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일전쟁⑩…대기근에 돌아선 민심
중일전쟁⑩…대기근에 돌아선 민심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12.02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42년 대기근으로 5백만명 사망…인플레이션 겹쳐 불만 폭발

 

1942년 봄, 중국 황허강 중류 허난성 일대에 비가 오지 않았다. 봄 수확량이 평년의 10~20%에 불과했다. 사람들은 가을 수확을 기대했다. 여름에도 가뭄이 계속되었다. 초가을이 되자 작물들이 말라 죽었다. 강가나 우물이 있어 물을 댈수 있는 곳엔 메뚜기떼가 덥쳐 익어가는 곡물을 먹어 치웠다. 황허가 흐르는 허난, 안후이, 장쑤성 일대의 농작물 피해가 가장 컸다.

중국은 땅덩어리가 커서 어느 지역에 흉작이 발생하더라도 작황이 괜챦은 곳이 있다. 평시 또는 정상적인 정부라면 농사가 잘 된 곳의 수확물을 재난을 만난 곳으로 이동시켜 구호하면 최악의 상황은 피할수 있다. 정부가 비상수단을 쓰거나 시장 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하지만 이때는 중일전쟁의 와중이었고, 대기근이 발생한 지역의 동쪽은 일본점령지역, 서쪽은 국민당 지역으로 분할되어 있었다. 장제스 정권과 괴뢰 왕징웨이 정권에겐 재난지역에 구호활동를 나설 행정력이 미비했다. 게다가 작황이 비교적 나은 곳의 지방정부가 자기 지역을 우선 살리겠다며 식량 반출을 기피했다. 결과는 대재앙이었다. 특히 허난성의 기근이 가장 심했다.

 

1945년 국제 구호물품을 싣고 허난성으로 가는 수송선 /위키피디아
1945년 국제 구호물품을 싣고 허난성으로 가는 수송선 /위키피디아

 

장제스나 왕징웨이는 언론을 통제했지만, 외국 언론들은 중국 대기근을 보도했고 중국인들이 일기 형태로 남긴 기록물들이 당시 상황을 생생하게 증언했다.

미국 타임지의 기자 시어도어 화이트는 저서 중국에서의 천둥’(Thunder Out of China.)애서 이렇게 적었다. “길가에 개들이 시체를 뜯어먹고, 어둠이 뒤덮인후 인육을 찾는 농민들이 어슬렁거렸다. 마을은 버려졌고, 도시에는 걸인들이 떼지어 돌아다녔다. 도로에는 아기들이 버려진체 울다가 죽어갔다.”

화이트가 서술한 1942~1943년 허난성은 아비규환이었다. 그는 2주간 취재를 마치고 지방의 관리를 찾아갔다. 관리는 미국 기자를 만찬에 초대했다. 식탁에는 닭고기, 쇠고기, 두부, 설탕을 입힌 케이크 등 산해진미가 올라왔다.

가뭄은 인간으로 어쩔수 없는 천재다. 문제는 인간사회의 불평등이다. 한쪽에선 굶어 죽어가는데, 다른 한쪽에선 진수성찬이 차려졌다. 모두 가난하고 배고프면 불만이 덜하다. 하지만 재난의 상황에서 불공평, 불공정이 눈에 띠면 사람들의 마음은 뒤집힌다. 중일전쟁 말기의 대기근은 중국농민들의 마음을 국민당에서 멀어지게 했다.

 

1942년 대기근 당시 거리에 쓰러져 있는 사람 /China Underground
1942년 대기근 당시 거리에 쓰러져 있는 사람 /China Underground

 

허난성 관리였던 장중루(張仲魯)도 당시 목격한 것을 기록으로 남겼다. “굶주린 사람들이 풀뿌리를 캐고, 나뭇잎을 따고 나무껍질을 벗겼다. 먹을 것을 구걸하는 피난민들이 끝없는 행렬을 이뤘다.”

인신매매 시장이 생겼다. 장중루는 아내를 팔려고 내놓은 남편을 만났다. 남편은 당신을 팔수 없으니 같이 죽자고 했다. 살아남은 길은 탈출하는 것이었다. 다른 곳으로 가면 먹을 것이 있다는 막연한 희망이 탈출을 유도했다. 기차를 먼저 타려고 사람들은 서로 싸웠다. 기차를 타지 못한 사람들은 길을 걷다가 힘이 빠져 죽어갔다. 공식기록은 없지만 이 시기에 허난성을 빠져나간 인구는 400만명에 달했다고 한다.

기근의 피해가 얼마나 되는지 정확한 통계는 없다. 타임지의 화이트 기자는 사망자가 500만명 이상 될 것이라고 추산했다. 1943년 허난성 정부가 펴낸 자료에는 사망자가 288,006, 이재민이 1526,622명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당시 허난성은 국민당 정부와 일본군이 대치하는 지역이었기에 관공서의 통계를 믿을수 없다.

 

기차를 타고 기근지역을 탈출하는 인파 /China Underground
기차를 타고 기근지역을 탈출하는 인파 /China Underground

 

대흉작이 발생한 지역은 19386월 국민정부가 붕괴시킨 황허 제방 유역과 대략 일치했다. 그때 구사일생으로 살아난 농민은 4년후에 다시 재앙을 만난 것이다. 1942년 대기근은 제방붕괴의 후유증이란 분석도 있다. 제방붕괴에 따른 홍수로 물관리 시설이 모두 파괴되었고, 그 사이에 복구할 여력이 없이 방치한 상태에서 가뭄이 닥쳐왔다는 것이다.

 

굶주려 죽은 사람을 이동시키는 모습 /China Underground
굶주려 죽은 사람을 이동시키는 모습 /China Underground

 

장제스는 충칭에서 허난성의 기근 상황을 파악하고 있었다. 그는 허난성 농민에게 부과하는 공출량을 줄이라고 지시했다. 하지만 지방정부에는 그의 지시가 먹히지 않았다. 관리들은 부패했다. 허난성 농민들은 얼마 되지 않은 소출마저 거의 빼앗기다시피 했다.

특히 허난성 주둔군의 사령관 탕언보(湯恩伯)가 원흉으로 지목되었다. 그는 19384월 타이얼좡 전투에서 중일전쟁 최초로 일분군에 승리한 장군이었다. 하지만 그도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농민을 노동에 동원하는 바람에 원성을 샀다. 부역(賦役)은 왕조시대에 몸으로 때우는 일종의 세금이었다. 수십만명의 농민이 탕언보의 요구로 군사도로 건설에 참여했다. 그들은 노동의 댓가로 세금을 깎아주기를 기대했다. 하지만 지방정부는 부역을 세금납부로 계산하지 않고 세금을 부과했다. 일은 일대로 하고 세금을 부과하니, 국민정부에 대한 불만이 높아갈 수밖에 없었다.

 

나무껍질을 벗겨 먹으려는 사람들 /China Underground
나무껍질을 벗겨 먹으려는 사람들 /China Underground

 

인플레이션은 대기근의 상황을 악화시킨 원인의 하나다.

중일전쟁 발발 후 국민당 정권은 산업시설의 90%를 일본에 빼앗기고 부유한 동부와 남부지역을 상실했다. 세원을 잃은 국민당 정부는 지출의 65~80%를 지폐 발행에 의존했다. 통화량이 팽창하면서 국민당의 조폐창 인쇄기는 용량을 초과했고, 영국령 인도에서 인쇄된 지폐가 히말라야를 넘기도 했다.

국민당의 재정담당자들은 지폐발행이 인플레이션을 유발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그들은 다른 대안을 찾지 못했다. 경제중심지 상하이를 일본에 빼앗긴 상태에서 공채 발행이 불가능했고, 퇴각한 지역은 가난한 농민들이 사는 곳이어서 세금을 올릴 처지도 되지 못했다. 지폐 발행량은 중일전쟁 첫해에 19억 위안에서 1941년말 1581,000만 위안, 1945년엔 13,190 위안으로 급증했다. 왕징웨이 괴뢰정부도 지폐를 발행했다. 일본이 국민정부의 화폐 교환가치를 떨어뜨리는 바람이 또다른 인플레이션 요인이 되기도 했다. 1941년에서 1945년까지 정부의 재정적자는 100배로 불어났다. 인플레이션으로 군인의 봉급이 줄었고, 군인들이 사기를 잃었다. 행정능력은 비효율적이 되었고, 중산층은 빈민으로 전락했다. 도시의 봉급생활자들은 살기 힘들었다. 쿤밍의 어느 교사 부부는 임신한 아기를 판다는 신문 광고를 냈다.

 

추위와 굼주림에 지친 한 노파 /China Underground
추위와 굼주림에 지친 한 노파 /China Underground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국민정부는 농민에게 현물로 세금을 물렸다. 국제적인 은() 부족으로 세금을 은으로 납부하기 어려워 졌고, 지폐는 가치가 떨어졌기 때문에 취한 조치였다. 국민정부는 19417월부터 현물세를 거뒀는데, 이듬해에 대가뭄이 든 것이다. 정부는 군대를 유지하기 위해 농민에게서 곡물을 공출했고, 농민들은 소출이 줄어든 상태에서 먹을 것을 징발당했다.

농민들은 전쟁이고 뭐고 정부에 환멸을 느꼈다. 그들은 반정부적이 되었고, 그 틈새를 공산당이 파고들었다.

옌안의 공산정권도 어렵기는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공산당은 어려움을 함께 나누었다. 최하층 20%의 농민에게는 세금이 면제되었고, 중산층 농가에겐 곡물세 세율을 19381% 미만에서 194113.6%로 올렸다. 중산층 농가는 급상승한 세율에 불만을 터트렸지만, 공산당 통치지역의 과세정책은 위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공산당은 먹고 살만한 사람들에게서 곡물을 더 징발해 극빈층에게 나눠준 것이다.

전쟁기간 옌안의 곡물 생산량은 40% 증가하고, 면직물 생산은 10배 이상 늘어났다. 소금, 석탄, 석유, 쳔연기름 등의 개발도 활발했다. 공산당 통치지역은 상대적으로 좁았지만, 국민당 관할지역의 농민들에겐 선망의 대상이 되었다.

공산주의자들은 대기근이 휩쓸고 지나간 지역을 파고들었다. 마오쩌둥은 허난성 출신이다. 그는 조직력을 다해 국민정부가 재난의 주범이라고 선동했다. 허난성 일대는 전쟁이 끝나기 전에 벌써 공산당의 영향권에 들어갔다.

 


<참고자료>

Wikipedia, Chinese famine of 19421943

China Underground, 30 Dramatic Images Of The 1942 Henan Famine

중일전쟁, 래너 미터, 2020. 금항아리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