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共 건국①…대만 빼고 내전 종식
中共 건국①…대만 빼고 내전 종식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12.13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화인민공화국 수립…진먼도 탈환작전 실패후 대만 공격 보류

 

19499월경, 중국의 대부분 지역이 인민해방군에 점령되었다. 912일 중공은 인민정치협상회의를 열어 새로운 정부 수립을 준비했다. 12일간 열린 회의에서 정부조직법, 공동강령, 국기 등이 결정되었다. 중공기는 붉은 색 바탕에 왼쪽에 다섯 개의 별을 그렸는데, 큰 별은 공산당, 작은별 4개는 노동자. 농민, 소부르주아, 민족부르주아 계급을 상징했다. 새로운 공화국은 베이핑(北平)을 수도로 하고, 수도 명칭을 베이징(北京)으로 환원했다.

101일 오후 3, 마오쩌둥은 쑨원이 입던 국방색 중산복을 입고 톈안먼(天安門) 성루에 나타났다. 광장에는 30만명의 인민이 운집했다. 마오는 마이크를 잡고 이제 인류의 4분의1을 차지하는 중국 인민이 일어났다며 중화인민공화국 건국을 선포했다. 1918년 블라디미르 레닌이 사회주의 혁명을 선포한 것과 달리 마오쩌둥은 민족해방자로 자신을 포장했다.

중화인민공화국은 공산국과 서방 일부국가의 즉각적인 승인을 받았다. 굥샨주의 종주국인 소련이 가장 먼저 승인했고, 곧이어 불가리아와 루마니아, 체코슬로바키아, 폴란드, 헝가리, 유고슬라비아, 동독, 알바니아가 승인헸다. 비공산국가로는 인도, 버마, 파키스탄, 실론(스리랑카), 서방국가로는 프랑스와 영국이 중공정권을 승인했다. 미국은 중공을 승인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국제적 지지세 확산을 방해했다. 미국은 30년이 지난 1979년에야 중화인민공화국을 승인하게 된다.

 

1949년 10월 1일 베이징 톈안문 광장에서 마오쩌둥이 중화인민공화국 수립을 선포하고 있다. /위키피디아
1949년 10월 1일 베이징 톈안문 광장에서 마오쩌둥이 중화인민공화국 수립을 선포하고 있다. /위키피디아

 

공산정권 수립당시, 아직도 중남부, 서남부, 화동(華東) 지역에는 여전히 국민당 3개 집단군 70만명이 할거하고 있었다. 공산군은 국민군 잔당 토벌에 나섰다. 이들 지역은 인구밀도가 높고 오랫동안 국민당 지역이었기 때문에 국민군 패잔병을 속히 제거하지 않으면 위험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광둥과 광시에는 바이충시(白崇禧)와 위한모(余漢謀)가 버티고 있었고, 산시(陝西) 친링(秦嶺)산맥에는 천혜의 방어선을 활용해 후쭝난(胡宗)이 방어선을 구축하고 있었다. 공산당은 린뱌오(林彪)가 이끄는 제4야전군, 류보청(劉伯承)과 덩샤오핑(鄧小平)이 이끄는 제2야전군을 후난과 광둥에 투입했다. 두 부대는 10여만명의 국민군을 섬멸하고 후난과 광둥을 장악하고, 1216일에 광시로 패주하는 바이충시를 섬멸했다.

 

버마의 국민당군 (1954) /위키피디아
버마의 국민당군 (1954) /위키피디아

 

윈난성의 국민당 군대는 국경너머 버마로 탈출했다.

류보청과 덩샤오핑의 공산당 제2야전군이 구이저우, 광시, 쓰촨을 거쳐 윈난을 포위했다. 윈난성 국민당 주속 루한(盧漢)이 투항하기로 결정했지만, 8군단장 리미(李彌)가 불복했다. 루한이 리미를 체포하자 리미 휘하의 리궈후이(李國輝)가 군대를 동원해 쿤밍(昆明)을 공격하다 인민해방군의 기습공격을 받고 패주했다. 리궈후이는 남은 병력과 가족을 이끌고 국경을 넘어 버마 북부에 진입해 샤오멍펑(小孟捧)이란 마을에 안착했다. 그들은 그곳에서 국민당 패잔병 1,600여명을 규합해 중화민국 반공구국군을 조직했다.

이들은 대만으로 쫓겨간 장제스와 연락이 되어 지시를 요청했다. 장제스는 이들을 지원할 바 없어, “모든 문제는 스스로 해결하라는 전문을 보냈다. 이들은 버림받았지만 국민당 군복을 벗지 않고 연병장에 청천백일기를 내리지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리미는 대만의 국민당정부에게서 봉급을 받았고, 미국 중앙정보국(CIA)의 지원을 받았다.

이들은 버마의 지배자였던 영국인들이 이곳 주민들에게 가르쳐준 양귀비 재배와 아편 제조 방법을 배웠다. 버마(미얀마), 태국, 라이스를 잇는 골든트라이앵글(Golden Triangle) 지역을 장악한 국민당 잔당들은 아편 재배에 주력했다. 이 지역에서 나오는 아편은 아프가니스탄에 이어 두번째로 많은 물량이며, 한때 전세계 재배량의 25%를 차지했다. 아편 때문에 서양국가에 치욕을 당했던 중국인들이 이젠 남의 나라 영토에서 아편을 생산한 것이다. 국민당 잔당들은 버마에서 군벌을 형성해 아편장사로 큰 수익을 냈다.

1948년 영국에서 독립한 버마(1989년 미얀마로 개명) 정부는 군대를 동원해 중국인 부대를 공격했지만 실패했다. 무력 공격에 실패한 버마는 국제연합에 국민당 군대의 철수를 호소했다. 1953년 유엔은 버마내 외국군의 철수를 요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고, 장제스도 더 이상 버티기 어려워 버마 주둔 국민군 6,000명을 대만으로 소환했다. 리미도 버마 주둔군의 해산을 명령하고 타이페이로 귀국했다. 귀국을 거부한 수천명의 중국인들은 현지에서 마약재배를 계속하며 국제적으로 거대한 마약 커넥션을 형성했다. 유명한 마약왕 쿤사(Khun Sa, 張奇夫)는 중국인 2세로 국민당 군대에서 교육과 무기를 받은 인물이다.

 

진먼도와 마쭈도 /위키피디아
진먼도와 마쭈도 /위키피디아

 

한편 공산군은 19504월 국민군의 거점이던 하이난 섬(海南島)을 공격해 점령하고, 저우산 군도, 완산 군도, 난아오 섬, 둥산 섬, 난펑 섬, 다천 군도 등 아직까지 국민당이 점거 중이던 도서지역 거점들을 수중에 넣었다. 공산당은 신장과 칭하이 등 서북 지역에서 저항을 이어나가는 국민당계 회족, 위구르족 군벌들에 대해서도 소탕 작전에 나서 1958년까지 완전 제압했다.

마지막 남은 곳은 대만이었다. 국민정부 지휘부가 대만으로 건너가자 공산군은 푸젠성을 점령하고 대만 공격의 전초기지로 삼았다.

19491025일 인민해방군은 푸젠성 연안에 있는 진먼도(金門島)에 상륙했다. 국민군은 푸젠성 해안에 진먼도와 마쭈도(馬祖島)에 병력을 주둔시키고 있었다. 공산군은 푸젠성 해안을 정리한 후에 대만을 공격할 심산으로, 2만명의 병력을 투입했다.

국민군은 해안에 지뢰와 장애물을 겹겹이 설치하고, 200여개의 벙커도 구축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했다. 공산군은 25일과 26일 두차례에 걸쳐 진먼도 구닝터우(古寧頭)에 상륙작전을 폈지만 패배하고 말았다.

연전연패하던 국민군은 이 전투의 승리를 계기로 사기가 올라갔다. 공산군은 해군이 절대 부족했다. 푸젠성 해안에서 중공군을 방어함으로써 국민정부는 대만을 보호할수 있다는 자신감을가졌다. 이 전투를 구닝터우전투라 한다.

 

얼마후 한국에서 전쟁이 터지고 중공은 북한을 지원하게 되면서 대만섬 공격을 보류했다. 그 사이에 미국의 입장도 변했다. 국공내전에서 불간섭, 불개입의 원칙을 내세웠던 미국의 해리 트루먼 행정부는 한국전에 미군을 파병하면서 대만을 방어하기로 입장을 전환한다.

이후 마오쩌둥의 중공은 몇차례 진먼 포격전을 시도했으나, 대만 정부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치게 되었다. 이 전투 이후 중화민국 정부의 대만 지배는 공고해 졌고, 중공정부도 당분간 대만 공격을 포기하게 된다.

 

중국 푸젠성 진먼도에 새긴 ‘무망재거’(毋忘在莒)라는 글귀 /위키피디아
중국 푸젠성 진먼도에 새긴 ‘무망재거’(毋忘在莒)라는 글귀 /위키피디아

 

장제스는 구닝터우전투 승리후무망재거(毋忘在莒)란 글씨를 새긴 기념비를 곳곳에 세웠다. 이 고사는 중국 전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제나라가 연나라의 공격을 받아 79개 성을 잃고 마지막으로 거성(莒城)와 즉묵(卽墨)만 남기게 되었다. 제의 환공은 거()에서 고생을 한 끝에 잃은 영토를 되찾았다고 한다.

장제스는 ()에 있을 때를 잊지 말자는 제 환공의 고사를 인용한 것이다. 영토 대부분을 공산당에 잃고 남은 땅은 얼마 되지 않지만 대만에서 부국강병을 일으켜 본토를 되찾겠다는 그의 심정을 담은 표현이다.

 


<참고자료>

Wikipedia, Chinese Civil War

Wikipedia, Proclamation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Wikipedia, Kuomintang in Burma

Wikipedia, Battle of Guningtou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