虎石台) 독립수비대 제2대대, 3중대가 실행했다. 대대장 가와모토 스에모리 중위는 펑톈 북쪽 약 7.5 km 철도 지점에 1개 분대를 파견해 소형폭약을 장치하고 철로를 폭파시켰다. 이들은 중국 동북군 군복을 입은 중국인 시체 3구를 현장에 방치해 이 폭파가 중국인의 소행이라는 증거로 삼으려 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일본의 만주 점령이 시작된다. 이를 일본에선 류타오후 사변(柳條湖事變)이라고 하고, 중국에서는 9·18 사건이라고 한다.

 

1931년 9월 일본군이 선양에 진군하고 있다. /위키피디아
1931년 9월 일본군이 선양에 진군하고 있다. /위키피디아

 

관동군은 철도 탈선사고를 일으키고 중국군, 구체적으로 장쉐량의 군벌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철도 폭파규모는 경미했다. 사고가 나고 몇분후에 열차는 운행되었다. 장쉐량이 도발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도발이었다.

관동군은 도쿄 정부에 보고도 하지 않았다. 중국 군벌의 기습 공격에 응전했을 뿐이라는 거짓말을 준비해 두었다. 다음날 관동군은 미리 좌표를 찍어둔 곳을 정확하게 포격했다. 중국측 관공서와 장쉐량의 군부대는 순식간에 폭파되었다.

장쉐량은 수십만의 군대를 보유하고도 일본군에 저항하지 말라고 부하들에게 지시했다. 싸워도 승산이 없었겠지만, 그는 일본군과 교전하면 일본에 명분만 키워준다는 이유를 내세웠다. 비겁하기 짝이 없는 장수였다. 그런 자가 5년 후에 항일 투쟁을 호소하며 시안(西安)에서 장제스를 구금하는, 이른바 시안사건을 일으켰다. 역사의 아이러니가 아닐수 없다.

 

난징의 국민당 정부도 만주 함락을 수수방관했다. 장제스에게 동북 3성은 형식적으로 국민정부에 복속했을 뿐 실제론 장쉐량의 영토였을 뿐이다. 장제스는 북벌에 성공해 권력을 장악했지만 동북지역, 허베이, 몽골, 산시, 쓰촨, 광둥 지역은 여전히 지역군벌의 관할 하에 있었다. 관동군의 작전이 주효한 것이다. 중국이 완전하게 통일되기 이전에 하나씩 각개격파하면서 먹어치운다는 속셈을 실현한 것이다.

만주가 불안하면 중원이 흔들리는 게 중국의 역사 법칙이었다. 송나라는 요와 금에 밀려 남쪽으로 밀려났다가 몽골에 멸망당했다. 명나라는 만주에서 흥기한 청에 멸망했다. 이젠 일본이 새로이 북방 민족의 자리를 차지한 것이다. 중원정권에 만주는 순망치한(脣亡齒寒)이었다. 장제스에게도 마찬가지였다. 그도 결국 만주를 빼앗기면서 일본과 싸우다 기력을 잃은 틈을 마오쩌둥의 공산세력에게 어부지리 격으로 나라를 빼앗기게 된다.

장제스는 국제정세와 중국의 국력을 명확하게 판단했다. 지금 중국의 군사력과 경제력으로 일본과 맞서 싸울수 없다. 시간을 벌어야 한다. 그 시간을 활용해 국력을 키워야 한다. 내부의 적을 소탕해야 한다. 장제스는 이런 결론을 내리고 일본의 만주 점령을 묵인하고 항전을 포기하는 쪽으로 방향을 설정한다. 국내에선 비겁하다고 욕을 먹었지만, 나라가 망하는 것보다 낳지 않은가. 장제스는 송과 명나라의 전철을 밟지 않아야겠다고 판단하고, 일본과는 유화적 자세를 취하고, 공산당에게는 강경한 입장으로 전환했다.

 

중국 선양에 있는 9·18 기념박물관 /위키피디아
중국 선양에 있는 9·18 기념박물관 /위키피디아

 

일본군은 순식간에 만주의 3개성, 지린, 랴오닝, 헤이룽장성을 점령했다. 그 넓이는 프랑스와 독일의 국토를 합친 것보다 넓었고, 당시 3,000만명의 인구를 확보하고 있었다.

관동군은 만주의 주민들이 부패한 장쉐량 군벌에 반란을 일으켜 일본군이 도와줬다고 주장했고, 그 모양새를 만들기 위해 무력을 동원했다. 또는 부역자들을 활용했다.

만주족이건, 한족이건 저항은 없었다. 하지만 관동군은 군대가 직접 특정지역을 통치하는 것이 어렵다는 사실을 금방 깨달았다. 전쟁도발 4일 후인 922일 관동군 참모회의는 지금의 정세로는 만주 점령을 실현하기 곤란하므로, 차선책으로 신정부를 구성할 수밖에 없다고 견론을 내렸다. 그들은 청나라 황제에서 물러난 선통제 푸이에 주목했다. 그를 앞세워 나라를 수립하고, 뒤에서 관동군이 조정하는 형태를 취한다는 것이다.

 

선통제는 이미 1924년 군벌 펑위샹(馮玉祥)에 의해 자금성에서 쫓겨났고, 1925년에 텐진의 일본공사관에 머물고 있었다. 일본은 일찌감치 선통제의 신병을 확보해 두고 있었다.

선통제는 국민당 정부에 원한을 품고 있었다. 장제스에게 투항한 군벌 쑨뎬잉(孫殿英)19287월 베이징 동쪽에 위치한 청 황실의 무덤(동릉)을 대대적으로 도굴했다. 그곳엔 건륭제와 서태후의 유체가 안장되어 있었는데, 쑨뎬잉의 부하들이 유골을 파헤치고 보석을 도굴해 갔다. 국민당은 도굴범을 처벌하지 않았다. 푸이는 조상을 욕보인 이 사건에 격노했고 이후 그는 국민당에 등을 돌리고 일본에 기대를 걸었다.

 


<참고자료>

마지막 황제, 에드워드 베어, 한마음사, 1988년 번역

만주국의 탄생과 유산, 오카베 마키오, 어문학사, 2009년 번역

Wikipedia, Mukden Incident

Wikipedia, Japanese invasion of Manchuri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