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국공내전②…담담타타 타타담담
제2차 국공내전②…담담타타 타타담담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12.08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제스와 마오쩌둥, 충칭회담에서 내란 억제 합의…뒤로는 대결구도

 

담담타타 타타담담(談談打打 打打談談)’은 중국 공산당 마오쩌둥(毛澤東)이 쓰던 유명한 전술이다. 힘이 약할 때는 대화를 하면서(談談) 상대방의 허를 찔러 공격을 하고(打打), 적과 전쟁을 할때에도(打打) 다른 한편에선 대화를 제의해(談談) 상대방을 교란시키는 전술이다. 마오쩌둥이 이 전술을 가장 현란하게 쓴 때가 중일전쟁이 끝난후 전개된 국공내전의 시기였다.

 

1945년 장제스(왼쪽)와 마오쩌둥(오른쪽) /위키피디아
1945년 장제스(왼쪽)와 마오쩌둥(오른쪽) /위키피디아

 

장제스나 마오쩌둥은 일본이 그렇게 빨리 항복할 줄 예견하지 못했다. 1945815일 히로히토의 항복 방송이 나가자 국민정부와 공산당은 일본군의 무기를 접수하기 위해 경쟁을 벌였다. 일본군의 무기는 당대 최신, 최고급이었고, 물량으로도 엄청났다. 그들은 일본군의 무기를 먼저 확보하는 쪽이 다가올 내전의 승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 경쟁에서 공산군이 국민군에 비해 유리했다. 국민정부는 일본군에 밀려 서부 내륙으로 밀려나 있었고, 공산군은 일본군 점령지역에서 여러 해방구를 형성하고 그 안에 유격부대를 운영하고 있었다.

장제스는 일본군 총사령관 오카무라 레이지(岡村寧次)와 난징 괴뢰정부에 현재의 진지를 고수하고 국민정부가 아닌 세력에겐 대응하라고 명령을 내렸다. 장제스가 일본군을 이용해 공산군을 억제하는 전략을 취한 것이다. 이는 미국의 해리 트루먼 대통령과 같은 생각이었다. 트루먼은 회고록에 이렇게 썼다. “만일 우리가 일본군에게 당장 무기를 내려 놓고 떠나라고 명령했다면 중국은 곧바로 공산화되었을 것이 너무나 명백했다. 그래서 우리는 국민군이 일본군을 접수할 때까지 적을 이용하는 예외적인 조치를 취해야 했다. 우리는 급히 해병대를 중국 해안에 보냈다.”

이에 공산정부는 국민정부와 미국의 조치에 크게 분노했다. 인민해방군 총사령관 주더(朱德)장제스의 행위가 일본 침략자와 매국노에게 유리한 것이라고 비난하고, 오카무라에게 공산당에 항복할 것을 요구했다.

오카무라는 공산당의 요구를 거부하고, 미국과 장제스의 지시에 복종했다. 그는 국민군이 올때까지 일본군의 무장을 해제하지 않았다.

미국은 5만명의 해병대를 주요 항구에 상륙시키고, 국민군에 대규모의 수송기를 지원했다. 미군 수송기는 정부군 3개 군단을 베이핑(베이징), 톈진, 상하이, 난징으로 실어 날랐다. 50만명의 국민군 병력이 전국으로 이동해 일본군의 항복을 받고, 무기를 접수했다.

다만 만주를 점령한 소련군은 국민군의 접근을 허용하지 않았다. 소련군은 자체적으로 관동군의 항복을 받고 무기를 접수했다.

 

중일전쟁 8년 동안에 국민혁명군이 대일항전에 기력을 소진한 가운데 공산세력은 피점령지역에서 세력을 확장했다. 일본군은 주요도시와 철도, 간선도로만 점령했을 뿐 농촌지대는 공산당에 의해 장악되어 있었다. 공산정부는 종전 직전에 18개의 해방구에 100만명의 정규군, 200만명의 민병을 확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황허, 양쯔강, 주강 일대의 농촌은 중공이 장악하고, 베이핑, 톈진, 상하이, 난징, 한커우, 광저우 등 대도시는 국민정부에 접수되었다. 농촌으로 도시를 포위하는 마오쩌둥의 전술이 먹혀 들어간 것이다.

 

1945년 가을 충칭에서 협상을 벌이는 장제스(오른쪽)와 마오쩌둥(왼쪽) /위키피디아
1945년 가을 충칭에서 협상을 벌이는 장제스(오른쪽)와 마오쩌둥(왼쪽) /위키피디아

 

종전은 새로운 적이 생겨나는 것을 의미했다. 일본이라는 거대 악을 앞에 두고 마지 못해 힘을 합쳤던 두 정치세력은 주적이 사라지자 곧바로 대결자세로 전환했다. 1단계 일본군 무기 쟁탈전에서 국민정부가 미국의 도움으로 공산군을 압도했다.

트루먼 행정부는 한편으론 장제스 정권을 지원하면서, 다른 한편으로 두 정당의 화해를 추구했다. 소련의 스탈린도 중공이 장제스에 대항할 힘이 부족하다고 보고 마오쩌둥에게 대화를 종용했다.

장제스는 마오에게 세차례 서신을 보내 정중하게 충칭에서 만나자고 제의했다. 처음에 마오쩌둥은 장제스를 만나길 꺼려했다. 어차피 대결국면이 벌어질 터인데, 만나서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그는 생각했다. 하지만 곧바로 입장을 바꿨다. 무장투쟁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미국대사 패트릭 헐리(Patrick J. Hurley)가 마오쩌둥의 신변에 대해 보증을 섰다. 저우언라이가 마오를 수행해 충칭 회담에 배석했다.

828일 장제스와 마오쩌둥은 18년만에 재회했다. 19271차 국공합작이 깨진 이후 둘은 서로 만나지 못했다. 두 거물의 역사적인 만남에 중국인들은 열광했다. 일본을 격퇴한 두 지도자의 악수에서 나라에 평화가 올 것이란 믿음이 강하게 우러나왔다. 그러나 두 사람은 인민대중의 기대와 염원과는 다른 생각을 했다. 겉으론 서로 우호적이었지 안으로는 다음 싸움을 대비하고 있었다. 충칭 체류 43일 동안 마오는 우호적이고 열정적인 지도자의 모습을 연출했다. 그는 피를 부르는 공산주의자가 아니라 타협할줄 아는 민족주의자로서의 인상을 심어주었다. 국공 양당은 신해혁명 기념일인 1010일 마침내 합의문을 도출했다. 이를 쌍십협정(雙十協定)이다.

합의 내용은 공산당은 국민당을 적법한 집권당으로 인정한다, 모든 정당의 적법활동을 보장한다, 국민당과 공산당은 평화를 추구하며 내란을 방지하는데 노력한다, 제정당의 회의를 개최한다, 양당의 비밀정보조직을 해산한다, 차기 정부 수립을 위한 선거를 실시한다, 일당독재 정부를 폐기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공산군을 국민혁명군 휘하로 편입하는 문제와 공산당의 해방구를 지방행정체제로 전환하는 이슈에 대해 마오쩌둥은 양보하지 않았다.

 

1945년 주중 미국대사 패트릭 헐리 /위키피디아
1945년 주중 미국대사 패트릭 헐리 /위키피디아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 쌍십협정은 원론에 합의했을 뿐, 구체적인 사항은 협상의 여지를 남겨두었다. 충칭 체류 말엽에 마오쩌둥은 인민해방군에 국민군 주둔지를 기습공격하라는 지령을 내렸다. 협정이 체결된 1010, 류보청(劉伯承)과 덩샤오핑(鄧小平)은 인민해방군을 이끌고 장제스를 지지한 산시 군벌 옌시산(閻錫山)을 공격했다. 상당(上黨)전투로 명명된 이 공격은 한달간 진행되었고, 옌시산 휘하의 국민군 35,000명이 포로로 잡혔다.

마오쩌둥의 공세는 다음에 있을 정치협상회의를 공산당에 유리하게 이끌기 위해서였다. 장제스는 오랫동안 공산주의자들의 본질을 보아왔기 때문에 마오쩌둥의 변덕을 담담하게 대처했다. 그는 아직도 우세한 국민군을 동원해 공산군의 도발을 저지했다.

순진한 건 미국 대사 헐리였다. 그는 중국에 분쟁이 다시 발생하자 사직서를 내고 미국으로 돌아갔다. 미국은 2차 대전중에 육군참모총장을 지낸 조지 마셜(George Marshal)을 대통령 특사로 중국에 파견했다. 그는 나중에 국무장관이 되어, 유럽지원계획인 마셜플랜을 제창한 인물이다.

 

1945년 상당 전투 /위키피디아
1945년 상당 전투 /위키피디아

 

국공 양당의 정치협상회의는 1946110일부터 31일까지 열렸다. 회의 기간엔 양측이 휴전을 했다. 미국 특사 마셜은 성심껏 양측을 중재했다. 출석 인원은 38. 국민당 대표 8, 공산당 대표 7, 민주동맹 9, 청년당 5, 무당파 9명 등이었다. 이들은 지리한 토론을 거쳐 합의점을 도출했다. 국가최고통치기관으로 국부위원회(國府委員會)를 두어 다당(多黨)이 참여하며, 40명의 위원중 절반은 국민당이, 나머지 절반은 국민당 이외의 정당이 지명키로 했다. 국부위원회의 결의안 변경은 3분의2 동의를 얻도록 해 국민당 독주를 저지했다. 총체적으로 정치협상회의는 국민당보다 공산당에 유리했다. 공산당의 타타(打打) 전략이 먹혀들어간 것이다.

 

한편 만주를 점령한 소련군은 만주의 공장과 광산에서 20억 달러에 해당하는 설비를 전리품으로 삼아 본국으로 가져갔다. 그중 하나가 압록강에 세워진 수풍수력발전소의 발전설비였다.

소련군은 국민당 군대가 만주에 진입하려는 것을 방해했다. 스탈린은 만주 주둔 소련군 사령관 로디온 말리노프스키(Rodion Malinovsky)에게 일본군에서 빼앗은 무기를 중공에게 넘기라고 지시했다.

장제스는 중소우호협정에 따라 소련군의 철병을 요구했다. 협정에 따라 소련군은 1945년말까지 철수해야 했다. 로디온은 철병을 질질 끌면서 그 사에에 공산군에게 무기를 이양했다. 마오쩌둥은 만주에 친소파 가오강(高崗)을 보내 공산군을 강화하고 세력을 확대했다.

 


<참고자료>

Wikipedia, Chinese Civil War

Wikipedia, Double Tenth Agreement

Wikipedia, Shangdang Campaign

-현대 중국사(), 이매뉴얼 C.Y., 까치, 20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