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중단-노후공공 건축물 정비대상 5곳 선정
공사중단-노후공공 건축물 정비대상 5곳 선정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12.20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중단 정비, 강원태백·전남장흥…노후공공 정비, 경북문경·울진 등

 

공사중단 건축물 2곳과 노후 공공건축물 3곳등 5곳의 건축물이 정비된다.

국토교통부는 오래되고 노후된 건축물의 정비 활성화를 위해 공사중단 건축물 2개소와 노후 공공건축물 3개소을 제7차 공사중단 건축물 정비 및 노후 공공건축물 정비 선도사업 대상 사업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선도사업 대상 사업지는 7월부터 10월까지 지자체가 신청한 건축물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거쳐 도시·건축·금융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에서 공익성과 사업연계성 등을 평가, 선정되었다. 선정된 사업지는 지자체, 건축주 등이 정비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주변여건을 고려한 맞춤형 사업계획을 우선적으로 지원받게 된다.

 

공사중단 건축물 정비 선도사업은 정비가 시급하거나 정비사업의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인정되는 건축물을 대상으로 추진되며, 2015년부터 36곳의 건축물을 선도사업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노후 공공건축물 정비 선도사업은 오래된 공공건축물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사업으로 2015년부터 20곳의 공공건축물을 선도사업 대상지로 선정한 바 있다.

 

이번에 선정된 선도사업 대상 사업지는 다음과 같다.

 

< 7차 공사중단 건축물 선도사업 대상지 >

 

강원태백, 운동시설

스포츠센터로 건축 중 1998.2월 이후 24년간 방치되어 있으며, 인근 주거지역을 활용한 사업성 검토 및 정비모델 마련 지원의 필요성이 인정되었다. 위치는 강원도 태백시 화전동이며, 대지면적 1,162에 지하1, 지상3층이다.

 

전남장흥, 공동주택

도시형생활주택으로 건축 중 2016.2월 이후 5년간 방치되어 있으며, () 중심부에 위치하여 주변 편의시설과 접근성 등을 감안한 정비모델안 마련을 지원할 예정이다. 대지면적 496에 지하1, 지상7층이다.

 

< 7차 노후 공공건축물 정비 선도사업 대상지 >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경북문경 의회청사

1968년 준공되어 53년 이상 사용 중이며, 기본계획 구상 및 타당성 조사가 완료되어 있는 등 지자체 추진의지가 높은 점이 인정되었다.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경북울진 기성면사무소

1957년에 준공되어 64년 이상 사용 중이며, 시설 노후화에 따른 정비 시급성 등이 인정되었다.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경북울진 대한노인회

1987년에 준공되어 34년 이상 노인회관으로 사용 중이며, 읍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어 정비사업을 통한 편의시설 확충 가능성 등이 인정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