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국공내전③…1년 사이에 전세 역전
제2차 국공내전③…1년 사이에 전세 역전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12.09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당 강경파에 의해 정치 합의안 무효화…국민군, 점차 소모전에 휘말려

 

8년간 대일항전을 벌인 중국은 일본 패망이후 4년간 내전을 치렀다. 중국인들은 내전을 피하고 연립정권을 수립하고 하나의 군대로 통합할수 없었을까.

평화를 위한 노력은 있었다. 미국과 소련도 국민당과 공산당의 대화를 지지했다. 두 당은 서로 양보했고, 합의안도 이끌어 냈다. 하지만 그들의 타협은 대외선전용이었고, 속마음은 달랐다. 양당은 서로가 중국을 독식하려 했다. 극우와 극좌의 독재정당은 서로 군대를 보유했고, 영토를 확보하고 있었다. 두 세력은 충돌할 수밖에 없었다. 그들은 내전을 피하지 않았다.

 

소련의 만주 주둔 사령관 로디온 말리노프스키는 중공 지도부에 만주로 병력을 이동시키라고 귀뜸했다. 소련군은 관동군에게서 빼앗은 무기를 공산군에 주어 무장시켰다. 중공당은 국민군이 진입하기 전에 만주에서 군사력을 강화했다. 소련군의 묵인 아래 동북으로 진입한 공산군은 현지의 무장세력들을 흡수하면서 빠르게 세력을 확대해 19451210개 군구 약 27만여명의 군대를 확보했다.

장제스는 국민군의 만주 진주를 요구했다. 차일피일 끌던 소련도 19461월에 국민군의 진입을 허용했다. 소련이 육로를 이용한 행군을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국민군은 미군 수송기의 지원을 받아 최정예부대 50만명을 만주로 보냈다. 국민군은 15일 창춘(長春)에 진주했고, 3주후에 선양(瀋陽)에 들어갔다.

먼저 만주에 들어간 공산군은 농촌지역을 제압하고 국민군은 주요도시를 확보했다. 만주에서도 국민군은 공산군에 포위된 형국이었다. 소련군은 194653일 만주에서 철수했다.

미국의 앨버트 웨드마이어(Albert C. Wedemeyer) 장군은 국민당이 만주에 대규모 정예병을 투입한데 대해 장제스에게 부정적 견해를 피력했다. 웨드마이어는 내전이 발발할 경우 국민군이 중국을 모두 차지할수 없을 것으로 보고, 국민군 주력을 화중과 화남에 배치해 중원의 절반을 확보하는 게 현실적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장제스는 이 의견을 거절했다. 웨드마이어는 또 만주를 미국, 소련, 영국, 프랑스, 중국의 5개국의 보호 아래에 두거나, 국제연합(UN)의 신탁통치를 받게 하는 방안 등을 제시했다. 미국 국무부는 이를 묵살했다.

당시만 해도 국민군은 공산군에 비해 숫적으로나 무기에서 압도적이었다. 장제스는 만주로 인해 일본과 전쟁을 벌였으므로 당연히 국민군이 만주에 주둔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장제스가 일찌감치 국토를 분할해 만주와 화북을 중공에 떼주고 양쯔강 이남을 갖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역사는 달라졌을까. 장제스는 나중에 웨드마이어의 충고를 듣지 않은 것을 후회했다고 한다. 장제스의 정예부대는 후에 만주에서 괴멸하고, 그 바람에 국민군은 후속 전투에서 급속하게 붕괴한다.

 

종전 초기, 두 경쟁정당은 국가통합을 희망하는 광범위한 국민적 여론을 무시하기 어려웠다. 게다가 사상 최악의 전쟁을 겪은 후 새로운 전쟁에 휘말리고 싶어히지 않은 미국과 소련의 압박도 배제할수 없었다.

19461월 국공 양당과 여러 정당이 참석한 정치협상회의는 평화의 염원이 만들어낸 결과였다. 정치협상회의는 격렬한 토론을 거쳐 131일에 합의안을 도출했다. 합의안에는 행정권이 입법권에 책임을 지는 내각제를 채택하도록 했다. 또 지방의 각 성()의 성장과 의회를 민선을 통해 구성하고 독자적인 헌법을 갖도록 했다.

중국의 정치세력은 또 군대의 축소와 합병에도 중재안을 마련했다. 1946225일에 체결된 협정에 따르면 앞으로 1년 내에 국민당 군대를 90개 사단, 공산당 군대를 18개 사단으로 줄이고, 6개월 이후에 국민군 50개 사단, 공산군 10개 사단으로 줄인 이후, 두 군대를 통합한다는 것이다. 이대로 가면 중국은 선거를 통해 국민당과 공산당이 경쟁하는 민주질서를 확립하고, 내전도 피했을 것이다. 이런 합의는 미국의 조지 마셜 특사가 중재하고 보증했고, 소련도 지지했다.

 

하지만 국민당과 공산당은 당내 강경파에 의해 주도되었다. 국민당에선 천리푸(陳立夫)와 천궈푸(陳果夫) 형제가 주도하는 CC파가 공산당과의 화해를 원치 않았다. 공산당엔 국민당과 화해하기보다는 소련의 지원을 받아 해방투쟁을 벌여야 한다는 주장이 지도부를 장악했다. 장제스와 마오쩌둥도 당내 강경파의 말에 귀를 기울였다.

누가 먼저 도발했다고 단정하기 어렵다. 서로가 협정을 깰 빌미를 찾았고, 협정문보다는 전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길을 모색하게 되었다.

 

행군하는 국민당 군대 /위키피디아
행군하는 국민당 군대 /위키피디아

 

만주가 가장 발화성이 높은 지역이었다. 공산군은 1946418일 만주국 수도였던 창춘을 점령했고, 곧바로 국민군이 반격에 나서 5월에 창춘을 탈환하고 쑹화강(松花江) 이남의 대부분 지역을 장악했다. 조지 마샬 미국 대사가 두 군대를 뜯어말려 15일간의 휴전협정을 맺고 일단 쌍방의 전투 열기를 식혀 놓았다.

하지만 휴전은 오래가지 않았다. 5월초 중화민국은 수도를 충칭에서 난징으로 옮기고 국민군의 전열을 다듬었다. 국민당과 공산당은 더 이상 미국의 중재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 정치상황도 막다른 골목으로 치달았다.

194674일 국민정부는 1112일에 국민대회를 개최하겠다고 일방적으로 선언했다. 공산당과 우당인 민주동맹은 국민정부의 일방적 대회개최가 불법이라고 성토하고 보이콧을 선언했다.

720일 장제스는 113개 여단 160만의 병력을 동원해 북중국의 공산군 거점을 공격했다. 국민당 군대는 연전연승했다. 국민군의 병력수는 대략 430만명으로, 공산군 120만명보다 압도적으로 많았다. 무기도 일본군에서 압수한 무기와 미국이 지원한 무기로 우세했다.

19467월부터 19476월까지 1년간은 국민군이 승리하는 기간이었다. 그렇다고 공산군은 좌절하지는 않았다. 마오쩌둥은 국민군을 오합지졸로 보았지만, 공산군이 숫적으로나 화력에서 열세였기 때문에 국민정부를 타도하려면 대략 5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공산군은 그 긴 시간 동안 고난의 행군을 할 준비를 했다.

1946년 하반기에 국민정부는 공산당 치하에 있던 165개 도시를 탈환하고 한반도 넓이만한 18의 땅을 회복했다. 19473월엔 공산당 근거지인 옌안(延安)을 공격해 점령했다. 공산당 수뇌부는 수도를 내주고 어디론가 잠적했다.

공산군은 국민군의 압도적인 공세를 철저한 방어로 대응했다. 공산군은 특유의 유격전으로 국민군의 힘을 소모시켰다. 공산군은 패배하며 도주했지만 전술적으로는 국민군을 피곤하게 했다. 공산세력은 농촌을 지배했고, 국민군은 도시를 점령했다.

국민군은 총공세 1년 동안에 112만명을 희생했지만, 공산군의 병력은 200만명으로 늘어났다. 공산군이 효과적인 퇴각전술을 쓴 덕분에 1년 사이에 국민군과 군사적 균형점에 이를수 있게 되었다.

 

공산군에 포격하는 국민당군 /위키피디아
공산군에 포격하는 국민당군 /위키피디아

 

국민당의 공세에 공산당이 사용한 최대의 무기는 토지정책이었다. 공산당중앙은 194654일 자위전쟁의 대중적 기초를 다지기 위해 해방구의 토지정책을 획기적으로 수정했다. 이 결정은 경자유전(耕者有田)을 원칙으로 했다. 지주로부터 토지를 빼앗아 소작농에게 땅을 줌으로써 농민의 지지를 이끌어내려 한 것이다. 이 정책은 주효했다. 땅을 선물받은 해방구의 농민들은 공산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총을 들었고, 국민당 구역의 농민들도 공산당 지지로 돌아서게 되었다. 전세는 서서히 역전되고 있었다.

 


<참고자료>

Wikipedia, Chinese Civil War

-현대 중국사(), 이매뉴얼 C.Y., 까치, 20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