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친자소비시장 775조원, 급성장
중국 친자소비시장 775조원, 급성장
  • 김현민 기자
  • 승인 2019.06.01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성장, 산아제한정책 폐지로 젊은 부부 중심으로 “내 아이 잘 키우자” 바람

 

내 아이를 잘 키우려는 욕구는 국적을 불문한다. 동양권이 특히 유별나고, 중국도 예외일수는 없다.

중국과 일본에서 부모가 자녀를 위해 소비하는 행태를 친자소비’(親子消費)라는 신조어가 유행하고 있다.

코트라 항저우 무역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중국 내 0~14세의 아동 인구는 24,737만여 명으로 추정되며, 아동 관련 소비 시장의 규모는 약 45,000억 위안(한화 약 7748,000억원)에 달한다. 1980~1990년대 출생한 젊은 부모들은 자녀 양육을 위해 품질, 서비스, 콘텐츠, 형식, 브랜드, 개성 등 보다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고 있어, 친자소비가 이전보다 크게 증가하는 추세라고 한다.

2018년 중국의 화샤은행(華夏銀行)이 자녀를 위한 여행, 보험, 의료 등의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친자 신용카드를 출시했는데, 이는 최근의 친자소비 증가추세에 부응하기 위한 전략이다.

 

자료: 코트라 항저우 무역관
자료: 코트라 항저우 무역관

 

부모와 자녀가 함께 즐기는 레저활동도 각광을 받고 있다. 도심 복합 쇼핑몰에 아동전문 의류, 요식업, 헤어숍 등 아동을 겨냥한 가게 입점이 증가하고 있다. 2018년 기준으로 중국 주요 42개 도시의 아동관련 상업부지 총면적은 약 1,2065년전에 비해 5배 이상 증가했고, 전체 상업부지에서 아동관련업 비중이 20115%에서 2018년 기준 17%로 증가했다.

전통 쇼핑몰일 경우, 1인 평균 이용 시간이 1시간 내외이었지만, 아동관련 상점이 증가하면서 평균 쇼핑몰 이용시간이 4.3시간으로 길어졌고, 소비자의 쇼핑몰 이용 패턴에도 뚜렷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자녀와 함께 즐기는 여가 활동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아동 놀이시설, 테마파크, 키즈 카페 등 체험형 아동 유흥 시설이 늘어나고 있다.

또 자녀 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체험형 시설 등 취미활동 계발을 위한 전문 교육기관이 분야별로 성행하고 있으며 무용, 미술, 서예, 악기, 무술, 운동, 바둑, 성악, DIY수공예 등 다양한 분야로 관련 시설의 이용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중국 아동산업 /新傳媒集團 홈페이지 캡쳐
중국 아동산업 /新傳媒集團 홈페이지 캡쳐

 

코트라 항저우 무역관이 예시한 친자소비 인기 아이템은 다음과 같다.

아동 전문 헤어숍

중국의 아동 헤어 미용 시장규모는 2018년 기준 약 147억 위안(한화 25,331억 원)으로 추산된다. 젊은 부모들이 자녀 헤어 미용에도 관심을 가지며 아동 전문 헤어숍을 찾는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단순히 헤어 미용 서비스 뿐만 아니라 헤어숍 내에 아동제품, 키즈카페 등 부가사업을 연계해 종합 아동서비스 플랫폼 형태의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업체가 증가하고 있다.

Qkuts젠쿠(Qkuts剪酷)2013년에 설립된 아동 미용 프랜차이즈 업체인데, 중국 각지에 30여개의 직영 아동 서비스 플랫폼 사업을 벌이고 있다. 현재 보유 중인 100여 개의 캐릭터 IP를 활용해 낙서 놀이, 수공예 등 점포 내 어린이 전문 놀이시설을 설치 운영해 차별화하고 있다. 어린이와 부모를 타깃으로 어린이용 친환경 매니큐어, 샴프, 린스, 바디 클렌져, 스킨로션 등 영유아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아동용 스마트 워치

아동 유괴와 같은 사회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위치 추적이 가능하고 통화 기능을 결합한 아동용 스마트 워치가 인기를 얻고 있다. 현재 중국 내 아동용 스마트워치 제조 업체는 약 600개 사에 달하며, 20181분기 기준 중국 아동용 스마트워치 출고량이 동기 대비 44.6% 증가한 약 507만 대에 이르는 등 시장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대표적 업체로 '360 아동(360儿童)'을 들수 있는데, 2013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아동 웨어러블기기 전문 브랜드로 20177월 기준 누계 판매량이 500만대를 돌파했으며, 2018년에는 아동용 스마트워치 브랜드 순위 1위 달성했다. 스마트워치에 음성기능뿐만 아니라 동요, 동화, 백과사전, 음악, 중국 고시(古詩) 등 다양한 아동용 콘텐츠를 접목한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했다.

영유아 수영장

히 만 1세 미만의 운동 능력 발달이 덜 된 영유아를 대상으로 놀이 형태의 운동인 수영이 인기를 끌며 지역별로 영유아 전용 수영관이 증가하고 있다. 단순히 운동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영유아 스킨케어, 마사지, 워터파크, 영유아용품 판매 등 다양한 부가 상품 판매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부가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PEAYO BABY(培优宝贝)라는 회사는 전국에 20여개 도시에 3,127개의 영유아 수영관 체인점을 개설해 중국내 가장 높은 지명도를 보유한 영유아 수영 조기 교육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이 회사는 0~12세 아동을 주요 타깃으로 연령별, 단계별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