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 예고…서해와 남해에 저수온 관심단계 발령
한파 예고…서해와 남해에 저수온 관심단계 발령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12.23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수온정보 확인, 조기출하·사료량 조절 등 사전 조치 당부

 

해양수산부는 이번 주말 전국적으로 강한 한파가 몰아닥칠 것이란 예보에 따라 우리나라 연안에 국지적으로 저수온 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 122314시부로 서해와 남해연안에 저수온 관심단계를 발령했다.

저수온 특보는 관심 단계(주의보 발령 예측 7일 전후) 주의보 (수온 4도달 및 급격한 수온변동 시, 전일 대비 3, 평년 대비 2하강) 경보 (수온 4이하 3일 이상 지속)의 단계로 발령된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올겨울 수온이 전년과 유사한 수준인 가운데 평년보다 다소 낮은 분포를 유지할 것이라 전망했다. 또 강한 한파가 간헐적으로 발생됨에 따라 서해 연안과 남해 내만 해역에는 국지적으로 저수온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 양식장 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현재 연안 수온은 전년대비 1.5내외 높은 수온을 보이고 있으나, 주말 한파와 함께 연안지역 수온이 하강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저수온 관심단계를 발령한다. 다만, 전년보다는 5일 늦게 발령되는 것이다. 지난해 저수온 관심단계는 1218일에 발령되었고 저수온주의보는 123일에 발령되었다.

저수온 관심단계가 발령됨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국립수산과학원과 지자체와 합동으로 권역별 현장대응반을 운영해 양식어가가 저수온에 취약한 품종을 조기 출하하도록 유도하는 한편, 양식어가를 대상으로 사육밀도와 사료량 조절 등 겨울철 어장관리요령을 지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현장지도 시 사육시설(보온, 난방장치) 점검 등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국립수산과학원은 어업인들을 비롯해 바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수온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양환경 어장정보시스템 누리집에 우리나라 연안 140개 지점의 수온정보를 실시간으로 게재하고 있다.

최현호 해양수산부 어촌양식정책관은 저수온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어업인들은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수온 정보를 확인해주길 바란다, “겨울철 어장관리 요령 등에 따라 저수온 대응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수온 관심단계 해역도 /해수부
저수온 관심단계 해역도 /해수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