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총리 “개 식용문제, 내년 4월까지 결론”
김부겸 총리 “개 식용문제, 내년 4월까지 결론”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11.25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내에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국민과의 소통, 절차와 방법 등 논의

 

김부겸 국무총리가 개 식용 금지 문제에 대해 내년 4월까지 결론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25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는 민간이 중심이 되는 민관합동 논의기구를 구성해 사회적 합의안을 도출하는 한편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관련 제도도 함께 개선해나가고자 한다"고 했다.

총리는 "개 식용 관련 논란은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닌 1988년 서울올림픽을 시작으로 30여년 이상 이어져 온 오래된 문제"라며 "특히 최근 반려동물 양육 가구 수가 급증하고 동물권과 동물복지에 대한 우리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개 식용을 '오래된 식습관 문화로만 보기에는 어렵지 않겠나'라는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안건의 논의 기한을 내년 4월까지로 정했다. 총리는 "관계부처는 논의기구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실태파악을 비롯해 다양한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고, 논의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에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정부는 사회적 논의기구로 가칭 개 식용 문제 논의를 위한 위원회를 관련 단체, 전문가, NGO, 정부 인사 등 20명 내외로 구성하고, 필요시 생산분과와 유통분과로 나누어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12월에 공식 출범하여, 내년 4월까지 개 식용 종식에 대한 국민과의 소통, 절차와 방법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사회적 논의기구를 지원하게 될 정부 협의체는 국무조정실장이 주재하고 농식품부, 식약처, 환경부, 문체부, 행안부, 기재부 등 6개 부처 차관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농식품부와 식약처에 TF를 운영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